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도네시아 해변에 좌초된 10마리의 향유고래(sperm whale)를 구하기 위해 세계자연기금(WWF), 인도네시아 해군 및 자원 봉사자들이 합심해 구조한 영상이 공개되었습니다. 24시간 쉬지 않고 최대 40톤에 달하는 고래를 물로 다시 돌려보내는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안타깝게도 모든 고래를 구하진 못했지만 6마리는 다시 바다로 돌려보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성공적으로 고래를 다시 바다로 이동시키려면 올바른 장비와 숙련된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알래스카 사우스이스트 … [Read more...] about 해변에 좌초된 고래 10마리 구하기
전체글
일본 보육원의 부모참관을 다녀와서
지난 토요일은 아이의 보육원 튤립반(2~3세 반)의 부모 참관교육이 있는 날이었다. 3시간 정도의 짧은 시간 동안 평소 아이들이 지내는 모습을 부모들에게 보여주는 행사로, 일본에서는 이맘때면 으레 하는 행사인 것 같다. 예전에 갔던 참관 보육의 날은 대단히 내향적인 엄마와 상당히 내향적인 아빠, 그리고 외국인이라는 어색함의 앙상블이 절정에 달하여 굉장히 이질적인 경험으로 남았는데 그럼에도 우리집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함께 있을 때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지켜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소중한 … [Read more...] about 일본 보육원의 부모참관을 다녀와서
추운 연말에도 옆구리가 시리지 않은 형들을 소개한다
크리스마스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불안한 마음에 미친 듯이 소개팅을 부탁해본다. 하지만 당신도 알고 있을 것이다. 올해도 역시 틀려먹었다는 사실을. 하지만 당신과는 다르게 크리스마스에도 여친, 혹은 여친들 옆에서 행복한 형들이 있단다. 세상에는 이런 삶도 있다는 것을 온몸으로 느끼면서 부디 다음 생에는 저런 형들처럼 태어나기를 꿈꿔보자.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포르투갈 축구 대표팀의 상징, 레알 마드리드의 스트라이커, 발롱도르 4회 수상. 설명이 너무 어렵다고? … [Read more...] about 추운 연말에도 옆구리가 시리지 않은 형들을 소개한다
60초 광고의 비밀
당신은 지금 오디션 프로그램을 보고 있다.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오디션 경연에서 가수들은 살아남기 위해 처절하게 노래를 부르고, 평가를 받는다. 그리고 마침내, 탈락자가 발표되는 그 순간, '60초 뒤에 공개된다' 는 말을 남긴 채 광고가 나오게 된다. 이럴 때 시청자들의 분노(?)는 하늘을 찌를 듯하다. 어차피 공개할 것이라면 빨리하지 왜 굳이 '60초의 공백'을 넣는 것인가? 시청자를 우롱하는 것인가? 등의 반응을 보인다. 이를 광고 용어로 '중간광고'라고 하는데, 이 중간광고에는 … [Read more...] about 60초 광고의 비밀
아시아의 중산층 성장이 바꿔 놓을 산업 분야
※ Stansberry Churchouse Research에 Kim Iskyan이 기고한 「This Is What Asia’s Middle Class Is Buying」을 번역한 글입니다. 아시아의 중산층이 급성장했다. 신흥 아시아 전역의 모두가 더 많은 소득을 올린다. 싱크 탱크 브루킹스 연구소에 따르면 2030년 세계 중산층 중 3분의 2가 아시아인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그리고 이들은 돈을 쓸 것이다. 그것도 아주 많이. 2020년 중국 한 나라만 해도 소비가 55% … [Read more...] about 아시아의 중산층 성장이 바꿔 놓을 산업 분야
