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7일, 한국의 수도 한복판에서 벌어진 살인 사건은 두 가지 면에서 충격적이었습니다. 살인범죄율이 낮고 치안이 좋다고 알려진 한국 번화가의 공중 화장실에서 살인 사건이 일어난 것 자체도 충격이었지만, 사건에 대한 반응이 폭발적이었던 것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비극을 둘러싼 상황은 한국 사회에서 격한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의 성격에 대해 경찰은 용의자의 정신 병력을 들어 혐오 범죄가 아니라는 잠정 결론을 내렸지만, “여자들이 나를 무시해서” 범행을 저질렀다는 … [Read more...] about (이코노미스트) 한국 여성들이 처한 상황이 우려스러운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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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스쿼트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5가지 이유
얼마전 햄스트링의 스트레칭이 되지 않았을 때에 허리의 움직임이 많이 요구된다라는 주제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디스크 탈출증 환자를 입원 치료하는 과정에서 환자의 햄스트링의 스트레칭을 야기하기 위해서 침치료와 물리치료를 진행해도 고관절 가동성이 회복되지 않는 환자가 있었습니다. 이는 필시 근육인성 요인보다는 관절낭 내부에서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디스크 탈출증에 의한 요통과 하지방사통은 대부분 사라져 결국 퇴원을 진행하게 되었으나 고관절 가동성을 회복시키지 못하였으므로 … [Read more...] about 당신의 스쿼트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5가지 이유
생활 데이터를 시작하는 네 가지 방법: 문제, 데이터, 도구, 분석
지난 글에서 생활 데이터라는 트렌드, 그리고 그 중요성과 가치를 알아보았다. 많은 분들이 생활 데이터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셨는지 필자의 글에 좋은 반응을 보이셨고, 페이스북의 생활 데이터 그룹에는 벌써 많은 분들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지난 달에는 아파트 매매량 분석에 관한 전희원 님의 발표로 2차 정모를 성황리에 마쳤다. 우리나라에도 데이터를 실천으로 배우고자 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생활 속 데이터 활용이 누구에게나, 혹은 처음부터 쉬운 것은 … [Read more...] about 생활 데이터를 시작하는 네 가지 방법: 문제, 데이터, 도구, 분석
영화의 내러티브장치: 영화인가? 내러티브인가?
※ 이 글은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에 게재된 조민석 님의 글을 옮겨온 것입니다. ‘우리 곁의 영화’라는 주제로 연재되고 있으며, 강의를 옮긴 글임을 미리 밝혀둡니다. 외적요소, 내적요소 지난 시간까지는 제작과정을 중심으로 영화를 둘러싼 외적요소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부터는 ‘영화’ 그 자체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영화를 둘러싼 영화 외적요소와 영화 그 자체를 나눌 수 있듯이 ‘영화’도 외적요소와 내적요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렵게 … [Read more...] about 영화의 내러티브장치: 영화인가? 내러티브인가?
‘스몸비’의 교통사고를 막기 위한 디자인
혹시 지금 이 글도 이동 중 스마트폰으로 읽고 있는 당신은 스몸비(smombie)? 스몸비는 스마트폰(smartphone)과 좀비(zombie)의 합성어로 스마트폰에 집중한 채 걷는 사람을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한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이 이동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죠. 보행 중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사고 인식률이 떨어지고 시야의 각도도 현저히 좁아집니다. 교통안전공단의 설문조사 결과 95.7%가 보행 중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답했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 [Read more...] about ‘스몸비’의 교통사고를 막기 위한 디자인
디자인으로 ‘쉽게 배우게’ 만들기
제가 즐겨보는 구글 디자인 팀의 Medium 페이지에 ‘PRIMER’라는 어플리케이션의 UX 작업기가 올라와서, 부족한 실력이지만 프라이머 팀의 리드 디자이너인 원작자 Sandra의 동의를 얻어 번역해봅니다. 모바일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레슨을 제공하고, 어떻게 하면 사용자들이 쉽게 배우게 할 수 있는지 UX적으로 해결한 작업기입니다. 개인적으로 PRIMER는 요즘 가장 인상 깊게 본 어플리케이션 중 하나입니다. ios, ios 패드, 안드로이드용으로 어플리케이션이 출시되었으니, 관심 있는 분은 … [Read more...] about 디자인으로 ‘쉽게 배우게’ 만들기
쿠엔틴 타란티노가 영화를 만드는 방법
비디오숍 점원 출신 감독, 쿠엔틴 타란티노는 등장부터 요란했고 지금도 여전히 뜨거운 영화를 만드는 감독입니다. ‘저수지의 개들’ ‘펄프 픽션’ ‘킬빌’ ‘재키 브라운’ ‘바스터즈: 거친 녀석들’ ‘장고: 분노의 추적자’ 등 그의 영화를 보는 것은 아드레날린을 그대로 혈관에 주사하는 것 같은 경험입니다. 타란티노는 8번째 장편 영화 ‘헤이트풀8’을 내놓으며 이젠 거장 칭호가 어색하지 않게 되었는데요. 이 영화 개봉 전 할리우드 리포터와의 인터뷰에서 10편의 장편만 만들고 감독에서 은퇴할 … [Read more...] about 쿠엔틴 타란티노가 영화를 만드는 방법
기술 부채
아름다운 쓰레기와 사상누각 사이 어딘가 얼마 전 개발자 면접을 볼 때 면접자 분이 물었다. XX: Python으로 개발을 하신다고 들었어요. 회사 내에서 어떤 코딩 컨벤션을 사용하시나요? 호성: 아.. 그게 이제 맞추려고 하고 있어요. 부끄럽다. 하지만 아직도 못 맞췄다. 그리고 새롭게 회사에 들어오신 개발자 분이 내게 물었다. XX: 웹서비스에서 오래 걸리는 부분들은 모두 비동기로 처리되고 있나요? 호성: 아.. 그게 되는 부분도 있고 아닌 부분도 있어요. 리팩터링이 … [Read more...] about 기술 부채
클릭을 부르는 제목: 제목 낚시를 넘어 가치 창출 마케팅으로
※ THE FINANCIAL BRAND에 게재된 Carie Schelfhaudt의 "Content Marketing Strategy: Clickbait vs. Curiosity Gap"를 번역·편집한 글입니다. 제목 장사 네티즌을 유혹해 클릭 수를 높이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많이 쓰이는 수단 중 하나인 제목 장사(clickbait)를 살펴보자. 실제 기사 내용과는 거리가 먼, 사람들의 말초신경을 자극해 클릭을 유도하는 제목을 '제목 장사'라고 한다. "고도비만 다이어트 … [Read more...] about 클릭을 부르는 제목: 제목 낚시를 넘어 가치 창출 마케팅으로
허리 통증 : 허벅지 스트레칭의 중요성에 대하여
오래 앉아 있는 생활을 하다 보면 햄스트링(허벅지 뒤쪽) 근육에 긴장이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허리 근육에도 통증을 야기하게 됩니다. 여기서는 햄스트링 근육이 야기하는 허리 통증에 대해서 이해하고, 어떻게 스트레칭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추 골반 리듬에 대한 우선적 이해 위의 그림은 허리를 숙일 때 나타나는 골반과 요추의 움직임입니다. 햄스트링의 단축이 없는 좌측의 경우 골반이 정상적으로 전방 경사되기(고관절, 즉 대퇴골두에 비해서 고관절 위측의 골반이 앞쪽으로 숙여지는 것) … [Read more...] about 허리 통증 : 허벅지 스트레칭의 중요성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