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에 일자리를 뺏긴 사람들은 무엇을 하고 살아야 할까? 인간보다 뛰어난 작업능력을 갖추고도 훨씬 더 저렴한 값으로 일하는 로봇들의 시대가 온다.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들, 그리고 우버(Uber)와 웨이모(Waymo)를 비롯한 IT 모빌리티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개발 중인 자율주행 기술은 이미 거의 완성 단계에 이르렀고, 머지않은 미래에 택시와 버스 운전기사를 대체할 것이다. 아마존 고(Amazon Go)로 대표되는 무인 계산대로 인해 미국에서만 수백만 명에 달하는 매장 서비스 인력이 … [Read more...] about 해시드는 왜 블록체인 게임에 투자하는가?
전체글
‘파리의 딜릴리’, 색채의 마법 속 묵직한 메시지
인간 동물원, 인간 전시의 장(場) 이 영화의 첫 장면에는 인간 동물원이 나온다. 인간 동물원. 발화하는 순간부터 오싹한 느낌이 든다. '인간'과 '동물원'의 괴이쩍은 결합. 아름다운 보랏빛 애니메이션을 잘 봐놓고, 어떻게 이런 끔찍한 단어를 초반부터 쓰는가! 그것도 문화와 예술의 도시인 '파리'를 배경으로 한 낭만적인 작품을 보고… 라고 혹자는 성낼 수도 있겠다. 주인공 딜릴리의 깜찍한 얼굴이 카메라에 잡힌다. 원시부족 생활을 하는 듯한 모습이다. 처음부터 의아한 생각을 갖게 … [Read more...] about ‘파리의 딜릴리’, 색채의 마법 속 묵직한 메시지
여성들의 댓글이 달리는 남성쇼핑몰 SNS 콘텐츠의 특징
남성 쇼핑몰의 든든한 지원군, 1020 여성 댓글 페이스북 피드를 보다 우연히 보게 된 남성 쇼핑몰의 콘텐츠. 언제나 그랬듯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살피기 위해 댓글부터 눌러댔고, 댓글들을 본 순간 나도 모르게 자사 몰로 들어가 다른 상품들을 구경했다. 그리고 결국엔 니트까지 하나 사버렸다. 나는 댓글에서 무엇을 보았을까? 해당 콘텐츠의 여성 댓글 지분은 80%에 육박했다(작정하고 좋아요와 댓글 지분을 계산해보았다). 시간이 지나고 든 생각이지만 여성 댓글 지분이 이렇게 많지 … [Read more...] about 여성들의 댓글이 달리는 남성쇼핑몰 SNS 콘텐츠의 특징
세계 1위 설화맥주의 라이벌은 화장품 ‘설화수’라고?
세계 판매량 1위 맥주를 누가 막았는지 알아? 바로 화장품 ‘설화수’야. 돌이켜보자.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맥주 10」에서도 말한 적이 있다. 중국의 ‘설화맥주’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맥주다. 무엇보다 신기한 것은 대부분의 소비를 중국 내에서 한다는 것. 이거 완전 집돌이 아냐? 아니다. 설화맥주는 한국에 진출하고 싶은데 못하는 것이었다. 바로 화장품 ‘설화수’ 때문이다. 아니 이름 두 글자 같다고 중복 금지를 해도 되는 거야? 답답함을 토로하자 동료들은 말한다. 네가 전학을 … [Read more...] about 세계 1위 설화맥주의 라이벌은 화장품 ‘설화수’라고?
애플은 무엇으로 사는가
※ Asymco의 「The Pivot」을 번역한 글입니다. . 16억 대가 넘게 팔렸고, iOS 제품을 포함하면 총 22억 대가 넘는다. 이 중 15억 대는 여전히 사용 중이다. 아이폰 사용자는 약 10억 명이다. 경제적 측면에서 아이폰 매출은 1조 달러에 이르렀다. 아이폰 출시된 이후 애플의 매출은 총 1조 9,180억 달러에 달했다. 그중 약 0.5조 달러는 현금 형태로 축적되었다. 이 0.5조 달러 중 3,600억 달러가 주주들에게 반환되었고, 1,310억 달러는 … [Read more...] about 애플은 무엇으로 사는가
2019년 기대되는 소프트웨어 회사들의 IPO: 슬랙이 줌의 성공을 따라갈 수 있을까?