세리에 A의 명문구단 AC 밀란의 위기
※본 글은 뉴욕타임즈의 'At UEFA, Mounting Concern About A.C. Milan’s Murky Finances'를 번역한 글입니다. 이탈리아 세리에A에서 18번 우승하고, 유럽리그를 7번이나 제패했던 명문구단 AC 밀란(1899년 창단)이 심각한 재정 위기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2017년 4월 홍콩계 중국인 리용홍 씨가 8억 6천만 달러(약 9,500억 원)에 구단을 인수한 것이 문제의 시작이었습니다. 유럽축구연맹(UEFA)은 AC 밀란의 재정 상황에 … [Read more...] about 세리에 A의 명문구단 AC 밀란의 위기
문제점을 지적해도 혼내지 말자
Question 얼마 전 대표이사님께서 팀장들을 불러 모아 놓고 엄청 혼내셨습니다. 생산 과정에 결정적인 오류가 발생했는데 아무도 사전에 문제 제기하지 않았다는 것이죠. 그런데 저희 회사에서는 문제점을 지적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괜히 긁어 부스럼 낸다"는 얘기를 들을지 몰라 다들 쉬쉬하는 분위기죠. 어떻게 해야 하나요? Answer 제가 직장 생활을 시작했던 20년 전에도 이런 문제로 고민을 했는데 여전히 같은 문제로 고민하는 분이 많습니다. 이런 점에 미뤄볼 때 … [Read more...] about 문제점을 지적해도 혼내지 말자
역사상 최대의 부부싸움은 ‘커피’에서 시작했다
우리는 언제부터 남성팀, 여성팀으로 나누어 마주 보게 되었을까요. 초등학교 소풍 때 ‘헬로 팬돌이’라는음료수를 파란색은 남자 맛, 분홍색은 여자 맛이라고 나눠줬을 때부터? 아닙니다. 아마 300년 전을 떠올려야 할 것 같습니다. 영국에서는 커피 한 잔 때문에 세계 최대의 부부싸움이 일어난 적이 있거든요. 트위터만 없었다뿐이지… 아주 살벌한 설전이었습니다. 오늘은 그 이야기를 대신 전해드리겠습니다. 17세기 런던. 부인들이 모여 하나의 물건에 손가락질을 하고 있습니다. “이 … [Read more...] about 역사상 최대의 부부싸움은 ‘커피’에서 시작했다
“품질 좋게 만들어서 싸게 팔면 잘되지 않겠어?”란 착각
사업을 시작할 때 흔히들 하는 생각이다. 하지만 이 말에는 엄청난 리스크가 숨어 있다. 좀 현실적으로 풀어보자. 첫째, 품질을 좋게 만들려면 원재료 가격이 높아지고 시간도 많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원가와 R&D 비용, 게다가 가장 소중한 시간이 엄청나게 들어간다는 뜻이다. 둘째, 싸게 팔겠다는 말은 쉽게 뱉어서는 안 되는, 실로 무시무시한 말이다. 싸게 팔려면 많이 팔아야 하는 것이 기본이다. 이것은 아주 많은 잠재고객이 있고, 그들을 불러들일 마케팅 능력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 [Read more...] about “품질 좋게 만들어서 싸게 팔면 잘되지 않겠어?”란 착각
얼치기 시간 여행: 여행자의 위험한 시선에 대하여
베트남 참전 군인 아버지와의 베트남 여행 베트남 참전 군인이었던 아버지와 2010년 베트남으로 여행을 갔다. 환갑이 훌쩍 넘은 그가 갖고 있던 소원 중의 하나는 요즘 젊은 애들이 꼭 해본다는 배낭여행이었다. 그리고 자신이 가장 빛났던 젊은 시절이 남아 있는 베트남이 어떻게 변해 있는지 꼭 보고 싶다고 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부모님과 나는 하노이에서 호치민으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버지의 주둔지었던 깜낭까지 배낭을 들고 떠났다. 베트남에 도착한 이후부터 부모님은 온갖 짜증을 내기 시작한다. … [Read more...] about 얼치기 시간 여행: 여행자의 위험한 시선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