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의 업무가 너무 '루틴~'해서 재미가 없는가? 서당개도 풍월을 읊는다는 3년이 지나고, 금수강산도 변한다는 10년을 넘기니 이제 당신 분야에 대해서는 당신이 최고가 아닐까 생각하는가? 그러면 당신은 발전해 나갈 희망이 없다. 착각 위에서는 아무 일도 이룰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선배들이 만들어 놓은 양식에 숫자나 채우고 기안지의 단어나 바꾸는 일을 무한 반복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에 실망하고 심지어 짜증이 난다면, 그런 당신은 최소한의 희망은 … [Read more...] about 전문가는 1만 시간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전체글
그리스가 복지 때문에 망했다고?
우리나라는 전형적인 '덜 주고 덜 받는' 구조입니다. 세금을 덜 걷는 만큼, 덜 혜택을 받는 그런 나라이죠. 이런 구조는 과거에 충분히 용인될 수 있었습니다. 인구피라미드에서 가장 아래와 중간층이 두꺼웠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더이상 이런 구조로는 나라가 유지될 수 없습니다. 혜택을 받는 노인층은 점점 두터워지는데 이런 노인층을 부양해야 할 젊은층은 점점 얇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노인층에게 지급하는 연금만 가지고도 막대한 지출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런 … [Read more...] about 그리스가 복지 때문에 망했다고?
애플은 어떻게 워치를 만드는가
이 글은 Greg Koenig의 “How Apple Makes the Watch“를 옮겨온 것입니다. 애플은 세계 상품 제조의 선두에 서 있는 회사다. 옛날에는 이 얘기를 하려면 “일반 소비자 상품”이나 “전자상품”이라는 얘기를 꼭 해야 했지만, 지난 분기에 애플은 24시간마다 보잉 787 한 대 분량의 아이폰을 계속해서 생산해서 내보냈다. 나머지 제품군까지 추가하면 애플의 공급 체인이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제조 단체임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보잉은 워싱턴 주 에버렛 시에 있는 … [Read more...] about 애플은 어떻게 워치를 만드는가
‘꼰대’가 되지 않기 위한 7가지 원칙
언제부터인가 일부 층에서만 사용되던 ‘꼰대’라는 용어가 전 연령층으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자신은 모르지만 남들은 당신을 꼰대로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문제는 조언과 꼰대질은 정말 백지 한 장 차이라는 것. 나이가 많든, 적든 누구나 꼰대가 될 수도 있고 누구나 멋진 조언자로 남을 수도 있다. (이런 글을 적는 것 자체가 이미 꼰대짓일지 모르지만) 당신이 꼰대가 되지 않기 위한 7원칙을 적어본다. 1. 상대가 요청하지 않았을 때 조언하려 들지 않는다 이 원칙만 지켜도 사실상 … [Read more...] about ‘꼰대’가 되지 않기 위한 7가지 원칙
네이버 공화국: 홈페이지를 만들 필요가 없는 나라, SEO를 잊어버린 나라
홈페이지를 만들 필요가 없는 나라, 대한민국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일에 시간과 돈을 들이는 이유는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서 잠재 고객을 찾아내고 이들과 특별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웹사이트의 컨텐츠는 이를 소비할 방문자와 독자를 전제로 제작되기 때문에 웹 사이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트래픽의 확보는 웹사이트 운영의 동기이자 보상이고 목표라 할 만큼 중요하다. 어떤 웹사이트가 트래픽을 확보하는 방법에는 배너와 같은 디스플레이 광고나 검색 키워드 광고 … [Read more...] about 네이버 공화국: 홈페이지를 만들 필요가 없는 나라, SEO를 잊어버린 나라
애플 디자인 특허의 비하인드 스토리
아이디어는 크게 ‘만드는’ 아이디어와 ‘파는’ 아이디어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발명이고 후자는 마케팅이다. 만드는 아이디어는 공학적 아이디어고, 후자는 심리학적 아이디어다. 만드는 아이디어는 생산에 관한 것이다.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만드는 아이디어가 선행되어야 한다. 파는 아이디어는 성공적인데, 만드는 아이디어가 부실하면 사기꾼이 된다. 반면, 마케팅을 잘해도, 아이템이 나쁘면 그 사업은 실패한다. 잡스는 만드는 아이디어와 파는 아이디어 두 가지 분야를 명확히 알고 있었고, 그것의 … [Read more...] about 애플 디자인 특허의 비하인드 스토리
스타트업이 외주 개발을 하면 안 되는 이유
가장 많은 시행착오 비용은 개발에서 온다 앱/웹 서비스 스타트업에서 가장 많은 시행착오 비용이 발생하는 영역은 어디일까요? 아마도 개발비 아닐까 싶습니다. 크게 두 가지인데, 하나는 확보한 개발자가 원하는 퀄리티를 내지 못해서 생기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개발자를 도저히 못 구해서 외주를 줬는데 외주사가 퀄리티를 내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기대했던 퀄리티의 결과물이 나오지 않으면 돈은 돈대로 깨지고, 사람에 대한 실망도 생기고, 런칭하고 싶었던 타이밍도 놓치고, 갈아엎으려면 또 … [Read more...] about 스타트업이 외주 개발을 하면 안 되는 이유
파워포인트의 숨겨진 기능 총집합
파워포인트를 하다 보면 생각보다 많은 기능이 있다는 것에 많은 사람들이 놀랍니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을 가르쳐 드릴 수는 없기에 이번에는 파워포인트에서 무조건 알아야 하는 핵심 정보들로 PPT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좋은 이미지 소스 찾는 방법 2. 배경 제거 기능 (2010 이상 버전 가능) 3. 예쁜 글꼴 정보 및 글꼴 포함 기능 4. 색깔 정보 가지고 오기 5. 클립아트를 이용한 도형 이미지 만들기 1. 좋은 이미지 소스 찾는 방법 파워포인트의 분위기를 … [Read more...] about 파워포인트의 숨겨진 기능 총집합
싸게 팔수록 많이 남는 마법의 사업모델, 코스트코
첫 포스트의 주인공이었던 ‘코스트코’ 이야기를 약간 다른 관점에서 다시 해볼까 한다. 내가 코스트코의 팬을 자처하는 이유는 단순히 소비자로서 만족스럽기 때문만은 아니다. 상당히 보수적이고 성숙기에 있는 금융업에 몸 담고 있는 사람으로서, 마찬가지로 보수적이고 성숙기에 있는 유통업에서 코스트코가 이뤄낸 사업모델 혁신을 보면 정말 경이로움마저 느껴지기 때문이다. 좀 특이한 할인매장일 뿐인데 뭐가 그리 호들갑인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겠는데, 이 글에서는 코스트코의 사업모델이 … [Read more...] about 싸게 팔수록 많이 남는 마법의 사업모델, 코스트코
중국무술은 왜 실전에 약한가
1. 실전은 경기와 다르다는 환상을 깨자 세계의 많은 무술중 중국무술은 유독 신비감에 싸여있다. 전설과 설화 속에 도사나 영웅들의 모험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훌륭한 활약을 가능케 한 무력과 무술이 실제 현실 속에서도 가능하리라는 희망을 버리지 않는다. 중국무술이 기격에서 벗어나 기공, 양생술의 조류와 합쳐진 이래 중국무술에 대한 일반인의 환상은 점점 깊어져 갔다. 하지만 현실사회에서 중국무술 수련자의 모습은 실망스럽기 그지없다. 소수의 대가들을 제외하면 자신이 배우는 기술들이 어떻게 … [Read more...] about 중국무술은 왜 실전에 약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