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igCommerce의 「7 Newsletter Signup Strategies For Your Online Store」를 번역한 글입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성능은 2020년에도 유효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 반대로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일부 통계 자료들은 여전히 이메일 마케팅은 잠재 고객을 참여시키고 전환하는 데 가장 비용 효율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라는 점을 여전히 보여줍니다. DMA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메일 ROI가 1달러당 48달러에서 55달러로 올랐기 때문에 이메일 마케팅의 성과를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모든 비즈니스는 이메일 마케팅의 힘을 잘 활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메일 마케팅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메일링 리스트를 구축해야 하죠. 이것이 뉴스레터 구독 양식을 페이지에 구축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알다시피 뉴스레터 구독을 유도하기 위해 웹사이트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양식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최고의 뉴스레터 구독 양식을 만들기 위한 문구와 디자인부터 올바른 포맷과 가치들을 살펴보려 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중요한 몇 가지 세부 사항들을 체크해야 합니다.
뉴스레터 구독 정의
뉴스레터 구독에 대해 이야기할 때 보통 웹사이트 방문자들이 이메일을 통해 비즈니스 업데이트를 받기로 하는 일련의 옵트인 과정을 말합니다. 방문자들은 뉴스레터 구독 양식을 통해 자인의 개인 정보와 이메일 정보를 입력하고 비즈니스 뉴스레터 구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구독은 성공적인 이메일 마케팅 전략의 가장 핵심 요소입니다. 타깃 고객들과 관계를 구축하고 그들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할 믿음직한 채널이 필요합니다.
구독자: 왜 우리는 뉴스레터를 구독해야 하는가?
다양한 채널을 통해 비즈니스를 홍보하면 많은 잠재 고객들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다만 유료 광고들은 제한된 시간 동안 관심을 끌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가집니다.
비즈니스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필요한 것은 잠재 고객들이 기업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받아 육성(Naturing)되며 고객 여정 내내 이런 액션을 취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메일 구독 리스트를 구축하면 얻는 몇 가지 장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타깃 오디언스의 확장
모든 비즈니스는 각각의 잠재 고객층을 가졌습니다. 물론 이미 어느 정도 성숙한 비즈니스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타깃 잠재 고객을 파악하고 확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막 시작한 비즈니스라면 맨 처음에는 이런 타깃 잠재 고객들을 확보하기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뉴스레터 구독이 바로 이런 잠재 고객 확보를 더 쉽게 가능케 합니다.
웹사이트 방문자들이 뉴스레터를 구독하게 만들면 타깃 잠재 고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잠재 고객 발굴을 위한 올바른 전략과 전술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 많은 구독자를 확보하고 적절한 콘텐츠로 그들을 공략하는 것은 타깃 잠재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장기적으로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강력한 무기가 될 것입니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뉴스레터 구독의 힘을 활용하고 더 많은 구독자를 끌어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처음에는 뉴스레터 구독자가 모두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적절한 콘텐츠로 그들을 공략하는 것은 비즈니스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구독자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게 하고, 이로 인해 구매 전환을 이끌 것입니다.
2. 잠재 고객과의 관계 구축
일회성 구매자들을 많이 획득하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지만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서는 재구매를 하는 충성 고객들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충성 고객을 만드는 것은 하루아침에 일어날 수는 없습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경쟁사보다 비즈니스가 가진 더 나은 가치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만약 웹사이트에 방문한 잠재 고객을 뉴스레터 구독자로 만든다면 이는 그들을 구매 고객으로 전환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가 될 것입니다. 비즈니스의 메일링 리스트에 구독을 신청하고 나면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잠재 고객들과 관계를 구축할 수 있고, 그들이 구매를 통해 어떤 가치를 얻을지 보여줄 수 있습니다.
특히 맞춤형 콘텐츠로 공략할수록 뉴스레터 구독자들의 육성이 더욱 쉬워집니다. 결과적으로 이런 관계 구축은 마케팅과 세일즈 퍼널 상에서 잠재 고객들을 한 단계 더 전환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효과적인 뉴스레터 구독 양식이 필요한 이유
잘 구축된 이메일 리스트는 구독자들을 구매 고객에서 충성 고객에 이르기까지 전환하는 이메일 마케팅 성공을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 뉴스레터 구독은 이런 이메일 리스트 구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인데요, 훌륭한 뉴스레터 구독 양식에 적절한 제안과 상품을 더하면 뉴스레터 구독자 수가 늘어남과 동시에 소중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뉴스레터 구독 양식은 구독자의 인구 통계에 따라 세분화해 타기팅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이는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가능케 합니다. 아래 컨버스(Converse)의 뉴스레터 구독 양식 예시를 한번 보시죠.
