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는 국경을 넘어선 ‘초협력’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 4월 6일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퇴치를 위한 기술과 지식의 공유를 추진하겠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소프트웨어 독점의 대명사였던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도 코로나19 백신을 세계적 공공재로 하자고 제안했고, 의약품 특허권을 포기하는 제약사마저 등장한다. 하지만 우리나라 특허청은 이러한 전 세계적 초협력을 거부하고, 코로나19 위기를 자신들의 수입을 늘릴 기회로 삼는다. 공공기관의 자격을 상실한 특허청의 이러한 … [Read more...] about 코로나19 틈타 돈벌이에 골몰하는 특허청
전체글
왜 광고비를 아무리 늘려도 매출은 그대로일까?
디지털 시대에 쇼핑몰(이커머스)을 마케팅하는 마케터라면 누구나 하는 고민이 있다. 어떻게 하면 우리 웹사이트에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을까? 그리고 어떻게 그들이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을까? 두 가지 질문의 답을 찾을 수 있을 때 비로소 쇼핑몰의 매출이 상승한다. 그런데 대다수 마케터가 아직까지도 ‘고객의 유입‘에만 집중하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전년 대비 500% 매출 상승을 이뤄내고 5개국 해외 진출을 앞둔 쇼핑몰 마케팅 자동화 ‘빅인’을 서비스하는 ㈜빅인사이트의 … [Read more...] about 왜 광고비를 아무리 늘려도 매출은 그대로일까?
이태원 클럽 사태와 한국이 만드는 미래
얼마 전 이태원 클럽을 중심으로 하는 2차 집단 감염사태가 일어나 많은 사람이 화를 냈습니다. 그리고 쓸데없이 이태원 클럽이라고 안 하고 게이 클럽이라는 이야기를 하며 ‘동성애자들이 문제가 있어서 상황이 이렇게 되었다’는 식으로 보도한 언론도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화를 내는 것은 어느 정도 당연한 것이고, 필요한 일입니다.하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적어도 그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또한 그 화내기가 지나쳐서도 안 됩니다. 이른바 생활 방역으로 접어들면 시간의 문제일 뿐 2–3차 집단 감염이 … [Read more...] about 이태원 클럽 사태와 한국이 만드는 미래
극우 유튜버 국회 취재, ‘뒷배’는 따로 있다
결국 걔네들은 다 돈 벌어먹는 놈들이다. 자기들 조회 수 올려서 돈 벌어먹기 위해 자극적인 말을 쏟아낸다. 자극적인 말이 나와야 조회 수가 올라가니까…. 유명한 극우 유튜버들, 전부 썩은 놈들이야. 지난 5월 10일 김무성 미래통합당 의원이 한국일보와 한 인터뷰 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왔습니다. 김 의원은 극우 유튜버들을 비판하며 “지금까지 참았는데 앞으로 싸우려고 한다. 나쁜 놈들이야”라는 원색적인 발언까지 서슴지 않고 했습니다. 김 의원이 극우 유튜버와의 전쟁을 선포하자 ‘신의 … [Read more...] about 극우 유튜버 국회 취재, ‘뒷배’는 따로 있다
넷플릭스 드라마 “인간수업”이 보여준 빛과 그림자
드라마 〈인간수업〉을 직접 보기 전에 스포일러를 당해도 괜찮으니 어떤 내용을 다루는지 검색을 통해서 몇 개의 글을 읽어보았다. 이 드라마가 그리는 사건은 최근 N번방 사건을 떠올리게 하고, 오늘날 쉽게 눈으로 목격할 수 있는 일부 청소년들의 일탈과 우리 사회의 뒷면을 연상하게 했다. 실제로 드라마를 보았을 때도 딱 그런 느낌이었다. 제대로 부모 역할을 하지 못하는 부모 아래에서 자란 남자 주인공 오지수(김동희 分)가 채팅 어플을 통해서 조건 만남 알선을 하고, 수요자 남성과 공급자 여성을 … [Read more...] about 넷플릭스 드라마 “인간수업”이 보여준 빛과 그림자
새로운 일상, 온라인 캠페인을 준비하세요
비대면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참여를 이끌어낸 캠페인 언택트라는 용어를 들어보신 적 있나요? 언택트(untact·비대면)는 부정을 뜻하는 '언(un)'과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의 합성어예요.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한다는 의미로 앱을 통한 장보기, 원격 근무와 온라인 강의 등과 같은 ‘비대면 문화’라고 합니다. 비대면 문화는 높은 효율성·신속성과 불필요한 접촉을 줄여준다는 점 때문에 스마트 기기가 익숙하고, 타인과의 접촉을 기피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퍼져 있었는데요. … [Read more...] about 새로운 일상, 온라인 캠페인을 준비하세요
우리들은 왜 연애와 결혼을 안(못) 하는가?
