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arry Ritholtz가 기고한 「Buy Yourself a F**cking Latte」를 번역한 글입니다. 개인 금융 전문가 수지 오만(Suzy Orman)은 투자자들에게 이렇게 경고했다. 커피에 돈을 낭비하면, 오줌으로 1백만 달러를 허비하는 것이다. 나는 이 말에 반대한다. 오래 전부터 그래왔다. 커피 한 잔 값으로 재정적 성공과 실패가 나뉜다면, 커피 때문이 아니라 다른 곳에 더 큰 문제가 있는 것이다. 매일 마시는 5달러짜리 커피 한 잔이 삶에 그리 큰 영향을 미칠 … [Read more...] about 커피 한 잔 안 마셔서 돈을 아낀다는 사람들에게
전체글
왜 “귀여우면 다” 용서될까?
글로벌 IT기업 BASH의 새 스마트폰 프레젠테이션 현장. 전 세계인이 쓰는 스마트폰 'Bashlife ver 14.3'의 핵심기능은 사용자의 생체반응으로 감정을 읽어내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슬픔과 우울함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 감지되면 이를 해소할 컨텐츠를 즉각 띄운다. 아래처럼 말이다. 너는 내 가장 친한 친구야♪ 강당에 3~5살 아기의 목소리가 단순하게 반복되는 배경음악이 울려 퍼진다. 영상 속엔 작고 귀엽고 어딘가 억울하게 생긴(그래서 더 귀여운) 흰 강아지가 닭에게 업혀 … [Read more...] about 왜 “귀여우면 다” 용서될까?
세탁특공대에 옷을 보관하는 이유: 왜 사람들은 “겨울옷보다 여름옷 보관이 훨씬 어렵다”고 말할까?
여름옷에 세탁이 필수적인 이유 날이 선선해졌다. 이렇게 계절이 바뀔 때마다 꼭 해야 하는 일이 있다. 옷장 정리다. 가을, 겨울옷은 꺼내고 여름옷은 깊숙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여기서 종종 마주치는 함정이 있다. 어떤 옷은 빨고 어떤 옷을 안 빨았는지 헷갈리게 되는 것이다. 1인 분량의 옷이라면 한꺼번에 세탁기에 돌려서 해결할 수 있지만, 가족이 있다면 처리해야 하는 옷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결국 별일 없겠지, 싶어 그대로 서랍 속에 보관하기 일쑤다. 하지만 여름옷 … [Read more...] about 세탁특공대에 옷을 보관하는 이유: 왜 사람들은 “겨울옷보다 여름옷 보관이 훨씬 어렵다”고 말할까?
아이돌 그룹 ‘뉴진스’와 차별화 전략
뉴진스란 신인 걸그룹이 화제라고 해서 한번 찾아봤다. 걸그룹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내가 봐도 이 팀은 잘 될 수밖에 없다. 경영학적으로 설명해 보자. 시장에 경쟁자가 없는 포지션이면서 고객의 수요가 있고 그것을 충족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면 신사업이나 창업 아이디어의 거의 대부분은 성공한다. 그래서 이 세 가지의 체크 포인트가 스타트업 경영 전략 코칭 시 내가 주로 사용하는 프레임워크이기도 하다. 역사를 바꾼 자들은 모두 '이전에 없던 음악'을 … [Read more...] about 아이돌 그룹 ‘뉴진스’와 차별화 전략
꼭 가봐야 하는 부산 맛집 지도
10월 15일,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방탄소년단의 무료 콘서트 'BTS Yet To Come in BUSAN'이 열린다. 많은 나라에서 6만여 명의 팬들이 모일 것이다. 부산은 우리나라에서 바다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도시인 만큼, 여행지로도 이름이 높다. 한 쇼핑 플랫폼의 최근 매출 실적을 분석한 결과 상승률이 가장 높은 지역이 서울, 그리고 그다음이 부산인 것으로 나타나 부산으로 몰리는 휴가의 인기가 수치로 증명되기도 했다. 부산은 해운대, 광안리, 다대포, 송정 등 … [Read more...] about 꼭 가봐야 하는 부산 맛집 지도
