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대행사의 매출과 그 직원들의 월급은 어디서 나올까? 이와 관련한 고민을 해본 운영자 및 직원은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렇기에 대부분 광고가 필요한 사람, 즉 광고주(광고 계약을 하는 사람)라고 생각하거나 답할 것이다. 나 또한 매출을 올리기 위해 수많은 광고주를 만나며 광고 계약에 혈안이 된 적이 있었다. 하지만 이 생각은 본질을 놓친 답이다.
현상과 본질
그럼 본질은 무엇이며, 광고대행사의 매출은 어디서 오는 것인가? 궁금해하는 사람들을 위해 먼저 현상과 본질에 대한 개념부터 짚어보겠다.
현상: 본질이나 객체의 외면에 나타나는 상.
본질: 사물이나 현상을 성립시키는 근본적인 성질.
- 표준국어대사전
광고주를 통해 광고대행사의 매출이 올라가는 것은 현상이다. 본질은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 등 플랫폼 이용자의 반응을 끌어내는 것이다. 광고대행사의 매출은 플랫폼 이용자들의 반응을 끌어냄으로써 발생한다.
완벽한 광고대행사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고, 광고로 큰 매출을 일으키는 플랫폼인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의 광고 매출 또한 마찬가지라 생각한다. 이들의 광고 매출은 MAU(Monthly Active Users)에 따라 달라진다. MAU란 한 달 동안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의 수를 뜻한다.
네이버로 예를 들어보자. 네이버의 MAU가 높아지면 전체적으로 키워드 검색량이 늘어날 것이고, 네이버에 광고를 집행하기 원하는 광고주의 수가 늘어날 것이다. 공급은 한정되어 있는데 수요가 늘어난다면 이전에 비해 광고 단가가 올라갈 것이고 네이버의 광고 매출은 자연스럽게 늘어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 등의 플랫폼 중 광고를 통해 수익을 일으키는 곳은 위와 같은 플로우를 형성할 것이다.
현상에 집중했을 때 나타나는 안타까운 상황
많은 온라인 광고대행사가 현상에 몰입한 나머지 본질을 잊고 안타까운 상황을 연출한다. 플랫폼의 허점을 이용해 조작을 통한 보여주기 식 광고를 집행하고, 광고주 유치를 위해 말도 안 되는 조건으로 현혹 영업 후 개판 광고를 진행한다.
안타깝다. 하지만 더 안타까운 것은 이들의 방법을 기준으로 삼는 광고주가 생기는 것이다. 그럴수록 본질과의 거리는 더욱 멀어질 것이며, 원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해 광고를 집행하지만 결국 광고를 하기 위한 광고를 집행하게 될 것이다.
본질에 집중했을 때 모두를 즐겁게 한다
플랫폼은 이용자들의 유입, 체류 시간을 늘릴 방법, 플랫폼 경험 시 만족도 향상 등을 고민해야 하며, 플랫폼을 이용해 광고를 집행하는 온라인 광고대행사는 각 플랫폼 이용자의 콘텐츠 소비 패턴, 트렌드 등을 유추하고 이들을 만족시킬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이용자 수가 플랫폼의 가치와 존립 여부를 결정하듯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들의 만족 및 반응이 광고대행사의 가치와 존립 여부를 결정할 테니까.
평소 직원들에게 ‘이기적 이타주의자가 되자’는 말을 한다. 이기적 이타주의란 이기적으로 행동했으나 이타적인 결과를 가지고 오는 행위를 말한다. 쉬운 예로 악어와 악어새 정도를 생각하면 될 것이다. 악어가 동물들을 잘 잡아먹기 위해선 이빨이 튼튼해야 한다. 이물질로 인해 이빨이 썩어버리면 다른 먹이들을 못 잡아먹기 때문에 악어새가 자신의 이빨에 있는 음식물을 먹는 것을 용인한다. 악어가 착해서가 아니다.
나 또한 마찬가지다. ‘깨끗하고 착한 사람이기 때문에 본질에 집중하는 거야’라는 말을 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운영하는 회사는 온라인 광고대행사며 매출을 만들기 위한 전략으로 본질에 집중한 것이다. 우리는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 등의 플랫폼에서 채널들을 운영하면서 팬들을 확보하고, 플랫폼 이용자(콘텐츠 소비자)들을 겨냥한 광고 콘텐츠로 보기 힘든 퍼포먼스들을 만든다.
