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몇 년간 영상 콘텐츠는 타깃 고객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툴로 자리 잡았습니다. 플랫폼 면에서 보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이 떠오르고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유튜브는 가장 강력하고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영상 플랫폼입니다.
매월 15억 명이 넘는 활성 유저들을 가지고 있는 유튜브는 많은 사용자들에게 검색과 콘텐츠 소비에 있어서 매우 필수적인 플랫폼이 되어버렸습니다. 최근 소비자들은 구글 검색과 마찬가지로 제품 구매 이전에 유튜브도 검색해보는 경향이 높기 때문이죠. 실제로 유튜브는 현재 전 세계에서 구글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검색 엔진이기도 합니다.
이 점을 고려할 때 유튜브는 거론하지 않을 수 없는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꼽힙니다. 유튜브에서 콘텐츠를 보거나 검색할 수 있게 되면 더 큰 성과로 이어집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SEO와 마찬가지로 유튜브의 가시성(visibility)은 그 알고리즘에 따라 영상을 어떻게 최적화하는지에 달려있습니다. 여기에는 높은 검색 순위와 사용자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다양한 필수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튜브는 구글의 세계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동영상을 최적화하면 구글 오가닉 검색 결과에서 더 많은 노출을 기대할 수 있으며, 전반적으로 검색 엔진에서의 영상 가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튜브가 검색 결과에서 검색 결과 순위를 정하는 그 알고리즘과 이를 활용하여 유튜브 마케팅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적합한 타깃팅
트렌드 및 관련 키워드
먼저 고객들이 여러분의 제품과 서비스와 관련된 콘텐츠를 찾을 때 사용하는 키워드부터 철저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Google Keyword Planner와 같은 키워드 분석툴을 사용하면 여러분은 전통적인 키워드와 보다 넓은 범위의 키워드가 포함된 구문, 그리고 그 과정에서의 각각의 경쟁률 평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다 새로운 채널의 경우에는 경쟁이 높은 단어를 사용하여 검색 순위를 높이는 것보다 구체적인 니즈가 들어있는 롱테일 키워드로 시작하는 게 보다 쉽고 경쟁이 낮아 합리적입니다.
유튜브 검색에서 자동 완성 제안을 활용하면 가장 최상의 검색 구문을 쉽게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영상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검색용 구글 검색 트렌드는 인기 있는 주제 검색과 검색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영상 키워드라 불리는 것들
다음 단계는 소위, 영상 키워드(구글의 정기적인 오가닉 검색 결과 중 영상으로 연결되는 경향이 있는 키워드) 입니다. 이같은 키워드를 최적화하면 Google SERP에서 눈에 띄는 검색 결과 향상이 있을 것입니다.
RankTracker와 같은 툴을 사용하면 이런 작업을 10번 이상 쉽게 할 수 있는데요, 많은 키워드들을 프로젝트에 넣고 그 검색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은 특정 검색 플랫폼 위치뿐만 아니라 해당 결과 페이지에 SERP 기능이 포함되어있는지 안 되어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세부 사항을 잘 알고 있으면 동영상을 가져올 가능성이 높고 타깃팅할 가치가 높은 키워드를 더욱 잘 분류할 수 있습니다.
3. 위치
조회수 만으로는 실제 잠재 고객의 도달 범위를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영상의 클릭이 실제 참여와 일치하도록 하려면 단순 수치가 아니라 조회수의 퀄리티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유튜브의 옵션을 사용하여 영상의 위치를 설정하고 지리적으로 관련 있는 잠재 고객의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동영상 관리자로 이동하여 영상 수정을 클릭하고 고급 설정 섹션에서 영상 위치 입력란을 사용하여 관련 위치를 지정합니다.
- 또한 동일한 섹션에서 관련 카테고리를 선택하십시오.
4. 영상 메타 데이터
구글과 유튜브는 모두 콘텐츠와 배경을 지속적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물체 인식을 위한 기계 학습으로 영상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검색어와의 관련성을 식별하기 위해 동영상에 제공되는 메타 데이터에 크게 의존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Backlinko의 최근 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키워드가 풍부한 메타 데이터와 검색 순위는 최근에는 그 상관관계가 많이 떨어지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제목, 설명 및 미리 보기 이미지가 검색자가 처음으로 보게 되는 것이며, 이 요소들이 검색자가 영상을 클릭할지, 안 할지 결정할 확률이 대단히 높다고 이야기합니다.