입력해야 하는 필드를 방문자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만들었으며, 잠재 고객들의 관심사와 선호 제품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콘텐츠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것입니다. 맞춤형 콘텐츠로 고객을 효과적으로 공략하면 마케팅 퍼널에서 그들을 다음 단계로 전환할 수 있을 것입니다.
편리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뉴스레터 구독 양식은 콘텐츠 마케팅 담당자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가장 좋은 친구입니다. 구독 양식을 만들기 앞서서 참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포맷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스레터 구독 양식의 5가지 종류
효과적인 뉴스레터 구독 양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비즈니스에 적합한 유형을 선택하고 그에 따라 맞춤화해 웹사이트에 구축해야 합니다. 아래 가장 인기 있는 구독 양식 5가지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이 중 자신의 비즈니스에 어떤 것이 가장 적합한지 확인해보세요.
1. 모달 팝업(Modal pop-up) 뉴스레터 구독 양식
모달 팝업 뉴스레터 구독 양식은 최근에 가장 많이 쓰이는 양식 중 하나입니다. 이 팝업은 보통 구독의 제안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해 방문자들로 하여금 놀라게 만듭니다. 영국의 한 패션 브랜드인 올리브(Olive)의 예시를 보면 브랜드 웹사이트에 방문하자마자 아래와 같은 팝업이 뜹니다.
2. 인라인(Inline) 뉴스레터 구독 양식
인라인 형식은 모달 팝업보다 더욱 조심스럽습니다. 나머지 콘텐츠가 페이지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인라인 양식은 보통 모달 팝업처럼 콘텐츠 집중을 방해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블로그 게시물에서 사용되는 편입니다. 또한 회원 가입 전략의 일부로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콘텐츠 내에서 자연스럽고 좋은 보상이 있는 인라인 형태는 주의를 분산시키거나 마찰을 일으키지 않고도 방문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래 스컬캔디(Skullcandy)의 뉴스레터 구독 양식 예시를 참조하세요.
3. 플로팅 바(Floating bar) 뉴스레터 구독 양식
플로팅 바는 사촌 격인 위의 인라인보다도 훨씬 더 신중한 형태입니다. 플로팅 바는 많은 이가 ‘헬로우 바(hello bar)’로 아는 화면 상단의 슬림한 가로 막대입니다. 조심스럽지만 이렇게 떠다니는 바는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순간 방문자들의 눈길을 붙잡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 기회를 활용해 뉴스레터의 가치를 멋지게 표현해주는 문구로 방문자들을 뉴스레터 구독자로 전환하세요. 아래는 버퍼(Buffer)의 예입니다.
4. 플로팅 박스(Floating box) 뉴스레터 구독 양식
플로팅 박스(Floating box)는 모달 팝업과 유사합니다. 그러나 이 양식에는 더 많은 방문자를 뉴스레터 구독자로 전환할 수 있는 비장의 무기가 있습니다. 플로팅 박스는 웹사이트에서 위에서 아래로 스크롤 할 때 방문자에게 달라붙거나 따라갑니다. 아래 예시는 루나 바자(Luna Bazaar)의 거부하기 어려운 가입 양식입니다.
5. 풀 페이지(Full-page) 뉴스레터 구독 양식
마지막은 풀 페이지(Full-page) 구독 양식입니다. 위 다른 4가지 형태에 비해 이 형태는 페이지 하나 전체를 활용합니다. 방문자들이 결코 놓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방문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한 전술로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에이버리 데니슨(Avery Dennison)의 숍모나치(ShopMonarch) 웹사이트에 방문하자마자 보이는 첫 화면입니다.
전환율 높은 뉴스레터 구독 양식 구축을 위한 7단계
적합한 뉴스레터 구독 양식으로 방문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것만으로는 실제 뉴스레터 구독을 이끌 수는 없습니다. 이를 위해 어떻게 하면 전환율이 높은 뉴스레터를 구축하고 고객 라이프 사이클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소개합니다.