결론적으로 내 판단은 이기적이면서 이타적인 행위가 되었다. 그리고 현재, 매출을 만들기 위해 혈안이 되어 광고주를 발굴하고 광고 계약을 하지 않아도 원하는 매출이 일어난다. 결국 광고 대행사가 집중해야 할 것은 이용자다. 그래야만 광고대행사, 광고주,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 더 나아가 플랫폼까지 모두가 즐거울 수 있다. 본질을 의식적으로 생각하면서 끊임없이 각 플랫폼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용자들의 반응을 끌어내기 위한 연구를 해야 한다.
원문: 권쎄오의 브런치
[권준성] 매출을 일으키는 페북/인스타그램 콘텐츠 제작 전략부터 실습까지
블로그와 지식인, 검색 광고만 있는 시대가 아닙니다. 채널은 물론 고객이 우리의 서비스나 제품을 발견하는 접점이 많아지면서 이미지+글, 글, 이미지 위주, 카드뉴스, 짧은 영상 등 각 채널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짧은 문구 내에서도 관심을 끄는 카피라이팅 능력이 점점 중요해집니다.
이건 굳이 마케터의 문제가 아닙니다. 기획자든 브랜딩하는 분이든, 회사에서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과 연관된 분이든, 처음에 우리의 제품을 만들 때 어떤 점을 알리고 어떤 점을 강조할 것인지 미리 생각해놓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지 않으면 이미 시작도 전에 진 싸움을 시작하는 꼴입니다. 그래서 이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다른 곳에서 콘텐츠 만들어보신 분은 아실 거예요. 콘텐츠 강의를 듣고 나면 드는 생각들…
- 다른 데서는 잘 만든 콘텐츠 사례, 터진 사례를 바탕으로 분석해준다. 그래서 듣고 난 뒤에 나는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데?
- 다른 데서는 콘텐츠 만드는 몇 가지 방식을 말해준다. 그러니까 콘텐츠 만드는 방법은 알아. 그런데 내가 지금 당장 어떤 문구로 어떤 이미지를 만들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브랜딩을 콘텐츠에 담아라,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 이미지를 만들 때는 여기서 이미지 참고해라 이런 건 알려주지만 진짜 당장 수업 듣고 나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면 다시 0으로 돌아가기 마련입니다.
이 강의는 실제로 콘텐츠를 만드는 회사에서 신입이 들어오면 센스 여부와 관계없이 어떤 식으로 트레이닝하고 어떤 식으로 시장 조사를 하는지, 각 채널에 맞는 콘텐츠는 실제로 어떤 문구로 어떤 이미지로 어느 채널에 제작해서 뿌려야 하는지 실습과 함께 2주간 진행되는 과정입니다.
권준성 님은 원래 강의를 안 하는 분입니다. 실제 마케팅 전략 짜고 직원들 교육하고 더 큰 가치를 창출해내기 바쁜 실무형 대표라서 모시기 힘들었습니다. 마케팅 맛집은 어떻게 콘텐츠를 만들고 훈련하는지, 어떻게 쪽박인 콘텐츠를 대박인 콘텐츠로 만들기 위해 고도화하는지 알고 싶다면 이 강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치며 성장 중인 실무형 온라인 광고대행사 대표입니다. 월 매출 150만 원에서 3억까지 5개월간 집행한 마케팅 이야기, 월 매출 4,000만 원에서 1억까지 2개월간 집행한 마케팅 이야기 등 현재 실무에서 알아야 할 디지털 마케팅의 채널별 믹스전략과 콘텐츠 전략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플랫폼이라는 환경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상태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집행하고, 그 결과 잘못된 접근으로 잘못된 성과를 도출하는 모습을 많이 봐왔습니다.
이에 온라인 마케팅을 집행하기 전, 플랫폼을 먼저 이해하고 이 안에서 행해지는 마케팅 기법들을 알게 된다면 온라인 마케팅이 필요한 사람들이 저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성공적인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이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집행하면서 겪었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통해 성공하는 마케팅과 실패하는 마케팅, 그리고 성공하는 콘텐츠와 실패하는 콘텐츠를 이론화 및 사례화해 이번 강의에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에 막연한 어려움이 있거나 그저 막막하신 분, 혹은 온라인 마케팅이 필요한 사업주, 현업에서 실무하는 콘텐츠 제작자, 마케터 에게 도움 될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1. 경험 전달
경험을 통해 정립한 실무 노하우만큼 귀한 것은 없습니다. 회사에서 업무를 제대로 배울 수 없어도 괜찮습니다. 우왕좌왕하는 분들에게 실무 노하우를 전달해드립니다.
2. 배운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드는 실습
얻어가는 것이 있는 강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일방적인 전달이 아니라 배운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듭니다.
