모든 카테고리에서 이길 수는 없다. 이커머스 업체들은 시간도, 예산도, 인력도 충분치 않다. 그러니 지출도 가급적 여러 채널에 흩어놓기보다 한곳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의 수치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1. 이탈률 고객이 구매 가능한 제품을 찾지 못해 클릭이 발생하지 않고 이탈되는 경우를 ‘반송률’이라 하고, 구매 전환까지 걸리는 평균시간을 1분이라 가정했을 때 1분 이내 구매 없이 이탈하는 수치를 ‘이탈률’이라고 한다. 여기서는 편의상 반송률과 이탈률 … [Read more...] about 세상에 없는 제품 대신 세상에 없는 ‘단어’를 팔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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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에서 다완까지, 인생 말차 BEST 5
카페는 수십 개의 독특한 마실거리와, 즐거운 이야기가 오가는 공간이다. 금요일마다 전국의 인생카페를 소개하는 마시즘 #withmap 에디터다. 오늘은 어떤 메뉴의 인생카페를 찾아갈까? 인생카페를 수집하는 대국민 카페지도 프로젝트 #withmap(인스타그램 등을 검색하시면 만나볼 수 있다). 네 번째 주자는 ‘말차(抹茶, 녹차 잎을 갈아서 만든 차)’다. 여기가 송나라나, 고려시대도 아니고 너무 오래된 메뉴 아니냐고? 아니다. 말차는 요즘 가장 젊고 트렌디한 마실 거리거든. 오늘은 … [Read more...] about 로봇에서 다완까지, 인생 말차 BEST 5
완벽하지 않은 채식주의자
최근 친구의 채식주의자 선언을 듣고 놀란 적이 있다. 그는 육류는 물론이고, 달걀이나 우유처럼 동물에서 비롯된 음식도 섭취하지 않는 엄격한 비건이 된 지 5개월째라고 했다. 어떻게 시작한 거야? 회사에서 회식도 자주 하는데 안 힘들어? 앞으로도 계속할 예정이야? 친구에게 질문하는 내 모습은 흡사 채식주의자를 검거하려고 취조하는 형사 꼴이었다는 것은 나중에야 알아차렸다. 그건 육식에 대한 죄책감에서 비롯된 자기방어였다. 몇 년 전 나도 채식을 시도한 적이 있다. 『육식의 종말』과 … [Read more...] about 완벽하지 않은 채식주의자
라자 라자만나르가 말하는 ‘퀀텀CMO’란 누구인가
퀀텀 CMO가 소비자가 아니라 ‘사람’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돌이켜 보면, 마케터들의 주요 목표는 전통적인 구매 깔때기를 통해 소비자들을 효과적이고 빠르게 이동시키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들은 소비자를 인구통계학적, 심리학적, 행동적 특성을 통해 소비자를 깊이 이해하고 싶어 했다. 그 연구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니즈, 니즈 충족에서 발생하는 격차, 소비자가 불평을 느끼는 지점을 연구했다. 그들의 목표는 소비자의 표출된 니즈와 잠재된 니즈를 모두 충족시키는 제품이나 솔루션을 내놓는 … [Read more...] about 라자 라자만나르가 말하는 ‘퀀텀CMO’란 누구인가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배달의 민족’
배민의 역습이 시작되나요?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대대적인 앱 리뉴얼에 나섭니다. 업데이트는 6월 8일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인데요. 미리 바뀐 UI/UX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하는 등, 배민은 이번 개편에 진심인 모양새입니다. 사전 체험을 통해 살짝 엿본 배민의 새로운 얼굴은 정말 많이 달라졌는데요. 무려 11년 만에 이렇게 큰 변화를 시도하게 된 배경에는 역시 쿠팡이츠의 폭발적인 성장이 있었습니다. 최근 쿠팡이츠는 단건 배달을 앞세워, 일부 지역에서는 배민을 누르고 1위를 차지할 … [Read more...] about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배달의 민족’
폴란드와 리투아니아에 등장한 대형 거울?