“아바라”로 한 뼘 넓어진 아빠의 커피 세계
비가 오던 점심, 온종일 집에 있느라 답답해하던 부모님을 모시고 집 근처 작은 손칼국수 집으로 향했다. 식당에 들어설 때까지만 해도 무섭게 쏟아지던 비는 푸짐했던 칼국수가 바닥을 보일 때쯤엔 어느새 잠잠해졌다. 내가 계산을 하는 사이 습관처럼 카운터 앞 커피 자판기의 버튼을 누르려는 아빠를 급하게 말렸다. 요 앞에 카페 새로 생겼던데 거기 가서 커피 마시자. 어디? 코너 돌면 있는 노란 간판? 거기도 새로 카페 생겼어? 거기 있는 건 또 언제 보셨대? 개업과 폐업이 회전목마처럼 빙빙 도는 … [Read more...] about “아바라”로 한 뼘 넓어진 아빠의 커피 세계
『좋은 불평등』, 한국경제 상식을 무너뜨리는 충격적인 ‘불평등 교과서’
0. 『좋은 불평등』을 읽다 다 읽는 데 세 시간도 안 걸렸다. 저자와 내 생각의 '싱크로율'이 거의 90%에 육박했기 때문이었다. 페이스북을 통한 간접적인 교류는 물론, 매년 한두 번씩 전화 통화나 직접적인 만남을 통한 의견 교환을 했기 때문에 일종의 '컨센서스'가 형성된 느낌이다. 서평이라기보다는 그 '컨센서스' 중 몇몇 부분을 정리하고, 약간 석연찮은 부분, 논리가 100% 깨끗하지 못한 듯한 부분도 찾아보았다. 1. 한국의 불평등이 확대되기 시작한 시점을 … [Read more...] about 『좋은 불평등』, 한국경제 상식을 무너뜨리는 충격적인 ‘불평등 교과서’
“카페 진정성’은 과연 어떤 진정성이 있었을까
밀크티 하면 떠오르는 그 이름? 우리나라에서 밀크티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이름이 '카페 진정성' 아닐까. 한국식 밀크티 유행의 진원지라고도 불리는 이곳은, 김포의 작은 카페에서 시작해서 서울 한복판뿐 아니라 제주에까지 전국 6개 매장을 거느리는 브랜드로 성장했다. 밀크티는 한 달에 2만 병이 넘게 팔린다. 과연 카페 진정성은 무엇에 그렇게 진심이길래, 밀크티 하나만으로 전국 각지에 뻗어나갈 수 있었던 걸까? 재료와 제품에 얼마나 진심이길래? 카페 진정성은 아마도 … [Read more...] about “카페 진정성’은 과연 어떤 진정성이 있었을까
사람들로부터 무시당하지 않는 법
오늘은 주위 사람들로부터 무시당해 힘겨워하는 분들을 위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당신이 무시당하는 원인 ① 스스로가 먼저 무시하기 때문 여러분이 무시당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자신이 자신을 스스로 무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곧 자기 자신이 무시당할 만큼 가치가 없다고 여기는 것이 원인이라는 말입니다. 이렇게 자신을 바라본다면, 당당할 수 있을까?우리가 스스로를 가치가 없다고 여길 때, 이러한 생각은 단순히 생각에서 멈추지 않습니다. 자신감이 … [Read more...] about 사람들로부터 무시당하지 않는 법
사람들이 르라보 향수를 40만 원이나 주고 사는 이유
손님? 손님이 왕일까? 우리는 항상 소비자가 먼저이며, 그들의 의견을 듣는 게 당연하다고 여긴다. 하지만 성공한 니치 브랜드들은 조금 다른 듯하다. 소비자의 입맛에 맞추는 게 아닌, 일단 본인들이 가진 생각과 철학을 명확히 한 후 룰을 만든다. 그리고 그 룰 안에서 소비자가 참여하게 만들고 그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한다. 이번에 소개할 브랜드는 르라보다. 니치 향수 중에서도 가장 핫하게 떠오르는 브랜드로 창업 8년 만에 에스티로더가 인수하며 글로벌 인기를 구가하고 … [Read more...] about 사람들이 르라보 향수를 40만 원이나 주고 사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