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한번 해볼까? 부업으로 우선 시도해 볼까?’ 많이들 고민하고 많이들 생각하는 개인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의 하루에 대해서 써볼까 합니다. 일반적인 내용은 아니고 진짜유통연구소 특성에 맞게 딱 한 명만 인터뷰 한 내용입니다. 당연히 일반적인 내용과는 차이가 있겠지요?
알려주신 분은 사업 시작 1년 2개월 차 소호 사장님! 처음에 사업을 시작하고 제조사를 찾아갔을 때 딱 한 마디 들었다고 합니다.
사장님: 안녕하세요 물건 좀 보러 왔는데요!
제조사: 가세요!
사장님: 네?
제조사: 총판 연락처 알려드릴 테니 거기와 거래하시면 됩니다. 개인 사업자와 거래를 하지는 않습니다!
사장님: 아……
그래서 어떻게 했는지는 말을 안 해주네요.
Q. 한마디 하신다면?
A. 혼자 하는 게 가장 힘들다. 북 치고 장구 치고 해야 하는 게. 이게 맞는지 누가 판단해주거나 문의할 사람도 없고. 회사를 다녀봤던 경험으로 재무, SCM, 마케팅, MD 부서가 다 따로 있는데 그걸 혼자 해야만 한다. 그걸 하기 위해서는 기본 지식을 보유해야 하는데 그 부분이 쉽지 않다. 혼자서 부딪혀 가면서 배우는 데 어려움이 있다.
Q. 필요한 정보는 어디서 얻나요?
A. 정보 교환을 위한 채널들이 있기는 하나, 역시나 며느리도 모르는 핵심 포인트는 알려주지 않는다. 그래서 가급적 여러 가지 책을 많이 보는 편. 회계 관련 서적, 마케팅 서적, 이커머스에 대한 책들도 많으니 그런 것들 챙겨 보고.
Q. 상품은 어디서 소싱하나요?
A. 온라인 B2B 몰, 시장(남대문, 동대문 시장 도매상), 해외(현지 직접 방문, 현지 B2B).
소호 판매자의 하루
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 그냥 담담하게, 따로 MSG 없이 시간 순서대로 써보겠습니다. 혼자서 다 한다고 하면 이 정도 업무는 해줘야 합니다.
하루 이야기니까 당연히 주간 단위 업무와 월간, 분기 단위 업무는 빠져 있습니다. 실제로 상품 소싱과 관련한 업체(공급자)를 찾고 실제 공급 계약을 하는 과정이 꽤 시간이 많이 걸리고, 그 단가와 수량 부분에서 에너지를 많이 잡아먹지요.
8시
눈을 뜸! (술 안 먹은 날 기준) 가볍게 씻고, 아침도 챙겨 먹고.
9–10시
사무실로 출근! 역시 소호몰 사업자라도 사업장과 집은 분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10시
전일 17시부터 출근 전까지 들어온 주문 확인, 경쟁사 모니터링(고급 표현입니다. 껄껄).
11시
네이버, 톡스토어, 위메프 등에 상품 등록. 정성과 온 마음을 담아 하루 1–2개 정도. 경쟁사 유사 상품 판매가 분석, 검색 키워드 설정, 상품 상세 페이지 기획과 제작, 상품 촬영, 이미지 제작(워터마크) 상품 스펙, 원산지 확인, 사용 시 주의 사항이 들어가기 때문에 적다고 말하기는 어려움. 물론 그냥 상품만 때려 부을 수도 있음.
12시 30분
일반적인 점심시간을 피해서 빠르게 점심을 먹고,
13시
다시 상품 등록 이어서 작업! 상품 사이즈를 다 측정하고, 주요 포인트를 다 올리려면 시간 꽤 걸림.
15시
상품 등록 마무리. 신상품 소싱. 해외, 국내 사이트, 인스타그램, 유튜브, 잡지, 영상 클립 내 노출되는 상품을 체크하며 최신 트렌드 파악.
16시
주문 확인 후 상품 출고. 주문서 출력, 상품 검수, 포장, 택배 출고.
18시
택배 인계 후 저녁 식사 또는 저녁 미팅.
19시
재고 확인, 부자재(박스, 포장재 등) 수량 확인 후 필요 수량 발주.
19시 30분
매출 확인, 고객 유입경로 확인, 고객 데이터 분석, 고객 문의 대응, 고객 의견에 대응 및 상품 수급에 반영(리뷰 피드백). 실시간 대응은 일과 중에 지속 진행함.
20시
회계 처리, 세금계산서 발행, 외부 광고 집행 비용 체크.
23시
일반적으로 업무 마무리(저녁 미팅이 있는 날은 19시 마무리).
