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야말로 '쏟아지는' 미디어 콘텐츠와 플랫폼 속에 살고, 사람들은 늘 새로운 이야기를 원합니다. TV만 틀어도 나오는 채널이 수백 개지만 모바일과 스트리밍이라는 거대 흐름은 콘텐츠 소비를 바꿔놨고 실시간 콘텐츠는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는 넷플릭스가 압도하는 콘텐츠 계의 양강 구도가 형성됩니다. 넷플릭스는 자신의 경쟁상대를 '유튜브'로 지목했지만, 이는 기업 관점일 뿐 고객의 시각은 조금 다릅니다. 매일 신선한 콘텐츠가 거래되는 유튜브가 '시장'이라면 넷플릭스는 주력상품이 반 고정된 … [Read more...] about 9시 뉴스 대신 ‘넷플릭스’ 보는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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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디가 뛰어놀던 그곳과 싱크로율 100%, 스위스 베르네 오베를란트
아름다운 베르네, 맑은 시냇물이 넘쳐흐르네 ♪ 어디를 봐도 말 그대로 그림엽서 같은 풍경을 보여주는 스위스! 그중에서도 애니메이션 〈알프스 소녀 하이디〉 속 귀여운 하이디가 뛰어놀던 그곳, 베르너 오베를란트. 어린 시절 볼이 통통한 소녀 하이디를 보면서 언젠가는 꼭 스위스에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름다운 알프스의 풀밭을 노니는 양들, 그리고 장난감처럼 생긴 나무집은 그야말로 만화 속에만 있을 것 같은 풍경이었어요. 스위스 알프스 지역에 도착했을 때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 [Read more...] about 하이디가 뛰어놀던 그곳과 싱크로율 100%, 스위스 베르네 오베를란트
일본상품 불매운동은 민족주의적 광기인가?
경제학으로 국한해 보자. 무엇을 위해 살며, 어떻게 살 것인가? 신고전주의 주류경제학은 경제학과 학생들에게 어떻게든 이 질문을 외면하게 만든다. 경제학을 오래 연구하면서 가만히 들여다보면 신고전주의 경제학의 궁극적 목적은 사람들로부터 이 질문을 던지지 못하게 하도록 기획되었다. 무엇을 위해 사는가? 이 질문을 명시적으로 던지지 않지만 신고전주의 경제학의 교과서와 연구모델에서 이미 답은 주어져 있다. 철학적으로는 ‘쾌락’, 그리고 ‘공리’(성공과 이익)이며, 경제학 교과서에서 그것들은 … [Read more...] about 일본상품 불매운동은 민족주의적 광기인가?
더워야 제맛, 탄산음료 슬러시 3대장
프라이팬 위에 미끄러지는 버터의 심정이 이런 것일까. 내가 아스팔트 위를 걷고 있는 것인지, 녹고 있는 것인지 모를 더위가 돌아왔다. 하지만 아직 부족해. 나는 더욱 뜨거워지기 위해 가방 속의 가디건을 꺼내어 입는다. 시원한 음료…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학교 문방구 앞의 슬러시를 먹기 위해서다. 너를 제대로 느끼기 위해서라면 한여름에 히트텍도 입을 수 있어. 하지만 문제가 생겼다. 슬러시 기계 앞에는 학생들이 줄지어 서 있었다. 지금은 분명 수업 시간일 텐데! 방학인가, 소풍인가, 그것도 … [Read more...] about 더워야 제맛, 탄산음료 슬러시 3대장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토니 스타크가 피터 파커에게 선사한 선물, 그리고 증강현실
※ 이 글에는 많든 적든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유의해주세요. 2019년 4월 24일 〈어벤져스: 엔드게임〉(이하 엔드게임)이 국내 박스오피스에 당당하게 이름을 올린 이후 영화 역사에 새로운 기록을 쓰기 시작했다. 〈어벤져스: 인피니티워〉의 누적 관객 수(2019년 7월 기준 약 1,121만 명)를 뛰어넘었으며 제임스 카메론의 〈타이타닉〉이 전 세계에서 벌어들인 수익마저도 침몰시키며 엄청난 기록을 써 내려갔다. 〈엔드게임〉의 누적 관객 수는 2019년 7월 5일 기준으로 약 … [Read more...] about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토니 스타크가 피터 파커에게 선사한 선물, 그리고 증강현실
