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상 갑과 을의 이해관계 갑질이란 말의 뉘앙스가 간혹 삽질 또는 헛발질로 인식되기도 한다. 갑의 입장에서 시키는 요상한 일 등이 초래할 결과의 대부분 을은 안다. 그 일로 인해 나타날 결과는 애초에 얻으려는 목적 및 목표와는 동떨어진 것이 대부분이라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기 때문이다. 알면서도 대항할 힘이 없어 어쩔 수 없이 할 뿐이다. 그렇다면 갑은 을보다 멍청한가, 멍청한 척을 하는 것인가. 갑과 을은 늘 함께할 수밖에 없는 특이한 관계다. 조직끼리, 혹은 조직 내부 권력 관계이든 … [Read more...] about 갑은 왜 을보다 멍청한 것인가
전체글
모든 것은 디테일에 있다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라는 말은 원래 "신은 디테일에 있다."라는 말에서 비롯되었다. 이 말은 건축가 루트비히 미스 반데어로에가 한 말이라고 하는데, 그만큼 건축에서도 세부적인 부분들이 중요하다는 의미라고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최근 내가 느끼는 것 또한 비슷하다. 사실 모든 것은 디테일에 있다. 삶도, 천국도, 글쓰기도, 관계도 오직 디테일에 있다. 디테일에 예민한 사람은 확실히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많은, 다양하고 풍부한 삶을 산다. 오늘 하루를 되돌아보며 '밥 먹고 … [Read more...] about 모든 것은 디테일에 있다
‘나 혼자 산다’의 헨리도 반했다! LG 시네빔 Laser 4K(HU85LA)
바로 어제인 7월 1일, LG전자가 홈시어터 시장을 겨냥한 신제품 LG 시네빔 Laser 4K(HU85LA)를 출시했습니다. ‘홈시어터를 소수만 즐기는 매니아, 전문가의 영역에서 일반인들에게까지 확장시킨다’는 목표를 갖고 만들어진 LG 시네빔 Laser 4K(HU85LA), 지금 바로 만나볼까요? 일단 압도적인 화질과 음향이 눈에 띕니다. TV와 견주어도 손색없는 선명도를 보여주었고 돌비 서라운드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어 별도의 스피커 없이도 입체 서라운드를 느낄 수 … [Read more...] about ‘나 혼자 산다’의 헨리도 반했다! LG 시네빔 Laser 4K(HU85LA)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
가끔 우리는 그런 사람들을 접한다. 모든 사건의 뒤편에는 프리메이슨이나 로스차일드 가문이 있을 것이라고 설파하는 기승전 음모론자, 아직도 타블로가 스탠퍼드 대학을 나오지 않았다고 믿는 타진요, 단군이 아시아를 통일했으며 한반도가 중국을 지배했다고 믿는 환단고기 옹호론자. 이들은 믿고 싶은 것만 믿으며, 본인 주장에 유리한 정보만 선택적으로 수집하는 확증 편향에 빠져 있다. 최근에는 이 분야에 또 다른 집단이 추가됐다.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는 지구 평평론자(Flat … [Read more...] about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
쿠팡의 시대, 동네마트 생존 전략
쿠팡 시대의 개막 바야흐로 쿠팡 시대가 열렸다. 쿠팡은 매출 규모로만 따지면 누가 뭐래도 국내 e커머스 시장 일인자의 자리를 명백히 다졌다. 2017년 매출은 2.7조였으며 2018년 매출은 약 4.4조로 발표했다. 2018년 매출을 공시한 이베이코리아의 매출이 약 1조, 위메프는 약 4,300억인 것을 감안하면 쿠팡 독주체제는 확실해 보인다. 이미 우리 생활 속 깊숙이 들어온 로켓 배송뿐 아니라 로켓 프레시, 쿠팡 이츠 등 신규사업이 자리를 잡아갈수록 우리 삶과 쿠팡이 닿는 면은 더더욱 … [Read more...] about 쿠팡의 시대, 동네마트 생존 전략