1. 복잡한 것보다 단순한 문구
그 옛날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말한 명언이 있습니다.
단순함의 궁극의 정교함이다.
Simplicity is the ultimate sophistication.
콘텐츠 마케터로서 단순함이 효과적일 수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디자인 트렌드는 단순한 개념이 복잡한 개념보다 더 잘 전환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따르면 86%의 소비자들이 마케팅 활동의 모든 면에서 단순함을 추구하는 브랜드에서 구매하는 경향이 더 높았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직관적이고 솔직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독하는 동안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구독 취소를 최소화하고 전반적인 고객 참여를 높일 것입니다.
간단한 문구는 방문자들이 브랜드의 메시지를 진정으로 듣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더 나아가 소비자들의 짧은 관심 기간을 고려했을 때, 그 문구는 잠재 고객들이 구독을 할 수 있도록 설득하기 충분히 길어야 합니다. 구독을 설득하는 문구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강력한 것은 그 질과 양의 효과적인 조합입니다.
두 가지 종류의 뉴스레터 구독 문구를 가지고 진행한 크레이지에그(Crazyegg)의 A/B 테스트에 따르면 더 심플한 버전의 문구가 내용이 많은 문구보다 훨씬 더 성능이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하이 뷰티(High Beauty)의 뉴스레터 예시를 살펴보세요.
하이 뷰티의 예시는 간단하면서도 매력적인 뉴스레터 구독 양식을 보여줍니다. 하이 뷰티는 웹사이트의 브랜딩과 일관되는 컬러 조합을 사용하며 짧지만 의미 있는 한 문장으로 뉴스레터를 구독함으로써 얻는 혜택을 잘 설명합니다.
여기에는 언급할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는데요, 이 브랜드는 방문자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 브랜드와 관련된 말장난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 경우 헤드라인의 하나를 사용하면 브랜드의 메시지를 강화하면서 장난스러우면서 재미있게 만들어 브랜드 뉴스레터 구독 전환을 늘리게 합니다.
2. 뉴스레터 구독 확인 메시지
방문자들이 랜딩 페이지에 방문했을 때 그들은 자신의 구독이나 가입이 잘 신청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어 합니다. 이런 니즈를 확인시켜주는 것은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형성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이런 확인 메시지만큼 일부 구독자는 메시지를 닫기 위해 서두르면서 그것을 읽는 데 많은 관심을 쏟지 않을 것입니다. 이로 인해 잘못된 이메일 주소가 남겨져 결국 실제로는 구독이 되지 않는 현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신 구독 확인 이메일을 만들어 새로운 구독자에게 프로세스에 대해 안내해주세요. 확인 이메일의 장점은 새로운 뉴스레터 구독자의 멍한 상태를 극복하는 것 이상으로 많이 있습니다. 잘 설계된 확인 이메일은 웰컴 이메일이 도착하기 전에 긍정적인 첫 번째 접점 역활을 해줍니다.
확인 및 웰컴 이메일을 설정하려면 적절한 모든 툴을 제공하는 이메일 마케팅 플랫폼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물론 비즈니스에 적합한 이메일 마케팅 플랫폼을 선택하기는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이메일 마케팅 서비스를 결정하기 전에 다양한 서비스를 테스트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웬델 아우구스트 포저(Wendell August Forge)의 웹사이트 예시입니다. 자신의 뉴스레터 구독을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웬델 아우구스트 포저처럼 확인 메시지를 표시해주는 것입니다.