‘마케팅의 아버지’ 데이비드 오길비가 말하는 10가지 마케팅 팁
※ Alp Mimaroglu의 「10 Marketing Tips from Father of Marketing David Ogilvy」를 번역한 글입니다. 급속도로 변하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는 마치 마케팅 이데올로기가 수시로 바뀌는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그러나 콘텐츠를 전달하는 채널이나 기술이 다양해지고 변할지언정 그 속에 담긴 콘텐츠는 더욱 더 개인화되고 최적화된 고객 경험 전달을 강조해, 고전 마케팅 이론에서 배운 마케팅의 본질이 더더욱 강조됩니다. 마찬가지로 … [Read more...] about ‘마케팅의 아버지’ 데이비드 오길비가 말하는 10가지 마케팅 팁
자본의 탐욕이 생명을 위협할 때
극단까지 온 조짐인지, 이제는 이해하기 힘든 말들이 난무하기에 이르렀다. 통칭 ‘제약바이오’ 산업이라는 곳에서 벌어지는 일. 우연인지 필연인지 한꺼번에 이러기도 쉽지 않은데 비슷한 일이 쏟아진다.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대표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보사 품목허가취소로 환자, 투자자, 의료계에 심려와 혼란을 끼친 데 대해 회사 대표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미국 자회사인 코오롱티슈진과 협력해 현재 중단한 미국 임상 3상을 이른 시일 내 다시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 [Read more...] about 자본의 탐욕이 생명을 위협할 때
유튜브가 불법 저작물을 잡는 방법
이 글의 목적은 유튜브의 저작물 검토 시스템을 피하는 요령을 알려드리기 위함이 아니라, 저작권을 바르게 지키고 이를 통해 원저작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함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안타까운 이야기긴 하지만 우리나라의 저작권에 대한 인식은 높은 편이 아닙니다. 지금 당장 인터넷을 조금만 살펴보더라도 이른바 불법 다운로드가 가능한 영화나 게임, 소프트웨어가 가득한 게 현실이죠. 페이스북만 하더라도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업로드한 페이지들이 당당하게 수많은 팔로워를 거느리면서 활동하고, 이를 큰 거부감 … [Read more...] about 유튜브가 불법 저작물을 잡는 방법
다른 사람의 씀씀이에 신경 쓰지 말자
몇 달 전 《USA Today》에 「당신에게 필요치 않은 것: 꼭 필요하지 않은 곳에 연간약 1만 8,000달러를 쓰는 미국인들(You dont need that: Average American spends almost $18,000 a year on nonessentials)」이란 글이 실렸다. 자기 씀씀이를 부끄러워하는 이들의 엄청난 클릭을 이끌어냈고, 앞으로도 더 많은 클릭이 일어날 것 같다. 다음이 글의 요지다. 스타벅스는 돈 낭비다. 폴저스 커피(미국에서 가장 싼 커피)를 … [Read more...] about 다른 사람의 씀씀이에 신경 쓰지 말자
중소기업의 퍼포먼스 마케팅, 3초 만에 시선을 사로잡는 자가 승리한다: 마케팅랩소디 신상원 대표 인터뷰
최기영(ㅍㅍㅅㅅ 본부장, 이하 최): 퍼포먼스 마케팅이 무엇인가요? 신상원(마케팅랩소디 대표): 제품을 더 멀리 알리고 가성비 쩔게 전환 일으키는 거요. 최: 좀 더 자세히 말씀 주시죠. 신상원: 제품을 많이 파는 거죠. 기왕이면 적게 쓰고 많이 팔자는 거예요. 100억 원 써서 200억 벌자, 이런 게 아니라 1만 원 써서 10만 원 벌고, 10만 원 써서 100만 원 벌자는 거죠. 그런데 그러려면 쓸 수 있는 게 SNS밖에 없어서요. 저희가 처음에 SNS로 마케팅 시작한 … [Read more...] about 중소기업의 퍼포먼스 마케팅, 3초 만에 시선을 사로잡는 자가 승리한다: 마케팅랩소디 신상원 대표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