원문: 커머스가이의 브런치
[박성의] 논리적 사고, 이슈 트리, 핵심 업무, 우선순위까지! 매켄지식 ‘로지컬 씽킹’ 2주 패키지
일에도 올바른 방법이 존재한다
대표적인 것이 논리적으로 생각을 정리하는 기술인 ‘로지컬 씽킹’입니다. 이 기술을 익히면 문제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이에 대한 답을 효과적으로 도출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일본 경제지 《주간 다이아몬드》에 따르면 “고연봉·고효율의 실력자들은 대부분 로지컬 씽킹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고연봉을 위해 이 강의를 만든 것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직장에서 ‘업무를 제대로 처리하기 위해’ 이런 방법론을 실제 적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직장’에서의 삶이 불행한데 행복할 수 있을까?
업무 수행할 때 괴로운, 혹은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처리를 하고 싶은 모든 직장인에게 이 강의를 권합니다. 한눈에 문제 핵심을 파악해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 그러기 위해선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기술이 논리적인 사고기 때문입니다. 이건 꼭 일에서만 필요한 건 아니고 삶의 전반에 있어 필요합니다.
‘애초 나는 논리와는 거리가 먼 사람’이라며 멀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훈련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 강의 한번 듣는다고 갑자기 다음날 논리적인 사람이 되진 않겠지만 적어도 문제 해결 방법, 논리적 사고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동기부여와 함께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로지컬 씽킹은 왜 필요할까?
핵심은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해결하자.’라는 포인트에서 출발한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로지컬 씽킹은 불확실한 환경에 대응하고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쓰이는 생각과 기획 방법론입니다. 로지컬 씽킹이란 무엇이며 오늘날 비즈니스 환경에서 로지컬 씽킹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경쟁력을 수업에서 사례와 함께 실습을 통해 로지컬 씽킹에 관한 방법을 몸으로 익힙니다.
이런 훈련을 처음부터 혼자 할 수 있을까?
책을 보고 하려니까 도저히 따라 할 수 없습니다. 제가 해봤습니다… 엑셀 책이나 카피 책처럼 뭔가 보고 따라하긴 힘든 과정이었습니다. 그래서 픗픗아카데미는 매켄지에서 직접 훈련을 받은 ‘박성의 대표님’과 함께 이 강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합니다.
- 진짜유통연구소 소장
- 쓰리알랩스 대표(CEO)
- 원더스 퀵서비스 CMO
- 위메프 기획조정실장
- 11번가 마케팅 전략 매니저, 전략 기획
- 지에스샵 e상품 전략
- 롯데마트 창조혁신팀 Lean Master
누가 들어야 하나요?
- 임원, 부서장 등 기업의 의사 결정권자
- 스타트업 대표
- 5년 차 이상 직장인
- 리소스 대비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는 직장인 누구나
들으면 어떤 걸 습득할 수 있을까요?
- 문제 해결의 기술
- 이슈 트리
- 업무 우선순위, 핵심 업무 파악
- 보고, 기획의 기술
커리큘럼
- 실습과 사례로 배우는 전략 컨설턴트 육성 과정.
- 초급부터 고급까지 다루는 내용으로, 신입사원부터 대표까지 두루두루 들을 수 있습니다.
- 기본 개념 학습 + 실습 + 사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주 차 (8/27 화 19:30~22:00)
- 문제 파악
- 논리적 사고를 위한 방법: MECE, 드릴 다운, 이슈 트리, 넌키 제거
- 이슈 트리 사례와 실습
- 해결책에 대한 가설 설정-검증 과정
나중에는 이슈 트리를 굳이 그리지 않아도 그냥 전체 일의 흐름, 내가 해야 할 것, 중요한 것 등 상황 파악이 잘 되고 내 행동과 대처가 달라지고 평가가 달라집니다. 그때는 이슈 트리를 그리는 것이 비효율일 때도 있지요. 일 전체의 흐름, 상황 파악이 이미 잘 되니 더 중요한 일에 쏟을 에너지가 많이 생기고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됩니다.
사회 초년생일 때 이 연습을 해두시면 남들보다 더 빠르게, 효과적으로 일을 잘 할 수 있어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또한, 각자의 상황별로 모두 다른 이슈 트리가 나올 것이니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 파악을 잘하는 활용의 도구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렇게 이슈 트리를 통해 문제를 파악했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대안들이 생겼다면 그다음은 ‘보고서 단계’입니다. 모든 것을 혼자 해결하시는 분이 아니시라면 찾아낸 핵심 문제와 그 원인, 해결안으로 누군가와 소통을 하는 도구 ‘보고서’가 필요하실 겁니다.
2주 차 (9/3 화 19:30~22:00)
- VSM(Value Streaming Mapping): 전체 가치 흐름상 낭비 요소를 발견한 뒤 원인을 해결하는 방법, 핵심가치의 흐름을 시각화할 수 있는 End To End, 실습
- OPE(Overall Process Efficiency): 가치업무 중심으로 업무를 재설계하는 법, 실습
강의 정보
- 날짜: 2019년 8월 27일, 9월 3일(화요일)
- 시간: 19:30–22:00
- 장소: 위워크 삼성역 2호점(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