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방사선 수치가 높은 주변 지역은 민간인의 출입이 통제됩니다. 거의 10년의 세월이 지난 후 사람이 떠난 자리에는 야생 동식물이 하나씩 자리를 잡았습니다. 체르노빌과 마찬가지로 야생 동물에게 더 무서운 존재는 방사능이 아니라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조지아 대학의 제임스 베슬리(James Beasley)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106개의 무인 카메라를 후쿠시마에 설치했습니다. 설치된 지역은 방사선 수치가 높아 사람이 들어가지 못하는 금지 구역, 사람이 들어갈 수 … [Read more...] about 후쿠시마 원전 지역에서 번성하는 야생 동물
전체글
[머니 콘텐츠] 6. 안 팔리는 콘텐츠의 3가지 특징
같음, 짧음, 놀랍기만 함. 이 세 가지는 안 팔리는 콘텐츠의 공통점입니다. 1. 같다. '같다'는 것은 이 페이지, 저 페이지를 클릭해도 내용이 똑같다 혹은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고객이 어떤 제품을 비교하려 이 쇼핑몰, 저 쇼핑몰 돌아다녀도 보이는 것은 똑같거나 비슷한 콘텐츠라면 고객의 선택은 어떻게 될까요? 모두 비슷하다면 고객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것은 ‘가격’ 또는 ‘후기 숫자’ 빼곤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보통 이런 경우에선 처음 시장에 진입한 선배 쇼핑몰들이 가격과 … [Read more...] about [머니 콘텐츠] 6. 안 팔리는 콘텐츠의 3가지 특징
‘이벤트 굿즈’의 비밀
롯데리아는 이제 많은 사람에게 믿고 먹는 햄버거보다 '믿고 거르는' 햄버거라는 이미지가 더 강해졌다. 안 그래도 롯데리아 특유의 적은 양이 고객들을 떠나게 하는 것은 물론이며, 과거부터 이미 경쟁하던 버거킹과 맘스터치 등이 '가성비'와 '양'을 강조하면서 시장을 치고 들어오며 기존 롯데리아를 이용하던 고객들의 이탈이 더욱 가속화되었다. 2019년 말, 과거 한 시대를 주름잡던 롯데리아의 명성은 과거에 비해 점점 퇴색하는 분위기이다. 하지만 롯데리아를 떠나 있던 고객들, 혹은 한 발자국 … [Read more...] about ‘이벤트 굿즈’의 비밀
아파트 소유, 권력을 넘어 신분 시대 온다. 마지막 기회 잡아야: 스마트튜브 부동산조사연구소 소장 빠숑 김학렬 인터뷰
리승환(ㅍㅍㅅㅅ 대표, 이하 리): 요즘 어찌 지내십니까? 빠숑(스마트튜브 부동산조사연구소 소장 김학렬): 언제나처럼 열심히 부동산 연구를 합니다. 또 1월에 ‘스마트튜브’라는 새 회사를 설립했어요. 그간 ‘리서치그룹’의 부동산 조사소장으로 소속되어 있었는데, 이제 완전 독립하게 된 거죠. 리: 기존에 하던 일과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빠숑: 예전부터 해온 아파트 수요 조사, 상품 조사 등의 일은 그대로 해요. 리서치업이 마진율이 낮아요. 완전 3D업종이거든요. 지금까지는 외부 … [Read more...] about 아파트 소유, 권력을 넘어 신분 시대 온다. 마지막 기회 잡아야: 스마트튜브 부동산조사연구소 소장 빠숑 김학렬 인터뷰
일상과 일탈의 대단한 한 끗 차이
아침, 기분 나쁜 알람 소리에 눈을 떴다. 보통 세 번째 알람이 울리면 그제야 이불을 걷어찬다. 오늘 아침 불편한 허리를 부여잡고 꾸역꾸역 일어나는데 자동으로 입이 열렸다. 그 사이로 "지겨워"라는 말이 툭 떨어졌다. 살아 있는 동안에는 도무지 끝날 것 같지 않은 징그러운 일상을 당연한 듯 살아가는 우리다. 가끔씩 고개를 드는 화려한 일탈은 환상일 뿐 대부분 비슷한 반복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묵묵히 버틴다. 이 길이 정말 최선인지 아닌지도 모르면서, 다른 길을 찾아볼 생각조차 사치라고 … [Read more...] about 일상과 일탈의 대단한 한 끗 차이
