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쉽게 생각하면 큰코다친다 내 제품이 속한 카테고리는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내가 어느 정도에 위치해 있는지 파악해야 하기 때문이다. 오프라인 매장을 열 때에도 매장이 속한 상권이 동네 주민들 대상인지 직장인 대상인지, 점심에 팔리는지 저녁에 팔리는지 모르고 장사한다면 필패할 뿐이다. 더군다나 전국구로 경쟁하는 이커머스는 특정 상권이란 개념도 없다. 오직 카테고리만이 있을 뿐이다. 카테고리의 경쟁자를 분석하자. 적어도 1, 2위가 누구인지, 왜 잘 팔리는지는 분석하자. 경쟁자가 … [Read more...] about 이커머스의 카테고리, 쉽게 생각하면 큰코 다친다
전체글
베스트셀러 영어단어장의 씁쓸한 뒷면
우선순위가 제목에 들어간 영단어책이 인기를 끈 때가 있었다. 그런데 그 우선순위에는 근거가 없었다. 영어권에서 어떤 단어가 어떤 빈도로 쓰이는지 궁금해서 구글의 엔그램 뷰어라는 툴을 통해 웹상의 영어문헌에서 특정 단어가 얼마나 자주 쓰이는지를 분석했다. 2016년 7월 22일 출간과 동시에 예스24 주간 종합베스트셀러 4위, 9위에 오르며 영어교재 시장에서 파란을 일으킨 <빅보카>의 저자 신영준 씨가 출간 직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여타 영어단어장을 향해 던진 당찬 … [Read more...] about 베스트셀러 영어단어장의 씁쓸한 뒷면
‘돌아이’ 존스소다가 코카콜라와 펩시를 피하는 법
이곳에 진짜 미쳐있는 자는 없어, 미친 척할 뿐이지 오이맛 스프라이트, 라면 티백, 최근에는 밀키스 우유식빵맛까지. 음료와 제품뿐만 아니라 음악과 사람까지 남들과는 다르게 튀어야만 사는 시대다. 사실 너무 과컨셉된 음료들을 만나다 보니 미친 컨셉의 제품에도 진정성이 구별되기 시작한 것이 함정이다. 이 미친컨셉에는 재미는 있지만 소울이 없는걸? 미쳐 있기로는 음료사에 제일가던 브랜드가 있다. 바로 2000년대 초반 미국에서 핫했던 ‘존스소다(Jones Soda)’다. 다소 평범한 … [Read more...] about ‘돌아이’ 존스소다가 코카콜라와 펩시를 피하는 법
<굴뚝을 기다리며>: 그 남자들은 왜 굴뚝에 올라갔을까
<고도를 기다리며>의 고도가 Godot라는 것을 알았을 때, 소년은 어른이 된다 <고도를 기다리며>가 최초의 부조리극이라는 사실은 교과서에서 익히 배워서 알고 있었다. 부조리극의 사전적 설명도 열심히 외웠다가 모의고사에서 잘 써먹었다(1950년대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전위극 및 그 영향을 강하게 받은 모더니즘 시대의 최후의 연극이라는 뜻이라고. 참고 나무위키). 그런데 어느 누구도, 심지어 교과서마저도, 나에게 고도가 Godot, 그러니까 사람 이름이라는 설명을 … [Read more...] about <굴뚝을 기다리며>: 그 남자들은 왜 굴뚝에 올라갔을까
HR 조직 컨설턴트가 회의를 느끼고 명상앱을 만들기까지: 마보 유정은 대표 인터뷰
리승환: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유정은: 마음챙김 명상 앱 서비스 ‘마보’를 운영하고 있는 유정은입니다. 리승환: 최근 마음챙김, mindfulness 이야기가 많더라고요. 다른 명상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유정은: 명상은 고대부터 인류가 해왔던 다양한 정신 훈련입니다. 그 중 ‘마음챙김 명상’은 2,500년 전, 붓다가 깨달음을 얻었다고 알려진 방법을, 현대 뇌괴학자, 생리학자, 심리학자들이 종교적인 색채를 빼고 과학적, 실용적으로 만든 방법이에요. 리승환: 명상에 … [Read more...] about HR 조직 컨설턴트가 회의를 느끼고 명상앱을 만들기까지: 마보 유정은 대표 인터뷰
마스터카드 최고 마케팅 담당자가 말하는, 마케터가 가져야 할 필수 소양은?