확인 메시지는 단순해야 합니다. 구독자들에게 그들의 구독 과정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확인시켜주고 그들을 브랜드 커뮤니티로 이끄는 첫 번째 단계가 될 것입니다. 게다가 확인 메시지는 뉴스레터를 받기 전에 그들의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도록 상기시켜주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잘못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인한 전환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주플러스 뉴스레터 구독 예시입니다. 주플러스는 다음 단계가 분명한 아름다운 뉴스레터 구독 이메일을 만들었습니다. 이 브랜드는 회원 가입과 뉴스레터 구독 후 가입 취소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관한 내용을 보냄으로써 새로운 구독자들을 환영하는 기회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확인 이메일은 보통 짧지만 페이지 링크와 특별한 제안으로 구독자들에게 보상하는 것은 그들이 가입하는 순간부터 그들과 인터렉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 만약 이와 같은 확인 메시지를 작성하려면 가능한 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우발적으로 구독을 신청한 사람들에게도 구독 취소할 수 있는 명확한 방법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3. 매력 있는 뉴스레터 구독 양식 디자인
위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아주 간단한 형태도 이메일 리스트를 확장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런 여기서 말하는 단순함이 백색과 흑색과 같은 평범한 배경의 CTA일 필요는 없습니다. 최고의 뉴스레터 구독 양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흥미로우면서 기억에 남는 디자인을 고안해야 합니다. 시각적인 요소와 눈에 들어오는 컬러의 조합, 그리고 여기에 들어갈 문구 모두 중요합니다. 메일링 리스트를 확장하기 위해 이런 요소의 조합와 단순성을 염두에 두고 양식을 작성하세요.
닐슨 노먼 그룹(Nielsen Norman Group)의 보고서에 따르면 방문자들은 웹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이 양식을 제출하는 데 단 10초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그들에게 구독에 따른 진정한 가치를 보여주고 그들의 관심을 끌며 그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뉴스레터 구독 양식을 만드는 것은 단 몇 초안에 모두 이루어져야 합니다.
아래 오스모틱스(Osmotics)의 뉴스레터 구독 양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스모틱스는 고급 스킨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로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이 뉴스레터에 구독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효과적인 뉴스레터 구독 양식 디자인을 만들었습니다.
제품의 아름다운 이미지와 기분이 좋아지는 컬러 조합을 사용해 이 브랜드는 모든 요소가 적절한 균형을 이루는 최적의 디자인을 만들었습니다. 색상과 비주얼부터 거부하기 어려운 상품 혜택, 그리고 할인 쿠폰까지, 오스모틱스는 전환을 이끄는 진정한 고객 경험을 제공합니다.
4. 눈에 띄는 쿨투액션(CTA) 배치
CTA는 뉴스레터 구독 양식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명확하고 알기 쉬운 문구가 포함된 CTA는 방문자들로 하여금 클릭을 유도합니다. 그러나 CTA 버튼을 만드는 것에 관해서는 구독 페이지의 효과를 떨어뜨리는 많은 실수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잘못된 요소를 고르는 것은 구독 양식을 만드는 실수 중 하나입니다. 만약 최고의 뉴스레터 구독 양식을 만들고 싶다면 방문자들이 구독하도록 충분히 설득할 수 있는 강력한 CTA가 필요합니다.
A. 적합한 문구 사용하기
콘텐츠 마케터들은 뉴스레터 구독 양식을 만들 때 때때로 CTA 문구를 크게 신경 쓰지 않고 디자인과 비주얼에만 더 많은 리소스를 투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짧은 CTA를 통해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면 뉴스레터 구독률을 높일 것입니다. 강력한 문구는 방문자들이 웹사이트에서 이를 발견한 순간 즉각적인 반응을 불러옵니다.
아래는 스푼 그래픽스(Spoon Graphics)의 뉴스레터 구독 양식 예시입니다. 스푼 그래픽스는 제출하기 혹은 가입하기 같은 일반적으로 쓰이는 CTA 문구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언어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완벽한 CTA 버튼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양식 내 문구와 시각적인 디자인이 모두 완벽하게 어울러져 브랜드 뉴스레터 구독자를 늘려주는 매력적인 구독 양식 페이지를 완성하게 된 것입니다. 특히, 구독의 보상으로 상품을 내거는 것은 뉴스레터 구독률을 높이고 해당 양식을 뉴스레터 구독자를 생성하는 최고의 페이지로 만들어 줍니다.
B. 올바른 색상 사용하기
스푼 그래픽스가 놀라운 뉴스레터 구독 양식을 제공하는 동안 한 가지 개선점은 CTA 버튼의 색상이었습니다. 위의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배경과 유사한 색상을 선택하면 CTA의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불만족스럽거나 흥미가 없는 방문자는 구독 양식을 무시하고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지 않고 그대로 웹사이트를 떠날 것입니다.
