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이들과 디지털 기기 아이들은 어른들의 행동을 흉내 내고 싶어 합니다. 특히 요즈음 아이들은 부모님들 손에 반짝이는 조그마한 기계에 무척 흥미도가 높죠. 이 기계는 만지면 반응하고, 재미있는 만화를 보여주기도 하고, 책을 읽어주고 영상통화를 하게도 해 줍니다. 네, 예상하시겠지만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그리고 제 아이들은 제가 컴퓨터 앞에서 일하고 있으면 꼭 옆에 와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눌러보고 싶어합니다. 덕분에 쓰지 않는 마우스나 키보드를 장난감으로 내어주곤 하죠. 어린 아이들에게 … [Read more...] about 이게 장난감이라고? 중국산 어린이용 태블릿 후기
전체글
리스완의 상하이 방문기: 청년들이여, 헬조선을 떠나라 (중년도 떠나라)
우연찮게 상하이를 다녀올 일이 있었다. 최근 해외 역직구 열풍으로 주목받고 있는 에이컴메이트의 도움으로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작년 이맘때도 상하이에 다녀왔지만, 1년 사이에 내 생각은 완전히 변했다. 작년: 이제 우리는 중국보다 잘할 게 없다. 올해: 이제 우리는 중국보다 잘하는 게 없다. 이미 한국은 중국의 비교 대상도 아니다 한국에 미래는 없다. 중국 시장이 이렇게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3가지다. 뻔한 이야기지만 사이즈가 … [Read more...] about 리스완의 상하이 방문기: 청년들이여, 헬조선을 떠나라 (중년도 떠나라)
한국영화 속 언론의 모습, 왜 이 모양일까
※ 이 글은 영화 <베테랑>, <찌라시:위험한 소문>, <부당거래>, <내부자들>, <열정같은 소리하고 있네>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영화 <열정같은 소리하고 있네>를 봤습니다. 동명일보라는 신문사의 연예부가 영화의 배경입니다. 초반은 재미있었습니다. 인턴기자로 입사한 박보영이 어리바리하게 행동하면 부장 역할의 정재영이 불처럼 화를 냅니다. 뻔한 직장상사와 신입사원 구도지만 두 사람의 케미가 … [Read more...] about 한국영화 속 언론의 모습, 왜 이 모양일까
다시 대한항공은 비상할 수 있을까?
대한항공은 여전히 '땅콩항공'이라는 비아냥을 듣고 있습니다. 조현아 부사장의 잘못된 갑질로 인하여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입었고 그 이미지는 좀처럼 회복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런 이미지와 함께 여러가지 일이 한꺼번에 겹치면서 더욱더 춥고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1. 조종사들의 임금 인상 요구 현재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는 연봉 37% 인상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사측은 기본급과 비행수당을 각각 1.9% 인상하는 안을 내놓았으니 노조와 사측과의 차이가 너무 … [Read more...] about 다시 대한항공은 비상할 수 있을까?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의 차이
※ 이 글의 인포그래픽 이미지는 인도의 디자이너 M.A Kather의 프로젝트입니다. 수많은 디자이너가 그래픽 편집 도구로 어도비(Adobe)의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을 사용하고 있고,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이기도 하다. 하지만 어도비 전문가조차도 명확하게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의 차이점을 설명하기란 쉽지 않다. 더군다나 최근 들어 포토샵의 일부 기능 강화로 그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래에 소개하는 비주얼 디자인 프로젝트는 … [Read more...] about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의 차이
발표 15분 전, 꼭 준비해야 할 5가지
0. 일단 발표장에 일찍 도착하라 보통 발표 전에는 마음을 안정시키며 그 시간을 보낸다. 그런데, 이런 것들을 신경 쓰는 것 보다 더 중요한 일이 바로 발표장에 대한 장악이다. 발표를 하는 동안에는 그 외의 다양한 요소들이 발표를 방해하는 경우가 많다. 몇 가지를 점검하는 것만으로도 발표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되고, 이는 보다 좋은 발표 성과로 이어지게 된다. 1. 프로젝터 동작 여부 확인 프로젝터가 있어야 할 자리에 덩그러니 전선만 남아있는 경우도 … [Read more...] about 발표 15분 전, 꼭 준비해야 할 5가지
마케팅의 새로운 비법: 데이터를 공개하라
※ 이 글은 Havard Buisiness Review에 실린 「Data Is the Next Big Thing in Content Marketing 」을 번역, 요약하여 필자의 의견을 덧붙인 것입니다. 최근엔 콘텐츠 마케팅이 유행이다. 플랫폼이 다양해지고, 사람들의 취향도 파편화되면서 'TV 광고'같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융단폭격식 마케팅이 한계를 보였기 때문이다. 덕분에 유저 친화적인 콘텐츠만 만들어 공급하면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전파하는 콘텐츠 마케팅에 관심이 쏠리게 … [Read more...] about 마케팅의 새로운 비법: 데이터를 공개하라
중고차를 새 차로 만들어보자
중고차의 거래, 그리고 중고차 거래시장을 대표적인 “레몬마켓” 이라고 합니다. “레몬마켓”이라는 단어의 어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고차 시장은 대표적인 “빛좋은 개살구”시장 입니다. 중고차 시장에서 구입한 차량은, 아무리 신중한 구매자가 본인 차량을 고르고 골라 좋은 조건에구매했더라도, 본인이 좋은 거래로 좋은 차량을 적정한(싼) 가격에 구입했다는 확신을 갖기 힘듭니다. 그럼 어떻게 싸고 좋고, 믿을만한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을까? 여러가지 복잡한 구조적 문제들이 있어 궁극적인 중고차 구매 … [Read more...] about 중고차를 새 차로 만들어보자
SKT 아이폰4 공짜? 공짜도 좋지만 문제는…
SKT(SK텔레콤)에서 아이폰4를 공짜로 준다고 해서 화제다. SKT의 공식 온라인 판매점인 티월드 다이렉트에서 관련 내용을 올려놓고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이렇다. 아이폰4 32G 출고가 20만 원으로 설정 36 요금제 이상으로 24개월 약정 시 공짜 (36 요금제는 부가세 붙으면 매월 약 4만 원 요금) 아이폰4 (iPhone 4)는 2010년에 나온 스마트폰이다. 즉 이미 한 5년 지난 셈이다. 아직도 이런 고대 유물(?)을 새 박스 상태로 묵혀두고 있었다는 것이 … [Read more...] about SKT 아이폰4 공짜? 공짜도 좋지만 문제는…
스타트업 위주로 간추린 2016년 정부지원사업 총정리
2016년 정부 창업지원 사업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작년 사업들은 대부분 올해도 유지되며 몇몇 새로운 사업들이 추가되었는데요, 올해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데이터, IoT 등의 기술기반 사업 글로벌 서비스 를 우대한다는 점입니다. 2016년 정부지원사업 분야 창업교육 창업시설·공간 멘토링·컨설팅 사업화 정책금융 R&D 판로·해외진출 행사·네트워크 이중 우리 같은 스타트업들에게 가장 중요한 항목은 역시 시제품제작비 … [Read more...] about 스타트업 위주로 간추린 2016년 정부지원사업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