올해에는 다수의 유니콘 테크놀로지 회사가 IPO 했으며 그중에서도 줌(Zoom)의 IPO는 두드러졌습니다. 줌은 $36에 상장 후 $74.5로 급등해 3주 만에 주가가 두 배 이상 뛰었습니다. 반면에 많은 기대 속 신규 상장한 리프트의 (Lyft) 경우 주가가 17% 하락해 논란이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주식 시장 속에서 줌보다 인지도가 높은 스타트업인 슬랙(Slack)의 IPO는 세간의 기대에 부응하는 성과를 가지고 올 수 있을지 분석해 봤습니다. 주식 종목명 IPO … [Read more...] about 2019년 기대되는 소프트웨어 회사들의 IPO: 슬랙이 줌의 성공을 따라갈 수 있을까?
성공한 30대 후반 어느 미국인의 조언
※ 저는 FIRE 운동의 추종자입니다. FIRE라는 것은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한마디로 젊었을 때 열심히 벌고 모아서 생계에 급급한 삶에서 탈출하자는 이야기입니다. 저는 FIRE를 꿈꾸는 사람들이 자기들끼리 나누는 이야기를 주로 레딧(reddit)을 통해서 가끔 읽습니다. 최근에 꽤 인상적인 글 「Am couple years away from 40. Time for some reflection and asking for advice」를 찾아서, 아래에 … [Read more...] about 성공한 30대 후반 어느 미국인의 조언
사람들이 가짜 뉴스와 거짓 정보에 속는 이유
※ Nieman Journalism Lab의 「A cognitive scientist explains why humans are so susceptible to fake news and misinformation」을 번역한 글입니다. 가짜 뉴스는 어떻게 머릿속에 들어오고, 어떻게 우리는 이를 막아낼 수 있을까요? 가짜 뉴스란 용어는 과거에도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가짜 뉴스는 전 세계 사회에 점차 큰 위협을 가합니다. 적은 수의 가짜 뉴스만으로도 사람 간의 대화는 … [Read more...] about 사람들이 가짜 뉴스와 거짓 정보에 속는 이유
방탄소년단을 키운 ‘빅히트’에게 배우는 매니지먼트 기술 ①
‘방탄소년단’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집니다. 6월 1일에는 영국 런던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한국 가수 최로 단독 콘서트를 진행하면서 일명 ‘꿈의 무대’에 올랐습니다. 6만 명의 팬이 떼창하는 장관을 연출하면서 글로벌 팬덤을 스스로 입증했고 글로벌 팬덤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단단해지는 모양새입니다. ’21세기 비틀즈’라는 별명을 얻으면서 말이죠. 이들의 인기와 함께 주목받는 것은 바로 그들의 태도와 인성입니다. 그들과 같은 필드에서 일하는 사람이 말하는 ‘BTS’ 영접(!) 후기는 … [Read more...] about 방탄소년단을 키운 ‘빅히트’에게 배우는 매니지먼트 기술 ①
마케팅 및 장사 입문자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 15가지
생각을 시각화하는 능력을 모두 배워둬라. 글, 포토샵, 그림, 영상, 사진 등등… 회의에서나 사람을 설득할 때 배우지 않은 사람과 많은 차이를 보인다. 꼭 하나를 집자면 그림이다. 광고 툴 관리에 목매지 마라. 직접 제품이 어떻게 생산되고 어떠한 방식으로 판매되는지 현장에서 보고 느껴봐라. 이론과 강의 책에서 얻지 못하는 경험을 갖게 된다. 직접 내 돈 들여서 광고를 해봐라. 절실함은 상황과 처지에 기반해 생긴다. 어찌할 수 없는 필사적인 마음은 벼랑 끝에 서봐야 깨달을 수 있다. 직장 … [Read more...] about 마케팅 및 장사 입문자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 1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