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가 녹말(starch)이 있는 식물을 불로 익혀 먹은 역사가 적어도 12만 년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게 됐습니다. 케임브리지 대학(University of Cambridge)의 신시아 라베이(Cynthia Larbey)가 이끄는 국제 과학자팀은 남아프리카공화국 클라시스강(Klasies River) 동굴에서 불에 탄 식물 뿌리 및 줄기 덩어리에서 그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현재 밀가루나 쌀처럼 녹말이 풍부한 식물 씨앗은 우리의 주식입니다. 물론 요리하지 않고도 소화할 수 … [Read more...] about 인류가 불을 이용해서 녹말을 요리한 것은 적어도 12만 년 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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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잘하는 사람들의 5가지 사고방식
학창 시절에는 공부 잘하고 싶죠. 공부 잘하는 친구가 있으면 어떻게 공부하는지 관찰하기도 하고 묻기도 합니다. 회사에서는 일 잘하는 사람들이 늘 부러움의 대상이죠. 나와 경력이나 지식도 크게 차이 없는 거 같은데 유독 일 잘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들의 어떤 점이 달라서 일잘 소리를 듣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형식에 매몰되지 않는다 일을 할 때 정해진 형식이란 건 없습니다. 형식에 매몰되다 보면 형식 때문에 일이 더디게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 … [Read more...] about 일 잘하는 사람들의 5가지 사고방식
단식을 결심했다
등에 한 줄기 식은땀이 흘렀다. 손이 발발 떨리더니 결국 냄비 손잡이를 놓쳐버렸다. '골로 갈 뻔'했다는 말을 이럴 때 쓰는 거구나. 달달 떨리는 손을 애써 진정시키고, 마법의 가루(?)를 털어 넣었다. 효과가 진짜 있는 건지, 아니면 이게 그 유명한 플라시보 효과인지 알 바 없었다. 살았으니까. 암 스틸 얼라이브! “선생님, 저 진짜 죽을 것 같아요. 그냥 포기할까 봐요. 너무 힘들어요.” “그동안 그렇게 굶어본 적 없구나. 첫날만 버티면 돼요. 먹어야 할 양 반드시 챙겨 먹고요. 조금만 … [Read more...] about 단식을 결심했다
돈을 지키고 보자, 그게 시작이다: 2030이 모르던 재테크를 알려준다 1
동영상 퍼스트. 픗픗 온라인 아카데미는 이 정신을 실현하고자 ㅍㅍㅅㅅ에서 런칭한 사이트입니다. 그간 진행해 왔던 강연을 모두 영상을 제작해 온라인에서 서비스합니다. 여기까지만 말하면 일반 온라인 강의와 비슷하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ㅍㅍㅅㅅ는 저희만의 강점을 덧붙이려 합니다. 정제되고 간략한 텍스트. 집에 누워 계신 고객분께도 불편함 없이 강연의 정소를 ‘떠먹여 드리는’ 콘텐츠입니다. 세 번째로 소개할 강연은 ‘2030을 위한 재테크로 부자 되기’ 강연입니다. 이번 … [Read more...] about 돈을 지키고 보자, 그게 시작이다: 2030이 모르던 재테크를 알려준다 1
일본이 왜 저럴까: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매뉴얼
페이스북에서 나를 ‘일본 전문가’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일단 전혀 아니라는 것부터 분명히 하고 넘어가고 싶다. 나는 일본에서 3년 남짓밖에 살지 않았고, 일본어도 네이티브 수준으로 하지 못한다. 다만 일본이라는 참 특이한 나라에서, 상당히 특수한 업무를 하면서, 일본의 의사결정권자 계층을 아주 가까이에서 직·간접적으로 접할 일들이 많았다. 나만큼 말단 실무부터 최고 수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일본 관료들을 만나, 그것도 인터뷰나 의전 행사가 아니라, 진짜 치고박고 싸워본 한국인 … [Read more...] about 일본이 왜 저럴까: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매뉴얼