꽤 충격적인 통계를 보았습니다. 요즘 20~30대에 연애하는 사람의 비율이 상당히 낮다는 통계였죠. 아무리 높게 쳐봐도 20~30대 전체의 30% 정도만 연애를 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저만 연애를 못하는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연애를 안 하거나 못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연애를 안 하는 청년들이 결혼만 긍정적으로 볼 리는 없으므로, 다른 통계에서는 결혼할 의향 역시 없다는 비율이 꽤 높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현상을 한번 정리해 보고 싶다는 … [Read more...] about 우리들은 왜 연애와 결혼을 안(못) 하는가?
인생 파스타를 만나다! 신흥 파스타 맛집 5곳
‘파스타’는 밀가루에 물을 넣고 만든 반죽을 소금물에 넣고 삶아 만든 이탈리아 요리를 일컫는 음식이다. 기원전 1세기경부터 라자냐를 먹은 기록이 있을 정도로 이탈리아인들의 오랜 주식으로 여겨져 왔던 파스타는 19세기 말 이탈리아 이민자들을 통해 다양한 나라 곳곳에 알려지기 시작해, 오늘날에는 전 세계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파스타는 우리에게 익숙한 길쭉하고 얇은 스파게티와 칼국수처럼 넓적한 탈리아텔레, 끝을 사선으로 자른 튜브 모양의 펜네, 고기와 채소로 만든 소로 속을 채운 … [Read more...] about 인생 파스타를 만나다! 신흥 파스타 맛집 5곳
“못 먹고 못사는 사람들이 채용 1순위입니다”
2000년 10월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라 시작된 ‘자활사업’이 올해로 제도화 20주년을 맞이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자 등 취약계층이 근로를 통해 빈곤에서 벗어나 자립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앞서 자활사업단에 참여했다가 실력과 기술을 쌓아 어려운 경제적 환경을 극복해 자립에 성공한 것은 물론, 자활기업을 설립해 또 다른 어려운 이들에게 손을 내미는 사람들이 있다. 보건복지부는 2009년부터 매년 자활에 성공한 주인공을 ‘명장(明匠)’으로 뽑아 … [Read more...] about “못 먹고 못사는 사람들이 채용 1순위입니다”
만능 엔터테이너, 윌 스미스
Intro 수많은 흑인 배우들이 훌륭한 활약을 펼치고 있지만, 가장 상업적으로 성공했고 대중적인 배우를 꼽으라면 윌 스미스가 첫 번째 후보가 아닐까 싶다. 그의 경력은 무려 2000년 이전으로 올라간다. 그때도 관객들은 그를 사랑했다. 윌 스미스는 어떤 길을 걸어왔을까? 가수, 윌 스미스 국내에서는 특히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 윌 스미스는 배우로 데뷔하기 전 힙합 가수로 먼저 데뷔했다. MIT에 장학생으로 입학할 수 있을 만큼 뛰어난 엘리트였던 윌 스미스는 대학 진학을 … [Read more...] about 만능 엔터테이너, 윌 스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