마케팅이 뭘 하는 거죠? 마케팅에 일종의 ‘리부팅’이 필요한 시점이 도래했습니다. 데이터는 넘쳐 흐르고, AI는 물론 스마트폰, 사물인터넷과 웨어러블, 블록체인, 5G 등 강력한 기술적 변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엄청난 변화에 행동경제학 등 마케팅의 근간이 되던 기존 경제학 이론이 흔들리고 있죠. 때문에 기업의 의사 결정자들조차 ‘마케팅이 대체 뭘 하는 건지 모르겠다’는 회의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 어려운 시대에, 마케터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마스터카드 최고 마케팅 책임자 라자 … [Read more...] about 마스터카드 최고 마케팅 담당자가 말하는, 마케터가 가져야 할 필수 소양은?
유튜브에서 책을 낭독하는 건 불법일까?
로에나 변호사의 <알쓸생법> Q. 독서모임에서 책을 읽어주는 건 괜찮을까요? 최근 다양한 형태의 독서모임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 독서모임에서 자주 등장하는 이벤트 중 하나로 ‘낭독회’를 꼽을 수 있다. 각자 좋아하는 책의 일부 구절을 독서모임에 온 사람들에 읽어주는 이벤트이다. 그런데 작가의 허락을 받지 않고 책의 일부 구절을 읽어주는 행위는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지 않을까? 저작권법 산책 책을 낭독하는 것은 저작권자의 어떤 권리를 침해하는 것일까? … [Read more...] about 유튜브에서 책을 낭독하는 건 불법일까?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흔히 군대는 중간만 하면 된다고도 하고, 줄을 잘 서야만 한다고도 한다. 군대는 갔다 와봤는데,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는 것 같다. 그럼 직장생활은 어떨까? 중간만 하면 될까? 줄을 잘 서야 할까? 줄을 잘 서는 건 군대만큼은 아니더라도 적당한 사회생활에 도움이 되긴 하는 것 같다. 하지만, 직장생활에서는 중간만 하면 된다는 건 잘 통하지 않는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반대로 뭐라도 해야 무슨 일이든 일어난다는 것이다. 무심결에 흔히 하는 말이 있다. "아 로또 … [Read more...] about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유명 어학원 인기 강사에게 비대면 1:1 과외를 받는다? 코로나 시대의 어학 과외 매칭 앱, ‘과탑’ 사용기
코로나로 무너진 사교육 중독자의 삶 내 취미는 사교육에 돈을 탕진하는 것이다. 코로나 이후 스트레스가 매우 큰데, 내 돈을 체육계와 어학연구에 기부하는 재미를 느낄 수 없기 때문이다. 물론 비대면이 대세가 되며, 좋은 인강이 쏟아져 나오긴 했다. 유튜브에서도 조금만 품을 팔면, 재능기부 강의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재밌는 게 넘치는 유튜브에서 내 집중력은 딱하기만 하다. 무엇보다 왕초보인 내게, 체계적인 커리큘럼이나 집중형 맞춤 학습을 찾을 수는 없다. 전문 … [Read more...] about 유명 어학원 인기 강사에게 비대면 1:1 과외를 받는다? 코로나 시대의 어학 과외 매칭 앱, ‘과탑’ 사용기
삼성이 찜한 게임 개발자, 비대면 영어과외로 에듀테크 분야를 선도하기까지: 과탑 전효재 대표 인터뷰
리승환: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전효재: 전문 강사 매칭 영어 회화 서비스 ‘과탑’ 대표 전효재입니다. 리승환: 다른 영어 회화 서비스와 차이는 뭔가요? 전효재: 저도 외국인과 1:1 과외를 해봤는데, 자리에 앉는 그 순간부터 입이 턱 막히는 거예요. 그러다 지인 추천으로 해외에 10년 거주한 한국인 영어 강사로부터 1:1 과외를 받았어요. 일단 한국어로 말이 통하니,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알려주고 맞춤으로 커리큘럼을 짜주더라고요. 그렇게 영어를 배운 게, 20년 간 배운 … [Read more...] about 삼성이 찜한 게임 개발자, 비대면 영어과외로 에듀테크 분야를 선도하기까지: 과탑 전효재 대표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