제목:
- 동영상이 다루고 있는 주제를 분명하게 나타내는 문구로 60자 이내로 작성하세요(영상의 목적에 따라 작성, 질문을 하고 거기에 답을 하거나, 무언가를 하기 위한 리스트를 나열한다거나, 이야기를 하거나, 이벤트를 다루는 등)
- 이 영상이 제목에서 말한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지 확인하여 영상을 본 후의 실망감을 미리 방지하십시오.
- 영상이 시리즈의 일부분일 경우, 숫자의 끝을 제목의 끝과 최대한 가까이 씁니다.
- ALL-CAPS의 영문 글씨나 저속하고 불쾌한 단어를 쓰지 마십시오.
설명:
- 영상의 주제에 대해 간략하고 사실적인 개요를 작성하여 넣으십시오. 자연스러운 색조를 사용하고 제목에서 관련 키워드를 설명의 시작 부분으로 사용하십시오.
- 처음 몇 줄은 위와 같은 내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보다 자세한 내용은(Show More로 숨겨져 있는 설명)은 그 아래에서 보다 자세히 추가하여 넣으십시오.
- 동영상 크레딧, 소셜 링크, 관련 동영상 및 플레이 리스트를 비롯한 기타 유용한 정보들을 채워 넣으십시오.
- 최대 10개의 관련 해시태그를 추가할 순 있지만, 관련성이 없는 해시태그를 과도하게 남용하지 마십시오.
미리보기 이미지
- 영상 주제의 내용을 반영하는 매력적인 썸네일 이미지를 추가하여 검색자들에게 어필합니다. (가장 성공적인 영상들의 미리보기 이미지를 보면 대체로 썸네일 이미지를 별도로 만드는 경향이 있음)
- 미리보기 이미지가 제목이나 설명과 잘 어울리고 화면 크기에 따라서도 잘 보이는지도 확인하십시오.
- 충격적이고 자극적인 이미지를 피하십시오. 스포일러 경고가 담긴 이미지도 마찬가지입니다.
5. 사용자 확보 및 참여
올 초, 유튜브는 매우 인상적인 통계를 발표했었는데요, 일일 시청시간이 무려 10억 시간에 이르렀다는 것입니다(빛의 속도로 전체 은하계를 통과하는 데 걸리는 시간)
유튜브가 시청 시간과 시청자와의 인터렉션의 중요성을 언급한 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클릭이나 시청수는 조작될 수 있지만(위에서 언급한 잘못된 메타 정보로도 가능), 검색한 유저의 실제 시청 시간이나 인터렉션 수치를 반영하는 것이 훨씬 더 정확한 지표입니다.
멋진 콘텐츠를 만들어 적합한 시간에 적합한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보다 이들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보다 현실적인 조언이 될 수 있습니다.
시청시간 최적화
시청 시간은 전체적인 영상 길이뿐만 아니라 시청한 비율(%)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게 됩니다. 유튜브는 오래전부터 영상 업로드에 대한 15분 제한을 삭제했지만(검증된 계정의 경우에는 최대 11시간 영상까지 허용함), 만약 짧게 끊을 수 있는 포인트들이 있다면 굳이 영상을 길게 제작하지는 마십시오.
무엇보다 시청자들을 가능한 한 오래 잡아두는 데에 집중하세요. 따라서 어느 장면이든 결코 지루하거나 과장하여 영상을 만드는 것은 금물입니다.
- 영상의 시작 부분을 너무 길게 끌지 말고 너무 늦기 전에 영상의 핵심 메시지를 제시하세요. 타깃 키워드에 대해 가장 성과가 좋았던 영상을 분석하고 가장 이상적인 영상 길이를 확인하세요.
- 시리즈 형태의 영상 제작 고려: 개괄적인 주제를 정하고 그 안에서 각 세부 내용에 대한 짧은 영상을 만들어 이를 하나의 플레이 리스트로 묶으세요. 이렇게 하면 영상을 본 시청자에게 다음 시리즈 영상을 보도록 자연스럽게 추천되어집니다.
- 시청자가 다른 영상을(영상 끝부분 혹은 영상 설명 내에 소개되는) 시청하도록 하여 보다 긴 채널 세션을 유도하십시오.