펭수에게 입덕할 수밖에 없는 이유
※ 방송학 전공자인 글쓴이가 펭수 덕질을 하다가 사심으로 펭수 세계관을 분석해본 내용입니다. 남극이라는 먼 곳에서 한국까지 헤엄쳐서 온 펭수는 참 씩씩하고 밝다. 크리에이터의 꿈을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대견하기도 하고, 때론 찡하기도 하다. 가끔 엄마가 보고 싶다며 외로움을 표시할 때는 가서 안아주고 싶은 마음이 든다. 구독자가 몇 명 없을 때부터 크리에이터 세계에 진입하기 위해 노력하던 펭수를 보면, 대학 졸업 후 취업의 문을 뚫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내 모습이 … [Read more...] about 펭수에게 입덕할 수밖에 없는 이유
욕설과 비난이 난무했던 멘토의 신입사원 특강
‘체인지 그라운드’ ‘인생공부’ 등 십여 개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며 수백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신영준 씨가 1월 17일 천안시에 소재한 S사의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에서 욕설과 비난을 쏟아냈다. 수 차례 수강자들을 ‘병신’이나 ‘쓰레기’로 비하 니네 이거 알아? 중관촌 아는 사람들 손들어봐 중관촌. 아 진짜 씨발 나라 말아먹을 교수 새끼들, 진짜 다 죽여야 돼. 아저씨 오늘 한 명 죽여도 돼, 가다가? 절권도 배워야겠어, 팍파파팍… 니네 진짜 좆 됐어. 나는 진짜 … [Read more...] about 욕설과 비난이 난무했던 멘토의 신입사원 특강
나만 빼고 다 한다! 쇼핑몰 고객 분류
지난 글에서는 고객 분류의 개념과 필요성, 효과적인 고객 분류의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말씀드렸듯, 이커머스에서 고객을 분류하기 위한 분석 모델과 그보다 더 쉬운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커머스 내 고객 세분화 방법: RFM 모델 이커머스에서는 어떤 기준으로 고객을 분류했을 때 효과적일까요? 고객을 분류하고 관리하는 CRM 마케터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RFM 분석법이 있습니다. RFM은 구매의 최근성(Recency), 구매 빈도(Frequency), … [Read more...] about 나만 빼고 다 한다! 쇼핑몰 고객 분류
당신의 천장은 얼마나 높은가요?
아재의 답정너 아재는 결국 다 같은 아재. 다음 세대와 대화가 통하지 않는 고집불통. 나이가 든다는 건 그렇게 혼자 외롭게 죽음을 향해 질주하는 거라고 생각해왔다. 지금 것 봐온 어르신들이 그런 모습이고, 직장과 개인적 관계 속에서 닮고 싶은 어른은 한 손으로 셀 수 있을 정도로 극소수였기 때문이었다. 한국이든 캐나다이든, 아프리카 아님 유럽 어느 작은 동네이든 상관없이 아재들은 다 그렇고 그런 아재들이다, 하고 어느새 결론 내렸다. 그러다 어제 멀리 사시는 친척분에게서 전화가 왔다. 그가 … [Read more...] about 당신의 천장은 얼마나 높은가요?
투자에 실패하는 근본적 케이스 두 가지
투자에 실패하는 이유는 천 가지가 넘는다. 다시는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겠다고 다짐하지만, '똑같은 실수'는 아니라도 그놈의 사촌 동생이 수천 개가 넘는 것이 문제다. 엇비슷한 실수가 계속 찾아와서 사람을 괴롭힐 것이다. 근본적인 실패의 경우를 굵직하게 두 가지로 나눠보자. 투자 자체가 실패한 경우다. 어떤 가설들을 세웠는데 (혹은 세우지 않았는데) 보기 좋게 틀린 것이다. 가설이 틀리지 않았는데, 물려 있는 (설령 물려 있지 않더라도) 그 기간을 버티지 못하는 것이다. 경거망동해 … [Read more...] about 투자에 실패하는 근본적 케이스 두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