3. 진짜가 가르치고 진짜들이 배운다
실무진 중에서도 실력이 있는 진짜가 가르치고 배우러 오는 사람들도 완전 초보들보다 제대로 배우고 싶은 분들이 들으러 옵니다. 픗픗에서 강의하는 분들은 다른 데서 실무와 강의로 검증된 분들입니다. 안심하고 들으러 오세요.
- 왜 내가 만드는 콘텐츠는 호응이 없는지 궁금한 분
- 직접 콘텐츠를 만들지 않더라도 이런 콘셉트로, 이런 문구로 해주세요 해야 하는데 그 기획이나 가이드를 못 주는 분
- 퍼포먼스 뿐 아니라 결국 콘텐츠가 답이라는 걸 알지만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
- 실제 콘텐츠 제작하는 노가다 과정 공개
- 대박 나는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콘텐츠 개선 작업 공개
- 센스 있는 사람만 콘텐츠 마케터가 가능하다? 권준성 대표의 신입 콘텐츠 훈련 레시피로 콘텐츠 마케터로 거듭날 수 있다.
※ 세부 커리큘럼은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1주 차 (10/21 월 19:30~21:30)
채널에 맞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 전략 수립하기: 무엇을 바탕으로? 스몰데이터를 바탕으로!
1. 데이터를 활용한 타깃 설정
- 네이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구글, 커뮤니티, 트위터, 유튜브, 소셜 매트릭스 활용 등
2. 데이터를 활용한 제품의 소구점 발굴
- 이에 근거한 마케팅 전략 및 콘텐츠 설정
3. 온라인 플랫폼 이해
- 콘텐츠 관련 플랫폼 v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 플랫폼
- 콘텐츠 플랫폼의 특징과 이용 전략
- SNS 플랫폼의 특징과 이용 전략
4. 플랫폼별 마케팅 전략
- 각 플랫폼의 성격에 따라 콘텐츠 소비 형태가 달라지며, 이에 따라 마케팅 전략은 달라져야 한다.
- 5A
- 콘텐츠 플랫폼에서의 마케팅 전략
- SNS에서의 마케팅 전략
5. 채널 믹스하기
- 채널 믹스 플로우
- 실행 후 데이터 분석
실습
- 데이터를 활용한 타깃 설정
- 데이터를 활용한 제품의 소구점 발견
2주 차 (10/28 월19:30~21:30)
콘텐츠 최적의 방정식 찾아내고 적용하기!
1. 터지는 콘텐츠 vs. 망하는 콘텐츠
- 실전사례 위주로 보는 콘텐츠의 흥망성쇠
2. 99% 확률로 터지는 콘텐츠 만드는 방법
- 콘텐츠 기획 및 AB 테스트의 간략 이론 정리와 실전 사례로 보는 인사이트
- 콘텐츠 플랫폼의 황금비율 (○○+○○키워드 = 콘텐츠)
- SNS 플랫폼의 황금비율(○○+○○○+○○○ = 콘텐츠)
- 콘텐츠 디벨롭의 간락 이론 정리와 실전 사례로 보는 인사이트
3. 99% 성공하는 온라인 마케팅 전략
- 대세 채널이 아닌 내부 콘텐츠와 외부 콘텐츠의 결과
— 타깃 혹은 아이템에 따라 달라진다.
— 성공 사례, 실패 사례
— 내부적 콘텐츠란?: 설명, 사례
— 외부적 콘텐츠란?: 설명, 사례
— 내부적 콘텐츠와 외부적 콘텐츠는 유기적이어야 한다: 설명, 사례 - 채널 AB 테스트 + 콘텐츠 AB 테스트
— 채널 AB 테스트
— 콘텐츠 AB 테스트: 사용자 경험 및 상품 분석
— 경험 분석 후 상품 및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 반영
실습
- 콘텐츠 기획
- 콘텐츠 디벨롭
시간이 허락한다면: 사용자 경험 및 상품 분석
- 요식업에서의 데이터 해석 방법
- 쇼핑몰에서의 데이터 해석 방법
- 콘텐츠에서의 데이터 해석 방법
- 날짜: 10/21, 28(월)
- 시간: 19:30~21:30
- 장소: 위워크 삼성역 2호점(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18)
☞ 강의 전체 보기
☞ 강의 1:1 상담하기
☞ 강의 일정 보러 가기
기타 행정 안내
- 강의 2일 전 안내 문자를 보내드리오니 휴대폰 번호를 정확히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 수료증 발급 가능합니다.
- 세금계산서 발급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email protected]로 보내주세요.
- 카드 결제의 경우 계산서는 카드 전표로 대체됩니다.
- 모든 강의는 강의료에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