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한 인플루언서의 육아 영상을 봤다. 아이는 이제 겨우 30–40개월 되었을 뿐인데, 벌써 알파벳을 다 알고 영어로 단어를 썼다. 아이에게 일종의 가정교사가 있는 모양이었는데, 그로 인해 다른 또래의 아이들보다 무엇이든 빨리 익히는 것처럼 보였다. 한 시사 프로에 따르면, 상류층 부모들 중심으로 아이를 ‘영어 유치원’에 보내기 위한 ‘과외’가 유행한다고 한다. 영어유치원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apple’ 따위를 받아적는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어떤 집의 아이들은 … [Read more...] about 공정이란 무엇인가? 헤아릴 수 없는 깊이의 불공정에 관하여
전체글
나이키는 왜 실패를 광고했을까
나이키의 'Play New' 캠페인은 오랜만에 보는 나이키의 다른 화법 같았습니다. 일반인이 새로운 도전을 하다가 실패하는 모습들이 이어지고 스포츠 스타들이 주 종목이 아닌 다른 종목에 도전하면서 실패를 맛보는 모습이 이어집니다. 승리의 여신인 '니케'를 따다 만든 나이키라는 이름이 그동안 엘리트 스포츠의 승리를 핵심 메시지로 인지시킨 것에 비하면 다소 다른 화법 같아 보이는 것이죠. 마이클 조던부터 최근 국내의 스포츠 스타, 성공을 거둔 연예인까지 자신의 멋진 모습을 선보이던 것이 무색할 … [Read more...] about 나이키는 왜 실패를 광고했을까
신입사원으로 돌아간다면 놓치지 않을 재테크 3가지
재테크에서 중요한 축 중 하나는 ‘시간’이다. 시간이 충분하다면 재테크에 성공할 확률은 높아진다. 요즘엔 주식을 하루만 들고 있어도 ‘장기 투자’라 부르지만, 사실 ‘복리 효과’를 누리지 않고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방법은 거의 없다. ‘복리 효과’는 작은 규모로 시작한 일이 가속도가 붙어 큰 효과를 불러오는 것을 뜻하는 말로, ‘눈덩이 효과’로도 불린다. 워런 버핏(Warren Buffett)은 눈덩이를 언덕 아래로 굴릴 때 언덕이 길면 길수록 좋다고 언급하며 ‘장기 투자’를 강조했다. … [Read more...] about 신입사원으로 돌아간다면 놓치지 않을 재테크 3가지
“주몽 선생님 보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올림픽 양궁 트윗 모음
https://twitter.com/n1ghtview/status/1419565440569798657 https://twitter.com/olympiko/status/1419567719142150145 https://twitter.com/n1ghtview/status/1419568006842052608 https://twitter.com/sospinyourlife/status/1419566677163872256 https://twitter.com/sospinyourlife/st … [Read more...] about “주몽 선생님 보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올림픽 양궁 트윗 모음
당신은 몇 점짜리 동료입니까?
얼마 전 「0점짜리 남편, 100점짜리 남편, 최고의 남편은 어떤 유형?」이라는 제목으로 남편 체크리스트를 소개한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자신이 얼마나 좋은 남편인지를 15개 문항을 각 5점으로 측정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저는 직업상 측정과 평가에 매우 익숙하지만 이 기사가 사실 좀 불편하게 느껴졌습니다. 제가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해서가 아니라 관계를 숫자로 측정하는 것에 대한 심리학자로서의 불편함 때문임을 미리 밝혀 두겠습니다. 사실 우리는 살아가면서 흔히 이런 질문을 접합니다. 몇 … [Read more...] about 당신은 몇 점짜리 동료입니까?
꿈을 꾸는 동안 그 꿈을 묘사할 수 있다면
※ Nautilus의 「What If You Could Describe Your Dreams While Dreaming?」을 번역한 글입니다. 꿈은 매력적이지만 그만큼 쉽지 않은 연구 대상입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칼 융은 일찍이 꿈의 의미와 중요성을 밝혀 이름을 날렸지만, 뇌를 관찰하는 기술이 훨씬 발달한 오늘날에도 실제로 꿈을 꿀 때 뇌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파악하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실험 대상이 아침에 잠에서 깨기를 기다리는 연구자들은 “급속 망각”과 싸워야 … [Read more...] about 꿈을 꾸는 동안 그 꿈을 묘사할 수 있다면
광고는 아껴도 광고비는 아끼면 안 되는 이유
기존의 사업자들을 코칭할 때 가장 어려운 것은 ‘관점’의 전환이다.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초보 창업자나 실무자들은 아무래도 남의 의견을 받아들이려는 성향이 강한 반면, 사업을 어느 정도 해온 분들은 자신의 의견을 고수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관점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생각이 바뀌고,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달라진다. 자연히 매출도 달라진다. 이를테면 이커머스에서 가장 고민이 많은 영역 중 하나인 광고다. 사업을 하다 보면 광고를 놓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빠진다. 광고를 집행하는 … [Read more...] about 광고는 아껴도 광고비는 아끼면 안 되는 이유
한여름의 맛, 토마토의 맛
습기로 끈적한 장판 바닥, 무거운 공기 속. 회전하는 선풍기를 따라가다 아-하면 아------하는 소리가 난다. 이 기괴한 놀이에 심취하기 시작할 즈음, 엄마는 둥근 접시를 내왔다. 설탕 좀 더 뿌려줘. 어휴, 하는 소리도 잠시. 이내 설탕이 수북이 담긴 숟가락이 다가와 토마토를 적신다. 너무 차갑고 미끄덩한 식감에 입에 넣자마자 단맛을 쪽쪽 빨아 뱉고, 다시 입으로 넣는 몇 번의 호들갑을 떨고 나면 비로소 대미를 장식해야 할 순간이 온다. 단 한 방울도 놓칠 수 없다. 이때만을 위해 … [Read more...] about 한여름의 맛, 토마토의 맛
영화 장면을 편집해서 유튜브에 게시해도 될까?
최근 영화나 애니메이션의 숨은 의미를 해석해주는 평론 유튜브 채널이나 영화나 드라마의 줄거리를 요약해 짧은 영상으로 보여주는 유튜브 채널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온전히 영화에 투자할 시간조차 부족해진 현대인들이 약 2시간 동안 집중해야 하는 영화보다 출퇴근 시간에 가볍게 시청할 수 있는 짧은 유튜브 영상을 선호하는 현상이 나타나며 이러한 채널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처럼 영화나 애니메이션 장면 중 일부 장면을 편집하거나 요약하여 유튜브를 통해 보여주는 것은 저작권 침해가 … [Read more...] about 영화 장면을 편집해서 유튜브에 게시해도 될까?
스포츠 집관이지만 직관 같은 느낌, LG 올레드 TV에 집중하라
TV 선택의 두 가지 기준: 화질, 그리고 크기 TV를 선택함에 있어 중요한 부분은 딱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화질입니다. 고화질 TV의 선택지는 크게 두 가지, 올레드(OLED)와 LCD입니다. 올레드(OLED)는 자체발광하는 반도체 소자를 이용한 디스플레이로, 색 재현율과 명암비 등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특히 자체발광하는 소자의 특성상 ‘정확한 블랙'을 묘사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죠. LCD TV는 백라이트를 탑재하여 컬러 필터로 화면을 표현하는 구조입니다. … [Read more...] about 스포츠 집관이지만 직관 같은 느낌, LG 올레드 TV에 집중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