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래도 대선 시즌이라 그런지 미래를 이야기하는 키워드들이 주목받고 있는 듯하다. 특히 "제4차산업 혁명"이라는 단어가 각 캠프에서 논의될 정도면 이 이슈가 뜨겁기는 뜨겁나 보다. IT업계에 있으면서 그리고 공적인 역할을 조금 해보면서, 한국의 미래먹거리라는 정보통신산업, 소프트웨어에 대해 생각할 기회가 비교적 많았다. 소프트웨어 개발부터 시작해서 그림을 그리는 것을 취미로 했었고, 기획/전략 업무를 하고 정책업무까지 해봤으니 SW 제품을 만드는데 대표 빼고는 다해본 것 … [Read more...] about 제 4차 산업혁명, 융합, 스타트업 그리고 대한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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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영석PD의 새 예능 ‘윤식당’, 지친 현대인에게 재충전을 선사하다
인도네시아 발리의 길리 트라왕간 섬에서 한식당을 운영하는 슬로우 TV 최근 예능 프로그램은 JTBC의 <냉장고를 부탁해>, <비정상회담> 같은 프로그램을 위주로 보았다. 뉴스룸과 <말하는 대로>를 챙겨본 탓에 자연스럽게 시청하는 예능 프로그램도 JTBC가 중심이 되어버렸다. 역시 사람의 기호 확장은 일상 속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 같다. 그러나 얼마 전에 우연히 tvN에서 하는 <윤식당>이라는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다. 인터넷 검색어를 통해서 본 … [Read more...] about 나영석PD의 새 예능 ‘윤식당’, 지친 현대인에게 재충전을 선사하다
향후 5년간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트렌드 4가지
전 세계적으로 프리랜서 직종이 다양해지고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나라보다 프리랜서 시장이 훨씬 먼저 발달한 미국은 2016년 기준 약 5천5백만 명이 프리랜서로 활동 중이며, 이는 미국 노동 인구의 35%에 달하는 수치라고 합니다. KT경제경영연구소가 2017년 발간한 ‘긱이코노미 시대’ 보고서에 따르면, 경제와 디지털분야 선진국인 미국의 사례처럼 국내에서도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바뀌는 직업 세계의 변화가 예상된다고 밝힌 바 있지요. 이전 프리랜서 가이드를 통해 … [Read more...] about 향후 5년간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트렌드 4가지
인터넷 문화의 뉴 스탠다드, 스냅챗
스냅챗(Snapchat)은 사진 및 영상에 특화된 소셜미디어로 2011년 스탠퍼드 대학교 학생이었던 에반 스피겔, 바비 머피, 레지 브라운에 의해 개발되었다. 전송된 메시지가 확인된 후 10초 이내에 사라진다는 특징이 있다. 당신의 메시지는 10초 후에 삭제됩니다 스냅챗이 내건 ‘10초의 마술’은 사람들을 흑역사의 두려움에서 해방시켜 주었다. 우스꽝스러운 사진, 맨 얼굴, 은밀한 섹스 어필까지... ‘영구적 기록’이 가능했던 온라인 세상에서 스냅챗은 휘발성 메시지를 주 … [Read more...] about 인터넷 문화의 뉴 스탠다드, 스냅챗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와 원작 시리즈
애니메이션의 명작인 공각기동대는 원작 만화와 TV시리즈, 극장판 영화 등 종류도 많아서 보는 순서도 헷갈립니다. 더구나 2017년에는 스칼렛 요한슨 주연으로 실사영화도 개봉합니다. 그런데 시리즈에 따라서 공각기동대의 줄거리가 다르기도 하고, 낯선 단어들이 있는데다가 철학적 메시지까지 있으니 전체적인 흐름을 원한다면 참고하길 바랍니다. [이글의 순서] 영화 공각기동대 원작과 영화들 시기별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엮인 글 링크] 공각기동대 고스트 인 더 … [Read more...] about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와 원작 시리즈
겸손하지 못했던 과거의 나에게 선물하고 싶은 책, 『에고라는 적』