- ‘시청시간’을 분석하고 자신의 콘텐츠 전략에서 어디가 부족하고 무엇이 강점인지 파악하십시오. 또한 시청자가 감소하는 영상들에 대해서 공통분모를 찾아 원인을 파악하십시오.
인터렉션 촉진(Encourage Interaction)
유튜브는 영상에 유저 인터렉션(Interaction)을 촉진하고 시청자의 행동을 이끌어 올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카드를 추가하여 설문조사를 시작하고 관련 웹사이트 혹은 영상을 언급하거나, 아니면 다른 유용한 정보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카드의 좋은 점은 영상 시청에 방해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노출된다는 점입니다. 만약 사용자가 카드를 클릭하는 데 관심이 없다면 더 이상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 커스터마이징한 엔딩 화면(End Screen)을 추가하십시오. 다른 채널에 걸쳐서 홍보할 수 있으며 다음에 볼 영상을 제안하거나, 후원금 모금이나, 상품 참조 자료, 그리고 시청자에게 구독을 유도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시청자에게 자연스럽게 댓글 작성을 유도할 수 있게 영상 전체에 걸쳐서 적절한 아이디어를 발휘해보십시오. 해당 영상 주제에 대한 의견을 댓글로 영상 시작 부분에서 요청해보거나 향후 업데이트될 영상의 주제를 댓글로 제안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가능한 경우, 댓글에 반응하고 감사의 표현을 남기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멋진 댓글에 엄지척! 좋아요를 남기는 것도 좋습니다.
- 정기적인 컨텐츠 캘린더를 갖추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기적으로 일관성있게 유튜브 활동을 이어나가고 시청자에게 다음 영상이 언제 올라올지 미리 공지해주세요. 물론 이 캘린더는 그때그때 핫 이슈가 있거나 급작스런 변동사항을 충분히 고려하여 유동적으로 가져가야 합니다.
- 인터렉션 보고서를 분석하고 어떻게 하면 내 채널에 대한 좋아요와 구독을 늘릴 수 있는지 파악하십시오. 반대로 어떠한 것들이 구독자들의 싫어요와 구독 취소를 불러일으키는지 확인하세요.
시청자 유지와 인터렉션은 유튜브에서 참여(Engagment)를 측정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지표입니다. 이는 보다 많은 피드백과 추가 구독자를 끌어와 채널의 향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추가적인 팁
- HD로 영상을 업로드하십시오. 유튜브는 검색 결과 순위를 정하는 데 있어서 보다 좋은 사용자 환경을 주는 HD 영상에 더 큰 점수를 줍니다.
- 자막 추가를 고려해보세요. 해당 시장에서 두 번째로 우선시 되는 다양한 언어의 번역도 필요할 것입니다.
- 만약 유튜브 영상을 사이트로 임베디드 형태로 공유하고 싶다면, rel 매개변수를 0으로 설정하십시오. 이 설정은 영상의 끝에 ‘관련 영상’을 표시할지 말지를 결정하며, 사이트 내에서의 주의 산만한 영상 재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경쟁력 있는 정보 및 협업
유튜브 사용자들이 내 채널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단어를 홍보해야 합니다. 사이트에 영상 임베디드하기, 소셜 미디어에서 영상을 소개하고 시청자들로 하여금 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 생각할 필요도 없이 당연한 것들 이외에도, 경쟁사의 전술을 모니터링하거나, 인플루언서 등과의 협업을 통해 보다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선 원하는 검색 키워드에 대해 순위가 높은 다른 영상들을 확인해보고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공통 사항(영상 주제, 인터렉션, 메타 데이터 접근 방법 등)들을 분석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Awario와 같은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도구에서 알림을 설정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영상의 URL을 트래킹하여 어디서 어떻게 공유되고 홍보되고 있는지, 어떠한 종류의 버즈가 생성되고, 어떤 인기 커뮤니티에서 확산되고 있는지, 어떤 사용자에 의해서 가장 많이 확산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7. 결론
구글 검색 결과 순위와 마찬가지로 유튜브는 사용자가 가장 흥미 있고 보고 싶어 할 만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복잡하고 어려운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관련성 있는 영상을 추천하기 위해 사용자 유지 및 인터렉션 패턴과 그리고 그들의 관심사를 분석합니다.
이러한 세부 사항들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영상을 최적화하고 시청자들에게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성공적인 SEO 결과로 이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