전 세계 육류 소비량 증가, 이제 모두가 고기를 먹는다
※ The Economist의 「Global meat-eating is on the rise, bringing surprising benefits」를 번역한 글입니다. 저우 수에유 부부가 28년 전 산둥 해안 지역에서 베이징으로 이주해 싱싱한 돼지고기를 팔기 시작했을 때와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 당시 부부가 좌판을 열었던 신파디 농산물 시장은 수도 외곽 지대에 자리 잡았다. 연중 가장 바쁜 시기인 설 즈음이 돼야 하루 100kg이 넘는 고기를 팔 수 있었다. 중국의 경제 … [Read more...] about 전 세계 육류 소비량 증가, 이제 모두가 고기를 먹는다
누구보다 든든한, 개복치의 태도
※ 이 글은 칸투칸 8F에 최초 기고된 글입니다. 개복치의 등장 누가, 언제, 어떤 이유로 언급했는지는 몰라도 어느새 개복치는 ‘유약한 정신력’을 가진 존재의 고유명사가 되어버렸다. 심지어 2014년 8월, 한국수자원공사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 ‘유리멘탈 물고기 개복치의 사망원인’이라는 게시물이 올라오기도 했다. 당시 기록된 14가지 사망원인은 다음과 같다. 아침햇살이 너무 강력해서 사망. 바닷속 공기 방울이 눈에 들어가서 스트레스로 사망. 바닷속 염분이 피부에 … [Read more...] about 누구보다 든든한, 개복치의 태도
우울증 극복에 관한 몇 가지
우울증 등의 정신질환과 관련된 주제는 제가 분야의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인지 쓰는 것이 꺼려집니다. 하지만 심리치료나 이상심리에 관해서 2000년대 이후 뇌과학의 발견들이 반영된 정보들을 찾아보기가 생각보다 힘든 것 같아서 앞으로 몇 가지 써보려고 합니다. 쉽게 쓸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우선 지난 글에 언급한 것처럼 우울증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특정 상황에 대한 인지/생각 때문에 지속적인 우울감과 무기력, 불안 등을 겪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이유가 뭐가 … [Read more...] about 우울증 극복에 관한 몇 가지
상품 이해만 확실하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아파트’도 팔 수 있다: 태그바이 노준 대표 인터뷰
최기영(ㅍㅍㅅㅅ 본부장, 이하 최): 태그바이는 지금 어떤 사업을 주로 하고 계신지? 노준(태그바이 대표): 저희는 콘텐츠 마케팅 플랫폼을 운영해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큰 영역을 차지하지만, 기본적으로 콘텐츠 마케팅을 잘하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죠. 최: 콘텐츠 마케팅을 잘한다는 건 어떤 건가요? 노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콘텐츠 마케팅 속성상 1인 매체를 많이 이용하시거든요? 그런데 1인 매체가 파편화되어 있다 보니까 영향력을 알아내기 쉽지 않아요. 이걸 거대 플랫폼으로 묶여서 … [Read more...] about 상품 이해만 확실하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아파트’도 팔 수 있다: 태그바이 노준 대표 인터뷰
인스타그램, 이제는 ‘커머스’가 자연스레 붙는다
페이스북에게 인수된 인스타그램은 매년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한다. 2012년 인수될 당시 1조 1,200억 원이었던 기업가치는 현재 100배 더 커진 111조 원으로 평가된다. 아이러니하게도 인스타그램의 폭발적인 성장 속 파격적인 기사가 하나 고개를 내밀었다. 바로 인스타그램 창업자인 시스트롬과 크리거가 회사를 떠난다는 소식이었다. 외신들은 이 기사를 퍼 나르기 매우 바빠 보였다. 기사 제목은 거의 대부분 마크 저커버그와 시스트롬, 크리거가 의견 충돌을 빚었다는 내용이었다. 그들은 왜 … [Read more...] about 인스타그램, 이제는 ‘커머스’가 자연스레 붙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