그들이 클릭하게 만들려면 CTA 버튼은 가능한 한 눈에 띄도록 돋보여야만 합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 어떻게 가장 좋은 색상을 찾을 수 있을까요? 고려할 수 있는 구체적인 색상 조합이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하얀색 공간을 잘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색 심리학의 원리를 잘 이용해 어떤 색상이 브랜드에게 가장 적합한지 확인해보세요.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빨간색, 녹색, 파란색과 같은 일부 색상은 CTA 가독성을 많이 높여줍니다만, 브랜딩의 일관성을 위해 브랜드에 적합한 색상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아래는 올드 스파이스(Old Spice)의 뉴스레터 구독 양식 예시입니다.
올드 스파이스는 입력 필드 아래에 밝은 빨간색 CTA 버튼을 사용했습니다. 하얀 공간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 CTA 버튼을 강력한 자석으로 바꾸는 데 성공했습니다.
물론 CTA의 색상을 고르는 것은 구독 페이지 구축에 있어서 늘 중요합니다. 따라서 항상 양식을 설정하고 나면 잠시 시간을 내 해당 CTA 버튼이 과연 눈길을 사로잡을 만큼 매력적인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그것이 잘 눈에 보이지 않는다면, 웹사이트 방문자들에게도 잘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5. 놀라운 보상 제시
이제까지 뉴스레터 구독 양식은 웹사이트 방문자들이 전환될 수 있도록 멋진 디자인과 문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해 왔습니다. 그러나 매력적인 디자인과 문구만이 성공을 위한 요소는 아닙니다.
잠재적인 뉴스레터 구독자들은 브랜드가 얼마나 그들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e커머스 기업인 경우, 뉴스레터 구독자를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할인 쿠폰과 상품 등이 있습니다. 할인 혜택은 처음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더 효과가 높을 텐데요, 15%의 할인 혜택만으로도 가입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연구 조사에 따르면 미국 전체 소비자의 80%가 새로운 매장에서 물건을 사거나 할인하는 좋은 제품을 발견하면 구매를 생각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고객 행동을 활용하려면 헤드라인을 사용해 처음 구매 시의 할인 혜택을 구독 양식의 키메시지로 넣어야 합니다. 구독자의 구독 취소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고객 여정 내내 더 많은 제안을 제공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웬델 아우구스트 포저의 뉴스레터 구독 양식 예입니다. 웬델 아우구스트 포저는 방문자들을 첫눈에 사로잡을 수 있을 만큼 강력한 제안을 뉴스레터 구독 양식에 메시지로 넣었는데요, 가장 효과적인 요소 중 하나는 새로운 방문자들이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해 구독을 하게 유도하는 매력적인 문구입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방문자들이 해당 혜택을 놓칠까 염려하는 심리를 활용해 브랜드는 방문자들에게 뉴스레터 구독을 권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브랜드가 그만큼 시간과 돈의 가치가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구독 양식을 통해 기발한 구독 제안과 그 혜택을 홍보하는 것은 방문자들이 브랜드의 가치를 느끼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6. 적절한 수의 입력 필드를 추가
새로운 구독자에 대한 소중한 정보를 얻는 것은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나아가 마케팅적인 인사이트를 얻고자 하는 콘텐츠 마케터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입니다. 그러나 전환율이 높은 뉴스레터 구독 양식을 만들려면 양식 내 입력 필드의 숫자를 황금 비율로 맞춰야 합니다.
너무 많은 입력 필드는 아무리 10~1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하더라도 시간이 많이 걸리고 복잡한 과정으로 인해 많은 방문자들이 중도 이탈하게 합니다. 따라서 뉴스레터 구독자의 이메일과 기본 정보만 수집하는 데 필요한 필드만 추가하십시오.
그들의 이름과 성별을 아는 것은 세분화를 시작하고 개인화된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메일 마케팅 통계에 따르면 콘텐츠를 개인화하면 29% 더 높은 이메일 오픈율로 더 많은 참여와 구독자들의 경험을 향상시켜줄 것입니다.
만약 그보다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 생각이 들면 새로운 뉴스레터 구독자들에게 추가적인 정보를 요청하는 이메일 캠페인을 별도로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클라크스(Clarks)의 뉴스레터 구독자의 생일에 맞춰 보낸 이메일 예시입니다.
