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우리의 예상보다 적응을 잘한다 로또라도 당첨되면 좋겠다. 우리는 간혹 이런 말을 할 때가 있습니다. 나 자신 뿐만 아니라, 주변으로부터 가장 자주 듣는 말이기도 합니다. 로또에 당첨되면 정말 행복할까요? 아마 로또 당첨은 우리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순식간에 늘어난 재정적 여유로움은 물질적인 영역과 더불어 심리적인 자존감도 높여줄 것이 분명합니다. 그런데 로또에 당첨된 후, 더 불행해진 사람들의 뉴스를 우리가 기억하는 것을 보면 마냥 행복하지만은 않을 것 … [Read more...] about 진정한 행복은 ‘환경 적응’이 아닌 ‘경험 적응’에 있다
전체글
에델바이스 맥주에 얽힌 7가지 맥주 상식
맥주를 좋아하는 사람 중 에델바이스를 마셔보지 않은 이는 없을 테다. 편의점 4캔 중 1캔 정도는 밀맥주를 사게 마련인데, 이 중 에델바이스를 대체할 맥주는 흔하지 않기 때문이다. 에델바이스의 특징을 모아보았다. 1. 에델바이스는 독일이 아닌 오스트리아의 맥주다 에델바이스의 스펠링이 Edelweiss라 독일 맥주로 착각할 수 있는데, 이는 오스트리아도 독일어를 쓰기 때문이다. 또한 ‘바이스비어(weissbeer)’라는 독일어가 ‘밀맥주’를 대표하기 때문에 일어난 착각이기도 … [Read more...] about 에델바이스 맥주에 얽힌 7가지 맥주 상식
커피의 신맛에 대한 변론
대학교에 다니던 시절에는 도서관 입구에 있는 자판기를 애용했다. 당시에 나는 한 번에 붙고 말리라는 종교적 믿음이 가득했고 열람실에 1등으로 못 들어가면 무척 속상해하는 부류의 예비역이었다. 잠이 늘 부족한 편이었기 때문에, 다크서클을 달고 사는 편이었다. 그런 나에게 카페인은 몇 안 되는 건전한 취미생활이었다. 종류가 몇 가지 되었지만 나는 150원짜리 블랙커피를 주야장천 마셨다. 설탕 커피와 프리마가 들어간 밀크커피는 입에 단맛이 남았기 때문에 블랙커피에 정착하게 되었다. 맛이라고 … [Read more...] about 커피의 신맛에 대한 변론
개인 브랜딩을 시작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어디에나 있지만 어디에도 없는 것 '브랜드'만큼 모호한 개념이 있을까 싶습니다. 모호하단 말은 '분명하지 않고 흐리터분하다'란 뜻입니다. 분명하지 않으면 제대로 알 수가 없고, 흐리면 내 것이 되기 어렵습니다. 마케팅도 비슷한 개념일 겁니다. 누구나 마케팅, 마케팅하지만 마케팅이 무엇이냐고 한 문장으로 말해보라면 웬만해선 바로 답을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전 브랜드를 '어디에나 있지만 어디에도 없는 것'이라 표현합니다. 브랜드를 한 문장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도 애플이나 테슬라의 브랜드에 … [Read more...] about 개인 브랜딩을 시작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디카페인 시대를 맞이하는 커피의 자세
카페인이 싫으면 커피를 왜 마셔? (8잔 마신 후) 디카페인 주시오… 제발. 대학생과 직장인의 인생은 ‘자판기 커피로 시작해 핫식스, 몬스터 에너지 드링크로 끝나는 것’이라고 말을 하곤 했다. 가상화폐 시세보다 바쁘게 오고 가는 세상에서 커피, 그리고 카페인이 없다면 정신을 차릴 수 없을 테니까. 하지만 시대가 바뀌었다. 아니 우리가 그동안 카페인을 너무 많이 마신 것일지 모르겠다. 대중들이 디카페인 커피를 원하고 있다. 한때는 임산부들을 위한 가짜 커피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이제는 … [Read more...] about 디카페인 시대를 맞이하는 커피의 자세
노션으로 “나다운” 이력서 만들기.pdf