리투아니아의 수도 빌뉴스와 폴란드의 루블린 시에 거대한 조형물이 등장했습니다. 원형의 테두리 안에 거울이 있는 것 같은 모습입니다. 하지만 자신을 비추는 거울도 아니고, 반대편이 보이는 유리도 아닙니다. 이 조형물의 이름은 'Portal(포털)'입니다. 'Portal'은 두 도시의 사람들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 'Portal' 앞의 장면을 다른 'Portal'의 화면으로 생중계합니다. 마치 반대편에 있는 사람의 모습 같지만, 실제로는 수백 … [Read more...] about 폴란드와 리투아니아에 등장한 대형 거울?
쉬운 과제와 어려운 과제, 우리 마음의 선택은?
당신은 커피숍에 들어가 자리를 잡으려 합니다. 커피숍은 2층 건물이며 한쪽면은 널찍한 통유리창이고 한쪽은 벽돌로 된 벽입니다. 어디에 자리를 잡으시겠습니까? 음료를 가져오기도 편하고 계산도 가까운 카운터 바로 앞 외부 풍경이 보이지 않는 1층 벽면 구석 외부 풍경이 보이는 1층 통유리창 옆(간혹 음료를 받기 위해 사람들이 지나침) 외부 풍경이 보이는 2층 통유리창 옆(사람들의 왕래는 거의 없음) 외부 풍경이 보이지 않는 2층 벽면 구석 여러분은 어떤 답을 … [Read more...] about 쉬운 과제와 어려운 과제, 우리 마음의 선택은?
역사가 말해주는 포스트 팬데믹 경제 호황의 교훈
더 많은 소비 지출, 더 많은 위험 추구, 더 많은 정치 변화가 나타납니다. 1830년대 초 콜레라 대유행은 프랑스 경제에 막대한 타격을 주었습니다. 한 달 만에 파리 전체 인구의 3%가 목숨을 잃었고, 병원은 미지의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로 넘쳐났습니다. 콜레라 대유행이 종식되면서 경기는 빠르게 회복했고, 프랑스는 영국을 이어 산업혁명에 접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소설 『레미제라블』에서 묘사된 것처럼 팬데믹은 정치적 혁명을 불러왔습니다. 전염병으로 극심한 피해를 본 빈곤층은 질병을 피해 … [Read more...] about 역사가 말해주는 포스트 팬데믹 경제 호황의 교훈
NOMOS(노모스) 브랜드 이야기
NOMOS는 지난 28년간 있었던 워치메이킹 스토리 중에서도 최고입니다. Robin Swithinbank, The Jackal 매거진 Editor-in-Chief 인류가 만들 수 있는 가장 정교한 예술품 시계라는 상품에 대해 가치를 어떻게 매기고, 퀄리티를 어떻게 평가하는지는 매우 다양한 시각과 방법이 있을 테지만, 시계는 기존의 효용 가치(시간을 확인하는 유틸리티)를 벗어난 상품이다. 스마트폰 시대에 손목을 들어 올려 시간을 확인하는 것 자체는 큰 효용 가치가 … [Read more...] about NOMOS(노모스) 브랜드 이야기
낭만에 취할 시간! 한강 뷰 맛집 BEST 5
우리나라 중부를 흐르는 ‘한강’은 큰 물줄기를 의미하는 ‘한가람’에서 비롯되었다. 강 평균 폭을 비교하면 프랑스의 센강은 약100m, 영국의 템스강은 약250m, 한강은 약 1km다. 외국의 강들과 비교해도 한강이 훨씬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강에는 일산대교를 시작으로 팔당대교까지 총 31개의 다리가 놓여 있다. 붉은 조명으로 물든 동호대교의 아름다운 야경과 반포대교의 무지개 분수 등, 같은 한강 뷰라도 모두 다른 분위기를 준다. 탁 트인 한강 뷰와 맛있는 음식이 함께 한다면 더할 나위 … [Read more...] about 낭만에 취할 시간! 한강 뷰 맛집 BEST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