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을 자극하라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기반의 SNS입니다. 사용자들은 사진을 통해 소통합니다. 둘러보기나 검색을 통해 선택되는 것도 사진이며, 피드를 통해 첫인상을 전달하는 것도 사진입니다. 그래서 그 어떤 기능이나 꼼수보다도 중요한 건 매력적인 사진 그 자체입니다.
글은 이성의 영역이지만 사진은 감성의 영역입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 콘텐츠는 멋지고 감각적인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 빠르게 스크롤 하는 그 순간에 ‘손가락을 멈추게 하는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겁니다.
손가락을 멈추게 만드는 것, 즉 ‘주목’은 그 정도에 따라 단기·장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노출이 심한 옷을 입은 이성이 지나갈 때 몇 초 정도 눈길을 끌다 다시 현실로 돌아오는 ‘짧은 주목’이 있고, 조금 더 오래 눈길을 주는 ‘장기 주목’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보통 시선을 잡아끄는 사진은 어떤 건가요? 노출이 심하거나, 부를 과시하거나, 예쁘거나 귀엽거나, 아니면 환상적으로 보이거나. 이렇게 사진은 즉각적인 자극을 끌어내는 콘텐츠입니다. 이건 이래서 좋고 저건 저래서 좋아, 이렇게 이유를 떠올려야 찾아낼 수 있는 자극이 아닙니다. “나도 저렇게 사진 찍고 싶다” “나도 저런 것을 갖고 싶다”는 즉각적인 부러움을 자극해야 합니다.
패션 콘텐츠를 다룬다면 “나도 저렇게 입고 싶다”, 음식이라면 “먹고 싶다”는 욕구를 한 장의 사진으로 자극해야 한다는 것이죠. 기존의 홍보 어법대로 이 음식은 이렇게 좋은 재료를 쓰고 누가 만들어서 맛있다고 구구절절 설명하는 게 아닌 겁니다.
이미지가 곧 정보가 되어야 한다
인스타그램 고객들이 정보를 획득하는 창구 또한 이미지입니다. 하지만 이미지의 소비는 아주 빨리 이루어집니다. 아무런 의미도 담고 있지 않다면 콘텐츠는 일회성으로 소비되고 버려질 뿐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감각적인 것을 넘어서 사진 자체만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 혹은 필요한 정보를 1차적으로는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니면 최소한 궁금증이라도 유발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고객을 끌어들여야 텍스트 설명을 찾아보게 만들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웹사이트나 다른 콘텐츠까지 열어보게 됩니다.
뷰티는 색조 립스틱 10개를 다 팔에 그어요. 피부 색깔에 따라서 이 색조가 나하고 매칭이 되는지 안 되는지 정보로 보여주는 거죠.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아는 거예요.
‘장기 주목’을 끌어내는 콘텐츠는 도움이 되거나 유용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들입니다.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내가 이걸 몰랐는데 새로운 사실이네?”, “이런저런 면에서 나에게 도움이 되겠네?”라는 생각을 끌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HOW TO 영상이나 튜토리얼, 노하우 콘텐츠가 될 것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필요할 때 검색해서 찾아내고,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면 다시 보려고 저장하는 등의 다양한 반응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콘텐츠의 끝판왕, 공감을 끌어내라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반응이 좋은 콘텐츠는 공감을 끌어내는 콘텐츠입니다. 이런 콘텐츠는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댓글을 달게 만들고 자체적인 바이럴까지 이어지는 높은 효과를 끌어낼 수 있죠. 이런 콘텐츠는 대개 자신의 꿈을 공유하거나 사사롭지만 깊은 마음속 이야기를 털어놓은 것이 많습니다.
“응원할게요! 저도 그랬는데요~” 이런 댓글이 주로 달리는데, 공감이 이루어져야 가능한 반응입니다. 그래서 반응을 끌어내기 위해 질문을 던지는 듯한 콘텐츠도 효과적입니다. 부담감 없이 댓글을 달 수 있도록 다른 사람의 댓글이 하나라도 달린 게 도움이 됩니다.
가능하면 세로로 길게
인스타그램은 모바일이 우선인 SNS입니다. 웹이나 모니터를 이용해서 본다면 가로형 사진이 더 좋아 보이겠지만, 주로 스마트폰을 보는 인스타그램에서는 세로형 긴 사진이 더 선호됩니다. 세로로 길쭉한 스마트폰 스크린 상에서 더 넓은 면적을 점유할 수 있고, 더 높은 주목을 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타 인스타그램 채널에서도 긴 사진이 주로 활용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1742% 앙코르] 검색으로는 알 수 없는 ‘진짜’ 인스타그램 활용 전략
누구나 합니다. 누구나 말합니다. 인스타그램. 우리도 해야 하고, 들어야 하죠. 인스타그램이 필요한 마케터,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여러분 주목해주세요. 누구나 하고 누구나 말하지만,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진짜 인스타그램 활용 전략을 여러분께 공개합니다.
인스타그램은 현재 유튜브와 더불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가 되었습니다. 단순히 관계 맺기뿐이 아닙니다. 인스타그램은 24시간 깨어 있는 소비자를 가진 마케팅 시장이죠. 그러나 인스타그램이라는 채널을 이해하고 계정을 운영하는 분은 10% 미만입니다.
픗픗아카데미는 인스타그램을 활용하기 위한 그림을 그려드립니다. 유입과 브랜딩, 그리고 전환을 위한 활용이 포함된 완전한 그림입니다. 구글 검색과 외부 강의로는 찾아볼 수 없는 인스타그램 활용 전략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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