쇼호스트 유난희의 사회적 가치 지닌 제품 ‘완판’ 향한 ‘on air’
※ 행복나눔재단과 이로운넷이 콘텐츠 제휴를 맺고 공유하는 글입니다. 우리나라 1세대 쇼호스트이면서 브랜드디렉터, 라이프 스타일러로도 활동하는 유난희입니다. 쇼호스트는 사람들에게 ‘쇼핑의 즐거움’을 안겨주는 직업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품질 좋은 제품을 추천해 최상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죠. 그래서 ‘가치’ 있는 제품을 찾아내는 디렉팅은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그 ‘가치’에 ‘착한 가치’ 하나를 더했습니다. 사회적 기업의 제품들을 홍보하는 ‘유난희의 … [Read more...] about 쇼호스트 유난희의 사회적 가치 지닌 제품 ‘완판’ 향한 ‘on air’
일본인도 추천한다는 일본 편의점 맥주 13
싱거운 맥주가 너무 지겹다면, 보리가 진한 맥주 어떠세요. 일본 편의점 맥주부터 진정한 애주가라면 꼭 들려야 할 도쿄 에비스 맥주 기념관까지… 게다가 에비스 맥주 기념관에서는 신선한 맥주를 시음할 수도 있으니 얼마나 좋겠어요. 일본인도 추천한다는 일본의 편의점 인기 맥주 추천과 함께 시원한 맥주 여행, 떠나볼까요? ※ 표시한 가격은 모두 필자 본인이 직접 구입하거나 확인한 가격입니다. 일본은 정찰제가 아니라 가게마다 가격이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편의점도 예외는 아니랍니다. 참고로만 … [Read more...] about 일본인도 추천한다는 일본 편의점 맥주 13
광고대행사의 매출과 직원들의 월급은 어디서 나올까?
온라인 광고대행사의 매출과 그 직원들의 월급은 어디서 나올까? 이와 관련한 고민을 해본 운영자 및 직원은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렇기에 대부분 광고가 필요한 사람, 즉 광고주(광고 계약을 하는 사람)라고 생각하거나 답할 것이다. 나 또한 매출을 올리기 위해 수많은 광고주를 만나며 광고 계약에 혈안이 된 적이 있었다. 하지만 이 생각은 본질을 놓친 답이다. 현상과 본질 그럼 본질은 무엇이며, 광고대행사의 매출은 어디서 오는 것인가? 궁금해하는 사람들을 위해 먼저 현상과 … [Read more...] about 광고대행사의 매출과 직원들의 월급은 어디서 나올까?
2019 서울국제도서전을 다녀와서
2017년부터 매해 서울국제도서전을 간다. 새로운 책을 발견하는 것도 좋지만 매해 달라지는 행사의 콘셉트와 여러 기획 요소를 만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기대가 크다. 올해도 연초부터 2019 서울국제도서전 일정을 캘린더에 등록해두었고 빼놓지 않고 서울국제도서전에 다녀왔다. 이곳에서 느꼈던 점들을 매년 그랬던 것처럼 블로그에 기록해두고자 한다. 1 도서전은 크게 A홀과 B홀로 공간이 나뉘었다. A홀에는 단행본 출판사와 잡지 유통사 등이 주로 들어와 있고 B홀에는 학습 출판사와 … [Read more...] about 2019 서울국제도서전을 다녀와서
마음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어쩌지 못하는 사람의 마음 세상 모든 일은 두 가지 영역으로 나뉩니다. 내가 어떻게 해볼 수 있는 능력의 영역과 어떻게 할 수 없는 마음의 영역 말이죠. 우리는 최선을 다할 수 있지만 그래도 사람의 마음을 어쩌지는 못하는 것 같아요. 짐 캐리 주연의 코미디 영화 〈브루스 올마이티〉에는 최악의 불운을 타고난 남자, 브루스가 등장합니다. 브루스는 자신의 불운을 저주하며 신을 탓하죠. 그래서 신은 자신의 능력을 브루스에게 나눠줘요. 하루아침에 브루스는 신이 되어 무엇이든 자기 마음대로 할 수 … [Read more...] about 마음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