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업에 충실하지 못한 스타트업? 「왜냐면 우리가 원하는 사람은 입 기획자가 아니거든」이라는 글이 꽤 논란이 된 적 있다. 이 글을 읽고 나도 떠오르는 생각들이 있었지만 나조차도 그냥 입을 닫아야 하나 싶어 넘어갈까 했다. 그런데 그것은 나 스스로도 함정에 빠지는 것 같아 글을 쓰기로 했다. 내 생각에, 표현을 통해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글과 입은 동일하다. 나는 이제 어떤 사람들은 '자기 PR'이라고 부를지 모르는, 본업에 충실하지 못한 행위를 한 글자 한 글자 적어보려 … [Read more...] about 본업에 충실하려면 입을 닫으라는 말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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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싸기 노하우 대방출: 탈조선 준비, 어렵지 않습니다
프롤로그 트래블메이트 남주임: 안녕하세요. 리승환: 갑님… 남주임인: 일해라. 노예야. 리승환: …… 남주인: 일단 컨셉은 짐을 최대한 많이 넣어보는 ‘탈조선 짐싸기’로 해보죠. 리승환: …… 1. 게으른 여행자의 대충 짐 싸기 남주인: 나라를 뜨는데 짐이 이게 다예요? 리승환: 가진 건 다 끌어온 건데… 남주인: 그 와중에 샴푸를 통으로 가져가다니, 참으로 대단한 마인드군요. 리승환: …… 남주인: 대체 … [Read more...] about 짐싸기 노하우 대방출: 탈조선 준비, 어렵지 않습니다
세차한 다음날에 내리는 비를 바라보면서
누구도 어쩔 수 없는 '시간' 시간은 만인에게 동등하게 주어지는 자원이다. 요새 금수저니 개천이니 하면서 자신의 출신 성분에 따라 지위가 달라지고 상위계층으로 올라가기 힘든 이 시대에, 재벌 2세나 사회 최하층 누군가의 아들에게나 완벽하게 공평하게 주어진 자원은 '시간' 뿐이다. 과거 진시황이 중국을 천하통일하고 부러울 것이 하나도 없던 그 시기에 진시황이 숨을 거둘 때까지 그토록 찾아 헤매던 것은 불로초였다. 천하를 호령하던 그도 시간의 흐름 앞에서는 무력했고 스스로 천하의 황제를 … [Read more...] about 세차한 다음날에 내리는 비를 바라보면서
미친 광인과 삶과 형식
관습과 규칙을 깨는 사람들 살다보면 참 자유로운 사람들을 본다. 물론 이 말에 대해 자유란 무엇인가에 대해 또 떠들 수도 있겠으나, 내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소박한 의미다. 바로 통상 사람들이 얽매이는 형식이나 관습에 대해 자유로운 사람들을 말한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겠으나, 그런 사람들을 보면 우리는 종종 불안해진다. 그 이유는 유명한 선사라던가 유명한 정치가, 예술가 중에는 유달리 그렇게 사는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선종계열의 불교가 전통적으로 있어왔고 … [Read more...] about 미친 광인과 삶과 형식
키워드_광고를_운영하며_느낀점_대방출.txt
1. 사업자의 비즈니스 단계에 따라 광고 예산을 정하고, 목표 KPI를 설정하고, 기간별 목표를 수립한다. 광고 운영이 처음이라면, 목표를 세우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표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더라도 가까워질 수 있게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자. 2. 키워드 범위 정하기: 도달수와 타겟팅에 관한 이야기. 키워드의 범위를 어디까지 등록할 것인지 적정 범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연히 사이트와 연관이 있는 키워드를 등록하는 것이 맞으나, 지나치게 … [Read more...] about 키워드_광고를_운영하며_느낀점_대방출.txt
모두를 위한 시계를 만드는 사람
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이 말은 문자 그대로 성별 및 연령, 국적, 문화적 배경, 장애 유무 등에 상관없이 모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지난 달, 저는 곧 다가올 여름을 준비하며 시원함이 느껴지는 메탈 소재의 손목시계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루트임팩트의 매니저님이 크기도 디자인도 시원시원한 손목시계를 소개해 주셨어요. 그것이 바로 디자인과 사회적 가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브래들리 … [Read more...] about 모두를 위한 시계를 만드는 사람
마케터가 반드시 알아야 할 구글 애널리틱스 레포트 7
여러분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모든 기능들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습니까? 여기 마케터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구글 애널리틱스 레포트 유형 7가지를 소개합니다. 사실 마케터들에게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전환율 측정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보다 더 중요한 기술들이 있습니다. 결국 다른걸 모두 다 떠나서 이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툴은 여러분의 노력이 과연 실제로 결과로 이어졌는지 알려주는 도구인데요. 불행히도 구글 애널리틱스를 완벽히 마스터하는 것은 꽤 시간이 걸릴 뿐더러 어려운 일입니다. 구글 … [Read more...] about 마케터가 반드시 알아야 할 구글 애널리틱스 레포트 7
철학이 있는 집②: 집 같은 인생, 인생 같은 집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어떤 게 멋지고 좋은 삶인가. 우리는 그때 그때의 욕망을 따르면 되는가? 아니면 그저 주변 사람들이 사는 방식을 흉내내면서 살 뿐인가? 그도 아니면 전통에 따라서 살 뿐인가? 어떤 위대한 인물의 삶을 흉내낼 것인가? 아니면 어떤 추상적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살아야 할 것인가? 집에 대한 고민들도 이와 비슷하다. 그래서 집을 생각하다가 인생을 생각하고 인생을 생각하다가 집을 생각하면 서로가 서로에게 가르쳐 주는 바가 있다. 일단 그때 그때의 욕망을 … [Read more...] about 철학이 있는 집②: 집 같은 인생, 인생 같은 집
90초의 비밀: 단편영화 같은 광고의 시대
동영상의 시대 3월 30일 인스타그램은 업로드 가능한 동영상 콘텐츠의 최대 길이를 15초에서 60초로 늘렸습니다. 그 전 6개월 동안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의 동영상 시청시간이 무려 40%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에는 매달 1억개의 동영상 콘텐츠가 올라옵니다. 조회수는 하루 10억회에 달합니다. 유튜브에는 1분마다 17일분량의 동영상 콘텐츠가 업로드되고 있으며, 페이스북은 동영상 콘텐츠가 살아남으려면 3초 안에 주목을 끌어야 한다고 발표한 적 있습니다. 3초 안에 흥미를 유발하지 않으면 … [Read more...] about 90초의 비밀: 단편영화 같은 광고의 시대
차라리 당신의 페미니즘을 이야기하라
※ 편집자주: 이 글은 이승한 칼럼니스트가 쓴, 비슷한 주제의 두 개 글을 병기하여 구성한 것입니다. 0. 이것은 단지 '내 생각'이다 바라건대 이 주제로 쓰는 마지막 글이 되었으면 한다. 딱히 답글에 대답할 생각도 없고. 동의 안 하시는 분들이라면 그냥 덤덤하게 agree to disagree 해주시길 부탁드린다. 이건 "내가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라는 이야기이지, "내 생각이 옳고 당신의 생각은 그르다"라는 공격이 아니다. 1. 메갈리아4와 … [Read more...] about 차라리 당신의 페미니즘을 이야기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