또한 아래는 보헤미안 트레이더스(Bohemian Traders)의 뉴스레터 구독 양식 예입니다. 최소한의 참여만이 요구되는 짧은 양식으로 만드는 것은 뉴스레터 구독율을 높일 수 있게 합니다. 특히 웹사이트에 가장 필요한 입력 필드만 추가한 훌륭한 플로팅 박스 형태의 뉴스레터 구독 양식을 구축해놓았습니다. 아래 예시에는 이름만 받았지만 만약 성과 이름을 따로 받고 싶다면 양식이 더 길어 보이지 않도록 가로로 정렬해야 할 것입니다.
7. 사회적 증거(social proof)의 힘을 활용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에 관한 한, 소비자들은 항상 다른 사람들의 경험이 어땠는지 알아내려고 합니다. 사람들은 어떤 것이 그들에게 시간적 가치가 있는지 결정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리뷰에 많이 의존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사회적 증거라고 부르는 타인의 추천 문구로, 사람들은 주어진 상황에서 타인의 행동이 옳다고 생각하는 심리적·사회적 현상을 말합니다.
콘텐츠 마케터로서 소비자의 리뷰, 평점, 유명인의 추천사 등과 같은 사회적 증거는 비즈니스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뉴스레터 구독 양식을 위한 메시지 작성에도 이런 추천 문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독 페이지의 일부로 이런 추천 문구들을 포함하는 것은 브랜드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그만큼 믿을 만하다는 느낌을 선사하는데요,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오직 고객들의 리뷰와 제품에 만족했던 고객들의 숫자입니다
특히 이커머스 기업의 경우, 긍정적인 소비자 리뷰를 제공하는 것은 뉴스레터 구독자들이 제품의 가치를 깨닫고 더 많은 뉴스와 특별한 제안을 받기 위해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게 만들 것입니다. 아래는 프로액티브(Proactiv)의 뉴스레터 구독 양식 예입니다.
소비자 평점, 추천사, 통계 자료 등도 좋지만 새로운 잠재 고객을 뉴스레터 구독을 이끌기 위해서는 그보다 더 강력한 무언가가 있습니다. 프로액티브는 바로 실제 구매 고객의 경험을 활용해 최종적인 증명 형태, 즉 제품에 만족했던 고객의 실제 목소리를 담아냈습니다.
시각적인 측면에서 소비자들은 자신이 얻게 될 혜택을 즉각적으로 느낄 필요가 있습니다. 시각적인 증거를 추가함으로써 브랜드는 최적화된 뉴스레터 구독 양식을 갖고, 이는 뉴스레터 구독자 수를 획기적으로 증가시켜 줍니다.
뉴스레터 구독 홍보하기
방문자들이 뉴스레터를 구독하게 만들기 위해 웹사이트나 제품 페이지에 양식을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를 소셜미디어에 홍보하면 더욱 그 숫자를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활용해 구독율을 높이고 소셜미디어 팔로워들을 실제 뉴스레터 구독자로 전환하세요. 아래는 문피(Moonpie)의 예시입니다.
소셜미디어 계정에 뉴스레터 구독을 위한 전용 탭을 추가해 팔로워들이 뉴스레터를 구독하게끔 유도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팔로워들에게 이메일 주소를 제공하고 마케팅 퍼널에서 한 단계 더 전환될 수 있도록 해당 탭이 높은 전환율로 뉴스레터 구독을 이끌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높은 전환율로 뉴스레터 구독자를 늘리기 위해 모든 콘텐츠 마케터들이 사용하는 모범 사례(best practices)를 잘 알아야 합니다. 완벽한 뉴스레터 구독 양식은 단순함과 눈에 띄는 색상의 조합, 그리고 매력적인 문구부터 시작됩니다. 세세한 부분에 주의를 기울여 방문자의 관심을 끌고, 고민 없이 구독하게 하는 양식을 만들어야 합니다.
뉴스레터 구독자들에게 멋진 구독 제안을 하고 그들에게 브랜드 가치를 보여주기 위해 사회적 증거를 활용하는 것은 뉴스레터 구독 양식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아직 시작하지 않았다면 지금 바로 잠재 고객들의 마음과 이메일 주소를 끌어올 수 있는 높은 전환율의 뉴스레터 구독 양식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