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lp Mimaroglu의 「10 Marketing Tips from Father of Marketing David Ogilvy」를 번역한 글입니다. 급속도로 변하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는 마치 마케팅 이데올로기가 수시로 바뀌는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그러나 콘텐츠를 전달하는 채널이나 기술이 다양해지고 변할지언정 그 속에 담긴 콘텐츠는 더욱 더 개인화되고 최적화된 고객 경험 전달을 강조해, 고전 마케팅 이론에서 배운 마케팅의 본질이 더더욱 강조됩니다. 마찬가지로 … [Read more...] about ‘마케팅의 아버지’ 데이비드 오길비가 말하는 10가지 마케팅 팁
전체글
자본의 탐욕이 생명을 위협할 때
극단까지 온 조짐인지, 이제는 이해하기 힘든 말들이 난무하기에 이르렀다. 통칭 ‘제약바이오’ 산업이라는 곳에서 벌어지는 일. 우연인지 필연인지 한꺼번에 이러기도 쉽지 않은데 비슷한 일이 쏟아진다.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대표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보사 품목허가취소로 환자, 투자자, 의료계에 심려와 혼란을 끼친 데 대해 회사 대표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미국 자회사인 코오롱티슈진과 협력해 현재 중단한 미국 임상 3상을 이른 시일 내 다시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 [Read more...] about 자본의 탐욕이 생명을 위협할 때
유튜브가 불법 저작물을 잡는 방법
이 글의 목적은 유튜브의 저작물 검토 시스템을 피하는 요령을 알려드리기 위함이 아니라, 저작권을 바르게 지키고 이를 통해 원저작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함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안타까운 이야기긴 하지만 우리나라의 저작권에 대한 인식은 높은 편이 아닙니다. 지금 당장 인터넷을 조금만 살펴보더라도 이른바 불법 다운로드가 가능한 영화나 게임, 소프트웨어가 가득한 게 현실이죠. 페이스북만 하더라도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업로드한 페이지들이 당당하게 수많은 팔로워를 거느리면서 활동하고, 이를 큰 거부감 … [Read more...] about 유튜브가 불법 저작물을 잡는 방법
다른 사람의 씀씀이에 신경 쓰지 말자
몇 달 전 《USA Today》에 「당신에게 필요치 않은 것: 꼭 필요하지 않은 곳에 연간약 1만 8,000달러를 쓰는 미국인들(You dont need that: Average American spends almost $18,000 a year on nonessentials)」이란 글이 실렸다. 자기 씀씀이를 부끄러워하는 이들의 엄청난 클릭을 이끌어냈고, 앞으로도 더 많은 클릭이 일어날 것 같다. 다음이 글의 요지다. 스타벅스는 돈 낭비다. 폴저스 커피(미국에서 가장 싼 커피)를 … [Read more...] about 다른 사람의 씀씀이에 신경 쓰지 말자
중소기업의 퍼포먼스 마케팅, 3초 만에 시선을 사로잡는 자가 승리한다: 마케팅랩소디 신상원 대표 인터뷰
최기영(ㅍㅍㅅㅅ 본부장, 이하 최): 퍼포먼스 마케팅이 무엇인가요? 신상원(마케팅랩소디 대표): 제품을 더 멀리 알리고 가성비 쩔게 전환 일으키는 거요. 최: 좀 더 자세히 말씀 주시죠. 신상원: 제품을 많이 파는 거죠. 기왕이면 적게 쓰고 많이 팔자는 거예요. 100억 원 써서 200억 벌자, 이런 게 아니라 1만 원 써서 10만 원 벌고, 10만 원 써서 100만 원 벌자는 거죠. 그런데 그러려면 쓸 수 있는 게 SNS밖에 없어서요. 저희가 처음에 SNS로 마케팅 시작한 … [Read more...] about 중소기업의 퍼포먼스 마케팅, 3초 만에 시선을 사로잡는 자가 승리한다: 마케팅랩소디 신상원 대표 인터뷰