대국민 노션으로 취업 뽀개기 프로젝트 이 글의 BGM으로 JTBC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의 OST <시작>을 권합니다. 새로운 시작은 늘 설레게 하지 모든 걸 이겨낼 것처럼 빛나지 않아도 내 꿈을 응원해 그 마지막을 가질 테니 시작 가사 中 아무튼 노션 최근 화제였던 MBC 예능 <아무튼 출근> 보신 분 계신가요? 저는 뱅크샐러드에 재직 중인 공대 OPPA 천인우 씨가 나온 '밥벌이 브이로그' 편을 재밌게 … [Read more...] about 노션으로 “나다운” 이력서 만들기.pdf
법인 등기부터 주주관리까지, 스타트업이 놓치기 쉬운 법적 이슈를 한 번에 해결하는 컴플라이언스 솔루션 “주주 리걸”
자본 조달을 위한 주식회사 창업, 정관 작성부터 정기주총까지 난관이 한아름 스타트업의 창업자들은 눈부신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만 자금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개인사업자가 아니라 법인사업자, 특히 주식회사로 창업하죠. 주식회사는 주식뿐 아니라 회사채를 발행할 수 있고, 지분을 주식의 형태로 쉽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자금력 부족 때문에 유능한 인재에게 당장 높은 급여를 줄 수 없다면, 스톡옵션을 부여해 인재를 영입할 수도 있습니다. 액셀러레이터 입장에서도 다양한 방법을 … [Read more...] about 법인 등기부터 주주관리까지, 스타트업이 놓치기 쉬운 법적 이슈를 한 번에 해결하는 컴플라이언스 솔루션 “주주 리걸”
카카오가 웹툰 IP를 확장하는 방법
지난 글 「네이버가 웹툰 IP를 확장하는 방법」에 이어, 이번 글에서는 카카오엔터가 웹툰 IP를 확장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물론 필자는 카카오엔터 관계자는 아니기에 이번 글도 다수의 뉴스 기사와 관계자들이 참여한 인터뷰 및 콘퍼런스 내용을 참고해 작성하였음을 밝혀둔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개인적으로 흥미롭게 생각하는 이야기를 먼저 해볼까 한다. 카카오엔터의 이진수 대표는 이런 인터뷰를 했다. 드라마 <김비서가 왜 그럴까> 때는 이영준 부회장은 뜨지 않고 그 역할을 … [Read more...] about 카카오가 웹툰 IP를 확장하는 방법
불만을 없앤다고 만족하지는 않는다
뭐가 불만이야? 직장에서 우리가 종종 접하는 말입니다. 조직 내에 불만요인을 찾아 관리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구성원들의 직무 수행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조직은 좀 더 적극적으로 조직문화 진단이나 리더십 진단을 활용해 불만요인을 찾아내기 위해 애씁니다. 그렇다면, 이런 불만 요인을 없앤다고 해서 직무 만족이나 조직 몰입과 같은 긍정적인 측면도 높아질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불만을 없앴다고 해서 만족감이 드라마틱하게 높아지지 않습니다. 우리 … [Read more...] about 불만을 없앤다고 만족하지는 않는다
자기가 매력이 없다고 믿는 사람을 위한 4가지 팁
당신은 자신이 매력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아니면 매력이 별로 없다고 생각하나요? 이 글을 보는 대부분은 매력적인 사람이 되기를 희망할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에게는 그다지 매력이 없다고 여기면서 아쉬운 마음을 갖고 있을 수도 있죠. 오늘은 매력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매력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거에요. 매력을 완성하는 요소와, 매력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1. 매력의 핵심요소는 '자신감' 매력의 핵심 요소는 … [Read more...] about 자기가 매력이 없다고 믿는 사람을 위한 4가지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