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축구 대표팀 유니폼을 입고 가장 골을 많이 넣은 선수는 누구일까요? 정답은 (위에 있는 사진으로 보신 것처럼) 차범근(67)입니다. 차범근은 1972년부터 1986년까지 15년 동안 대표팀에서 활약하면서 A매치 136경기에 출전해 58골을 넣었습니다. 그렇다면 '축구 발상지' 중국 대표팀 역대 최다 득점 선수는 누구일까요? 당장 이름은 알지 못해도 이 선수가 중국 축구 팬들 사이에서 얼마나 대단한 평가를 받고 있을지는 짐작할 수 있으실 겁니다. 일단 정답은 … [Read more...] about 중국 축구 대표팀 최다골 주인공은 어쩌다 ‘없는 사람’이 됐을까
전체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 효율의 차이를 불러오는 결정적 차이
페이스북보다는 인스타그램이 광고 효율이 좋을 때가 많다. 2년 전부터 목격한 광경이다. 왜일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 공간이 나에게 얼마나 소중한 기억이요 순간인가?'에 대한 차이라고 생각한다. 페이스북은 이제 정말 미디어가 되어간다. 재공유된 기사들, 그에 대한 짧은 한 줄 평이 이어진다. 큐레이션된 멘트들도 정말 좋지만, 페이스북을 처음 시작할 때의 "오, 이 친구는 요즘 어떻게 사나? 오래된 친구도 페이스북이 찾아줬네? 고마운 녀석!"이라는 기대감과는 사뭇 … [Read more...] about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 효율의 차이를 불러오는 결정적 차이
오버나이트 오트밀, 다이어트 푸드도 맛있게 만들 수 있다니
오트밀oatmeal을 처음으로 접했던 건 <안네의 일기>에서였다. 8시 20분이 좀 지나면 위층의 문이 열리고 마룻바닥을 가볍게 세 번 두드리는 소리가 들린다- 나의 오트밀이다. 나는 위층으로 올라가 깊은 접시에 오트밀을 담아서 내 방으로 돌아온다. 안네 프랑크는 꽤 많은 끼니를 오트밀로 때운다. 작중에 묘사된 건 거의 '(먹을 게 없어 너무 싫지만 이걸로라도)때우는' 느낌의 서술이지만, 은신처라는 배경과 안네 프랑크의 아우라에 힘입어 그 생소한 음식도 꽤 로맨틱하게 와닿곤 했다. … [Read more...] about 오버나이트 오트밀, 다이어트 푸드도 맛있게 만들 수 있다니
서양판 봉이 김선달, 칠전팔기 페리에의 도전
“봉이 김선달이 옳았다. 물은 사서 마시는 거였더라고” 어릴 적에 가장 좋아한 동화 중 하나는 ‘봉이 김선달’이었다. 낚시계의 거성인 그의 업적 중 최고는 역시 ‘대동강 물 사기사건’이었는데. 물을 파는 김선달이나, 물을 사서 가는 상인들의 상황이 웃겨서 한참을 재미있게 읽었다. 그때는 몰랐거든. 내가 크면 물을 사서 마시게 될 것이란 사실을. 생수, 먹는 샘물 등으로 불리는 파는 물은 우리 일상의 곳곳에 함께 하고 있다. 향을 섞기도 하고, 탄산을 넣기도 하는 등 종류가 제법 다양해졌다. … [Read more...] about 서양판 봉이 김선달, 칠전팔기 페리에의 도전
한계를 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관점을 바꾸는 것이다
관점이란 우리가 세상을 보는 프레임이자 렌즈를 말한다. 내가 어떤 관점으로 대상을 보느냐에 따라 삶이 나를 마주 보는 모습도 바뀐다. 그래서 관점이 중요하다. 부정적인 관점으로 세상을 보는 사람에게는 모든 것이 부정적으로 보일 수밖에 없고, 긍정적인 관점으로 세상을 보는 사람에게는 모든 것이 긍정적이다. 나는 리더십 개발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를 바로 이 관점의 전환이라고 주장한다. 우리는 어떤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있는가? 우리는 때때로 스스로를 자신의 한계에 가두곤 … [Read more...] about 한계를 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관점을 바꾸는 것이다
Asana로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이유