‘일반고 확대’의 의미: 갈등 기폭제로서의 교육이 아닌, 어울려 살기 위한 교육
학비 부담이 큰 한국에선 교육비 부담을 최소화한 나라를 동경하는 이들이 많다. 시쳇말로 무상교육이다. 교육 기회의 평등이라는 관점에서 무상교육은 정당성을 갖게 된다. 없는 집 자식도 돈 걱정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관념도 그 역사가 그리 길지 않다. 개인 부담 공교육비가 아주 적고 이를 위한 세부담 찬성 여론이 매우 높은 스웨덴의 경우, 교육비 부담을 낮추는 일이 처음부터 열렬한 환영을 받은 것은 아니었다. 1930년대, 블루칼라 계급은 고등교육 자체에 대한 … [Read more...] about ‘일반고 확대’의 의미: 갈등 기폭제로서의 교육이 아닌, 어울려 살기 위한 교육
중소 브랜드 마케터라면 꼭 봐야 할 해외 SMB 브랜드 인스타그램 계정 사례
요즘 인스타그램이 핫(?)하다는 이유로 아무런 준비없이 계정 운영을 떠 맡은 담당자 분들이 꽤 있을 겁니다. 이미 사람들의 기억 속에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 잡은 곳이라면, 팔로워를 확보하고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데 기본빵(?)은 할지 모르겠습니다만… 아직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중소규모 브랜드 담당자들은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는 것만큼 간단치 않은 게 인스타그램 운영이 아닐까 싶네요. 만약 당신이 그런 사람 중 한 명이라면 지금부터 소개하는 계정을 주목해주세요. 중소 브랜드 마케터라면 꼭 … [Read more...] about 중소 브랜드 마케터라면 꼭 봐야 할 해외 SMB 브랜드 인스타그램 계정 사례
“나는 더 이상 당신을 사랑하지 않아.”
나는 더 이상 당신을 사랑하지 않아. 사랑하는 관계에서 이보다 더 위력적인 말은 생각하기 어렵다. 상대방으로서는 이 말 앞에서 할 수 있는 말이 거의 없다. 그나마 할 수 있는 말은 당신은 실제로 나를 사랑하지만 잠시 착각하는 것이다, 당신의 감정과 언어는 일치하지 않는다, 당신이 언어를 잘못 고른 것이다, 정도일 뿐이다. 그러나 이런 말도 마지막으로 할 수 있는 최후의 수단, 비상수단으로서의 말일 뿐 그다지 효용이 있기는 어렵다. 언어에는 선언의 힘이 있기 때문에, 일단 이런 식의 언어가 … [Read more...] about “나는 더 이상 당신을 사랑하지 않아.”
성공적인 브랜드 공식 계정 운영이란?
왜 브랜드 공식 계정을 운영하는가? 공식 계정 관리를 통해 목표한 타깃에게 브랜드가 노출되어 타깃과 소통하는 것. 소통을 통해 타깃을 충성 팬으로 만드는 것. 충성 팬들이 더 많은 주위 사람들을 불러들이는 것. 브랜드를 사랑하는 사람을 늘리는 것. 이들이 내가 정의하는 성공적인 브랜드 공식 계정 운영이다. 과거에는 TV/옥외 등 전통 매체를 통해 브랜딩을 진행했기 때문에 지금과 비교했을 때 기회비용, 예산, 심적 부담 등 브랜딩을 하기 위한 진입장벽이 높았다. 하지만 미디어의 발달로 … [Read more...] about 성공적인 브랜드 공식 계정 운영이란?
동료가 분노조절장애라면
조금 쎈 수위로 쎈 주제를 다뤄 보겠습니다. 직장생활을 15년 가까이 하며 나름 다양한 사람을 만났습니다. 업무도 신사업이었고 각종 TF에 불려 다니기도 했고, 그때마다 많은 사람과 합을 맞춰야 했습니다. 그중 참 기억에 남는 타입이 있으니 바로 분노조절장애 동료입니다. 같이 일했던 동료인데, 이분은 회사 내 정말 유명했습니다. 외부와의 통화를 하며 쌍욕은 기본입니다. 통화가 끝난 후에도 씩씩대며 분을 삭이지 못했고 언제나 큰소리로 대화했습니다. 윗사람에게도 틱틱대고, 아랫사람은 짓눌러 … [Read more...] about 동료가 분노조절장애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