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의사이자, 인지 치료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는 아론 벡 박사는 우리가 생각하고 사고하는 과정에서 흔히 10가지의 오류를 범한다고 말했다. 나는 내가 무척 이성적이고, 냉정한 투자자라고 착각한 적이 있었다. 또한 정신과 의사로서 벡의 이론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기에, 이러한 실수를 안하겠지라며 방심했다. 하지만 우리가 어떤 지식을 단순히 알고만 있는 것과 숙고의 과정을 거친 후 진짜 그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함입하는 것은 무척 다른 차원의 얘기다. 부끄럽지만 나는 숱한 투자의 … [Read more...] about 투자자들이 겪는 10가지 인지적 오류
전체글
“해고되셨나요?” 구직 광고에 등장한 도널드 트럼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후보가 미국 46대 대통령으로 당선이 확정되었다는 소식이 들리자마자 등장한 광고가 화제입니다. 크로아티아 구직 서비스 회사의 옥외광고입니다. "해고되셨나요?"라는 카피와 함께 상자를 든 남성의 모습이 보입니다. 상자 속 물건(미사일을 탄 북한 김정은도 보이네요)들과 옷, 넥타이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떠오를 수밖에 없네요. 이처럼 트럼프 대통령을 패러디한 광고들이 꽤 많습니다. 그의 독특한 캐릭터와 영향력 때문이겠죠.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미국 … [Read more...] about “해고되셨나요?” 구직 광고에 등장한 도널드 트럼프
“그냥 일인데, 어디까지 노력하고 투자해야 하나요?”
'열심히 하는 것에 지친 이'와 상담을 하던 중에 나눈 대화를 압축하여 전달 드립니다. Q. 회사에서는 계속 '열심히 하라'고 강요 아닌 강요를 당하고 있습니다. 그것 때문에 회사를 계속 다녀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회사에서는 어떤 식으로 '열심히' 하라고 하던가요? Q. 일단 되든 안 되든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라고 합니다. 과도한 목표를 제시받는 것 같기도 하고, 말도 안 되는 방법으로 일을 하라고 지시받는 것 같기도 합니다. 제가 … [Read more...] about “그냥 일인데, 어디까지 노력하고 투자해야 하나요?”
“사이비 트레이너” 구별하는 법
근력운동은 혼자 할 수 없다. 그래서 제대로 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누차 설득해 왔다.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싶다면, 오히려 제대로 된 교육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당신이 혼자서 해 보겠다고, 헬스클럽을 비롯한 각종 운동센터에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낭비했는지 돌아보라. 비용 역시 마찬가지다. 하지도 않을 운동기구를 할부로 구매해서 빨래걸이로 사용하고, 가지도 않을 운동센터들을 수도 없이 등록하고 아까워했다. 그뿐인가? 해마다 다이어트와 미용에 들어가는 비용이 얼마인가? 어떻게든 … [Read more...] about “사이비 트레이너” 구별하는 법
와튼 스쿨의 미래학자가 말하는 10년 뒤: 아시아, 여성, 노년층이 새로운 주류가 된다
2000년, 우리는 인터넷에 겨우 익숙해졌다. 2010년, 스마트폰이란 말이 겨우 등장했다. 2020년, 코로나로 재택이 기본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2030년은? 미래 예측이 쉽진 않지만, ‘미래학’이라는 ‘학문’도 엄연히 존재한다. 그중 최고의 대가는 세계 최고의 명문 경영대학 와튼스쿨의 ‘마우로 기옌’ 교수다. 그는 『2030 축의 전환』이라는 책을 통해 미래를 이야기한다. 그가 말하는 2030년은 어떤 미래일까? 1. MZ세대가 아닌, 노년층 시장에 … [Read more...] about 와튼 스쿨의 미래학자가 말하는 10년 뒤: 아시아, 여성, 노년층이 새로운 주류가 된다