코로나 사태 때문인지 최근 주변 지인들로부터 협업 툴 아사나Asana 도입 관련 문의가 많아 '19년 6월에 작성한 내부 공지용 글을 그대로 가져와 보았습니다. 내부용으로 빠르게 작성한 글이라 부족하더라도 너그러운 마음으로 읽어주세요. 약 1년간 사용해보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점은… 좋은 툴이지만 부족한 부분도 있다는 것입니다. 역시 모든 직무에 적합한, 완벽한 툴은 찾기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혹시라도 그런 툴 아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린더 얘기, 회사 얘기를 주저리주저리 … [Read more...] about Asana로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이유
“너의 에너지는 너를 위해 써” 절대 사람을 피해 이직하지 마라
선배, 얼굴 한번 봐야죠. 며칠 전 스치듯 바람결에 날아온 후배의 안부 인사. 미세하게 떨리는 후배의 목소리는 그의 말을 흘러가게 놔둘 수 없게 만들었다. 그래서 우리는 지금 이 자리에 마주 앉아있다. 요즘 내 주머니 사정을 알았는지, 후배는 순댓국을 먹자고 했다. 광화문 일대를 워낙 잘 안다고 생각했던 자만감 때문에, 주변을 헤매다 10분이나 늦어서야 순댓국집에 도착했다. 후배는 미리 와서 눈치가 보였는지 내 것까지 이미 주문을 해놓은 상태였다. 다행히 도착하자마자 순댓국이 … [Read more...] about “너의 에너지는 너를 위해 써” 절대 사람을 피해 이직하지 마라
그 많던 언니들은 어디로 갔을까?: 내 인생의 등대가 되어준 언니들
※ 등장인물들의 이름은 모두 가명입니다. 1. 대학 시절, 학교를 제외하고 내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 곳은 학교와 멀지 않은 번화가에 있던 작은 음반 가게였다. 난 버스 정류장 앞 음반 가게에서 3년 넘게 아르바이트를 했다. 학기 중에는 주말, 방학 때는 주 6일 동안 일했다. 평소 음악 듣는 걸 좋아하기도 했고, 큰 물리적 힘이 필요하거나 심리적 스트레스가 많은 일도 아니었다. 여러모로 내향적 성향인 나와 잘 맞았기에 대학교 2학년 여름 방학 때 시작해 졸업하고서도 … [Read more...] about 그 많던 언니들은 어디로 갔을까?: 내 인생의 등대가 되어준 언니들
소비자 의사 결정에서의 검색엔진 최적화의 역할과 중요성
검색 행위는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의 일부다. 소비자들은 구매 이전과 이후에 검색 행위를 반복한다. 이는 중요한 소비자 정보 탐색 방법 중의 하나다. 그래서 마케터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서 검색하는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이번 글에는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을 이해해서 의사 결정의 각 단계별로 소비자가 요구하는 것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이렇게 다른 소비자의 요구에 검색엔진 최적화가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이해를 넓혀보자. 소비자 의사 결정 … [Read more...] about 소비자 의사 결정에서의 검색엔진 최적화의 역할과 중요성
현대인에게 필요한 내 마음을 쉬게 하는 연습
오늘 우리는 손에 스마트폰을 꼭 쥔 채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간다. 어떻게 본다면 오늘 하루를 열심히 살아간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 몸과 마음이 조금씩 망가진다면? 열심히 뛰어가다 넘어졌는데 다시 일어설 수가 없다면? 현재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만성 피로와 무기력증, 우울증은 바로 그렇게 어느 날 문득 들이닥친다. 나와는 전혀 상관없다고 생각했던 일을 겪게 되는 순간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당황한다. 만약 우리가 이런 상황에 처한다면 어떻게 해야 … [Read more...] about 현대인에게 필요한 내 마음을 쉬게 하는 연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