읽다 보면 과거의 내게 선물하고 싶은 책이 있다. 10년 전, 20년 전의 내가 이 책을 읽었더라면 보다 나은 결정을 했을 테고, 보다 나은 지금의 내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마음에서다. 선물하고 싶은 과거의 내 모습은 좌절한 나일 수도, 슬픔에 젖어 있는 나일 수도 있다. 그중에서도 지금 읽고 있는 이 책 『에고라는 적』(흐름출판)을 선물하고 싶은 과거의 나는 작은 성취에 우쭐해 하던 때의 나다. 그러고 보니 한때 나는 지금 생각해 보면 아무것도 아닌 작은 성취에 취해 겸손함을 잃고 … [Read more...] about 겸손하지 못했던 과거의 나에게 선물하고 싶은 책, 『에고라는 적』
회사가 변하지 않는 이유
회사는 안 바뀐다 회사가 변하는 것은 드문 일입니다. 우리가 회사를 다니면서 몇십 년 동안 불만을 이야기하고 험담하지만 변한 것은 문화적으로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차라리 건물 외관이 바뀌거나 회사 브랜드 로고가 바뀌는 게 더 빠를 정도입니다. 대단한 것은 같이 회사를 비난했던 사람들이 주요 요직을 맡아도 회사는 안 변하더라는 것입니다. 대리 때 회사를 비판했던 사람도 차장쯤 되면 같이 회사라는 거대한 조직의 하나의 부품이 되어 군말 없이 일하고 불만을 틀어막기 바쁩니다. 회사라는 … [Read more...] about 회사가 변하지 않는 이유
콘텐츠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왜 콘텐츠 마케팅인가?
온드미디어 마케팅의 3대 시책으로는 첫째 콘텐츠마케팅과 둘째 검색엔진과 소셜미디어 최적화, 세 번째 리드제너레이션과 가망고객육성시책이 있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은 이들 세 가지 시책을 별개의 목적과 방향을 가진 독립된 시책으로 생각하지 말아주시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잠재고객들은 기업이 수행하는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두 축인 온드미디어 마케팅과 페이드미디어(광고) 마케팅 활동의 종합적인 결과로써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를 인지하거나, … [Read more...] about 콘텐츠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왜 콘텐츠 마케팅인가?
레드오션 O2O 시장에서 살아남는 스타트업 전략
2016년 한 해, IT 시장에서 단연 최고의 화두였던 키워드는 O2O(Online Toward Offline) 서비스입니다. O2O는 온라인에서 상품구매가 이루어지고 오프라인으로 서비스를 받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배달부터 숙소, 택시에 이르기까지 생활 속 다양한 분야에서 O2O 서비스가 런칭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비즈니스 모델은 오프라인 인프라를 온라인으로 중계해주고 중간에서 수수료를 취하는 방식입니다. 그중에서도 오프라인 상품의 가격과 퀄리티를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 [Read more...] about 레드오션 O2O 시장에서 살아남는 스타트업 전략
히잡 착용 금지, 무슬림 여성에 대한 금지나 마찬가지입니다
* 알제리계 영국인이자 무슬림으로, 소수자 문제, 이민, 문화를 주로 다루는 비디오 저널리스트 이만 암라니가 가디언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유럽사법재판소는 최근 직장 내 히잡 착용 금지를 허용하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이는 유럽 대륙이 무슬림 여성들의 옷차림에 얼마나 집착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또 하나의 증거입니다. 이번 판결은 히잡 금지가 모든 종교적, 정치적 상징을 금지하는 사내 정책의 일부로서 적용되어야 한다며, 무슬림 여성을 직접 겨냥한 것이 아니라는 프레임을 … [Read more...] about 히잡 착용 금지, 무슬림 여성에 대한 금지나 마찬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