사장을 깜빵 보내기 싫다면, 인사 솔루션 ‘자버’를 꼭 써야 할 7가지 이유
모든 기업, 특히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고민 '인사' 대기업이야 인사 전문 직원이 있다. 또 직원 대부분이 정규직이라 시스템이 외려 단순하다. 반면, 소상공인과 스타트업은 시간제 근로 등, 조건이 다른 이들이 많아 계산이 어렵다. 그렇다고 전담 직원을 뽑을 수도 없다. 그럴 거면 돈 벌어올 개발이나 마케터부터 뽑아야 하지 않겠나. 인사 담당자가 있다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작은 회사는 보통 ‘경리’가 인사 업무를 전담한다. 이들은 노무 전문가가 아니기에, 전반적인 노무의 모든 … [Read more...] about 사장을 깜빵 보내기 싫다면, 인사 솔루션 ‘자버’를 꼭 써야 할 7가지 이유
회사는 역시 일보다 사람, 일복보단 인복
'일복 터지는' 그 사람들 난 진짜 일복이 차고 넘치나 봐, 사주를 한 번 보든지 해야겠어. 옆자리의 선배가 쓰러지듯 책상에 엎드리며 한탄을 했다. 유난히 팀에 일이 많은 요즘이라 다들 비슷비슷한 심정이기는 했다. 일복이 많은 사람이 정말 따로 정해져 있기라도 한 걸까. 물론 언제나 세상에서 내 일이 제일 많고 힘들게 느껴지는 게 사람 마음이겠으나, 유난히 일거리가 눈앞으로 많이 떨어지는 사람이 있기는 한 것 같다. 왜 주변에서 봐도 꼭 그런 사람이 있지 않은가. 일없던 팀으로 옮겨가면 … [Read more...] about 회사는 역시 일보다 사람, 일복보단 인복
추천도서가 다 좋은 책일까?
혹시 책을 고를 때 이런 고민 한 적 없으신가요? 누가 추천해준 책인데 어렵고 내용도 모르겠어. 나에게 잘 안 맞는 것 같은데.. 세상에 책은 많습니다. 하지만 읽을 시간은 한정되어 있죠. 책에 투자할 돈도 무한하지는 않습니다. 자신이 읽는 책이 완벽하고 좋은 책이길 바랍니다. 그래서 추천도서로 선정된 책을 먼저 고릅니다. 질적으로 좋은 책을 만날 수밖에 없으니까요. 하지만 추천 도서가 모두 좋은 책일까요? 때가 아닌 책도 있습니다. 작년에 습관 관련 서적을 몇 가지 추천받았습니다. … [Read more...] about 추천도서가 다 좋은 책일까?
1993년 이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웹사이트는 어디일까?
인터넷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점점 더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구글이나 유튜브가 없는 우리 삶은 상상하기 어렵지만, 지난 몇십 년 동안 웹이 얼마나 변화했는지 되돌아보는 것도 흥미롭다. 캡틴 기즈모(Captain Gizmo)의 아래 동영상은 1993년 이래 가장 인기 있는 웹사이트들의 순위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1990년대 초 이후 인터넷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잘 보여준다. https://www.youtube.com/watch?v=MirrGCbsIp4 출처: Captain … [Read more...] about 1993년 이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웹사이트는 어디일까?
스타트업은 어떻게 아마존도 카피할 수 없는 혁신을 만드는가? : ‘언카피어블’
갑자기 우리가 이겼다 <언카피어블> 이라는 제목의 첫 문장이다. 이 문장이 인상적인 것은 “갑자기 우리가 (아마존을) 이겼다”는 뜻이기 떄문이다. 아마존의 연매출은 500조에 이른다. 자금력을 활용해 방해가 되는 회사는 무참히 밟아버린다. <언카피어블>은 그런 아마존을 이긴 회사의 이야기다. 아마존을 이긴 스타트업, 스퀘어(Square)는 음식 배달원들이 스마트폰의 이어폰 단자에 꽂아 다니는 카드 결제기를 만든 회사다. 스퀘어의 창업자 짐 매캘비는 이 책을 통해 … [Read more...] about 스타트업은 어떻게 아마존도 카피할 수 없는 혁신을 만드는가? : ‘언카피어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