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V(ㅍㅍㅅㅅ 소속, 이하 S):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도현(ㅍㅍㅅㅅ 소속, 이하 김): 안녕하세요, ㅍㅍㅅㅅ에서 콘텐츠 팀장을 맡고 있는 김도현이라고 합니다. S: 무슨 일을 하고 계시는지 자세하게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김: 대표님이 맨 처음 명함을 주셨을 때 ‘잡부’라고 적혀 있더라고요. ㅍㅍㅅㅅ 특유의 농담인 줄 알았는데, 정말이었습니다. S: …. 김: 광고 콘텐츠 총괄을 중심으로 급하면 콘퍼런스 운영까지, 지금 당장 회사에서 해야 하는 것은 모두 … [Read more...] about 콘텐츠는 예술이 아닙니다, 노동입니다 – ㅍㅍㅅㅅ 콘텐츠 팀장 김도현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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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디즈니랜드, 과연 성공할 수 있었을까?
100만 명. 2016년 5월 7일부터 6월 11일까지 상하이 디즈니랜드 시범운영 기간에 입장한 관람객 수입니다. 세계에서 제일가는 인구수를 자랑하는 중국이기에 새삼 놀랄 일도 아니지만 중국인들이 얼마나 이 디즈니랜드를 기다렸는지 잘 알아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우리나라 돈으로 총 6조 5,000억 원이 투입된 아시아 최대 테마파크 상하이 디즈니랜드 개장을 맞이하여 디즈니랜드에 대해서 깔끔하게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상하이 디즈니랜드의 이모저모 건설비용 6조 … [Read more...] about 한국의 디즈니랜드, 과연 성공할 수 있었을까?
원격근무에 대한 단상
몇 달 전 IBM이 원격근무 정책을 후퇴시킨다는 얘기가 크게 회자되었다. 이커머스 글릿(Gilt.com) CEO로 있다가 IBM에 CMO로 취임한 미셸 펠루소(Michelle Peluso)가 시범적으로 자기 관할인 마케팅 인력의 원격근무를 금지하고 회사로 출근하게 했다는 얘기다. 대표적인 공룡 실리콘 밸리, IT기업인 IBM이 어쩌면 자유의 상징인 원격근무를 해지한다는 것 자체가 언론에서 소비할 만한 얘깃거리긴 하다. 많은 사람이 반발했고, 일부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찬성했다. 나도 IBM에서 … [Read more...] about 원격근무에 대한 단상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지도의 문제점
※ 이 글은 VISUAL CAPITALIST에 기고된 「The Ploblem With Our Maps」를 번역한 글입니다. 지도는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게 해준다. 또한 점점 더 서로 밀접하게 연결된 세계 경제에서 이런 지리적 지식은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중요해지고 있다. 재미있는 점은, 메르카토르 도법으로 불리는 기법으로 제작된 지도 때문에, 거의 모든 이들이 갖고 있는 국가별 영토의 실제 크기에 대한 인식이 왜곡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메르카토르 지도는 교과서에서부터 구글 … [Read more...] about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지도의 문제점
어린이를 ‘다루는’ TV의 방식
기억 속에 까마득히 잊혔던 동요의 가치를 새삼 일깨워준 프로그램이 있다. 2016년 4월 종영된 케이블 채널 Mnet의 어린이 노래경연프로그램 〈위키드(WE KID)〉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이 보여준 천진한 모습과 노래는 팍팍한 현실에 지친 많은 이들에게 휴식과 위로가 되었다. 대다수의 언론이 엠넷 오디션프로그램의 특징인 작위적 편집과 사연팔이에서 벗어난 착한 경연이었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았다. ['위키드', 잊혀진 동요의 추억과 소중함 일깨워주다] 헤럴드경제 … [Read more...] about 어린이를 ‘다루는’ TV의 방식
태양도 형제가 있었다?
우주에는 쌍성계가 매우 흔합니다. 별이 생성될 때는 가스 성운에서 한꺼번에 여러 개의 아기별이 탄생하기 때문에 가까운 위치에서 두 개 이상의 별이 중력으로 묶이기 때문입니다. 일부 학자들은 사실 대부분의 별이 생성 초기 단계에서는 다중성계를 이뤘다가 흩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대학 및 하버드 대학의 스미스소니언 천체물리학 연구소의 과학자들은 실제 관측 데이터와 모델 연구를 통해 대부분의 별이 태어나는 초기 단계에서는 쌍성계를 이루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의 … [Read more...] about 태양도 형제가 있었다?
보수는 ‘빠르고 처절하게’ 죽어야 한다
이번 지역선거 뒤 자유한국당 원내 대표 김성태는 이 선거는 한국당이 탄핵당한 선거였다고 주장했다. 다른 여러 보수계열 정치인도 보수의 죽음과 재탄생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하지만 한국 보수의 진짜 문제를 이해한 사람은 거의 없는 것 같아 보인다. 누군가 한국 보수가 뭔지 알았다면 적어도 벌써 보수의 재탄생 따위를 말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보수의 부활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해 보인다. 보수의 가장 큰 문제는 부활이 아니라 현실의 인식이고, 일단 빠르고 처절하게 죽는 것이다. 레슬리 … [Read more...] about 보수는 ‘빠르고 처절하게’ 죽어야 한다
지선 승리하자 ‘문재인 독선’ 운운하는 조선일보
민주당이 6·13지방선거에서 압승한 다음 날, 조선일보는 ‘입법·행정·사법에 지방 권력까지 쥔 문 정권, 독선 경계해야’라는 제목의 사설을 실었습니다.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승리로 확실히 원내 1당 자리를 굳혔다’며 ‘문재인 정부가 정말 이런 성적표를 받을 정도로 국정을 잘 운영했는지는 의문’이라고 주장합니다. 조선일보는 문재인 정부의 지방선거 승리가 이해되지 않는 이유로 ‘일자리 늘리기’, ‘복지 확대’, ‘최저임금 인상’, ‘부실기업 구조조정’ 등을 꼽습니다. 도대체 왜 일자리를 … [Read more...] about 지선 승리하자 ‘문재인 독선’ 운운하는 조선일보
마케팅의 70:20:10 법칙
70:20:10 법칙을 활용해 디지털 마케팅의 우선순위 설정하기 거의 매일 새로운 마케팅 도구와 기술을 사용할 수 있기에 마케팅 활동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마케터로서 경쟁에서 우위를 가지기 위해 우리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미디어와 나날이 발전해가는 마케팅 트렌드에 민첩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동시에 새로운 신기술에 심취하고 맹목적으로 따라가는 것보다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 조합을 최적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70:20:10 법칙이 왜 … [Read more...] about 마케팅의 70:20:10 법칙
지난 80년간 세계사를 뒤흔든 7대 정상회담
※ The Economist의 「80 years of summits in seven charts」를 번역한 글입니다. 한국전쟁 휴전협정이 체결된 1953년 이후 북한과 미국의 정상은 단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습니다. 지난 1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싱가포르에서 만나 정상회담을 하고 공동 합의문을 발표한 것이 더욱 역사적인 이유입니다. 이처럼 “역사적”이라는 수식어를 붙일 만한 정상회담은 세계사에 종종 있었습니다. 다만 회담의 결과가 끝내 … [Read more...] about 지난 80년간 세계사를 뒤흔든 7대 정상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