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전 세계는 중국 인터넷 최대기업 알리바바의 미국 증시 상장으로 인한 그 폭풍에 휩싸여 있다. 아마도 아마존이라는 공룡과 유일하게 맞대결을 할 수 있는 인터넷 기업이 아닐까 싶은데 알리바바의 창업자인 마윈(영문명 Jack Ma)의 리더십과 경영철학이 같이 집중 관심을 끌고 있다.
유튜브에서 영어 번역가인 미키 리님이 최근에 번역한 마윈의 인터뷰 영상과 내용을 텍스트로 정리해 본다.
단순하게 엄청난 규모의 기업 공개의 해프닝이 아니라 마윈의 인터뷰나 그가 걸어온 길이 전세계에 공개가 되면서 중국을 바라보는 시각도 달라질 수 있을 정도라는 것이다. 굉장히 부럽다. 이런 기업인이 있다는 것…
또한 창업 후 얼마 안된 2000년 당시 마윈을 만나 200억을 선뜻 투자 결정을 한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 역시 대단하다고 할 수 밖에 없다. 이 역시 마윈 창업자가 손회장에게 신뢰를 주었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하고 미루어 짐작해 본다.
ps.국내에도 아마존과 알리바바가 직접 상륙을 한다고 한다. 국내 IT,인터넷 모든 분야가 어마어마한 폭풍에 휩싸일 것이 뻔하다. 심히 위기를 느낀다.
마윈 창업자의 내용만 텍스트로 정리함.
1. 중국 정부에 대한 이야기
짜릿하고 영광스러우며 몹시 숙연한 마음입니다. 이 순간이 저희에게 굉장히 중요한 이유는 세계인들이 저희에게 주신 거대한 선물이기 때문이며 오늘 이러한 신뢰를 받을 수 있게 된것에 대해서 저희는 몹시 기쁩니다.
저는 그들의 우려감을 이해합니다. 중국에 대한 뉴스기사를 읽은 사람들의 그러한 반응은 당연한거죠. 하지만 직접 중국에서 일하고 그곳에서 거주하고 생활해 보면 알게되실 겁니다. 그 정도로 나쁘지 않다는 것을요. 제가 말한 바 있지만 15년전 많은 사람들은 저에게 물었습니다.중국에서 생존하는 게 가능하냐고. 돈도 있어야 하고 정부와의 관계도 중요한 그런 환경속에서 말이죠. 우리는 대답했습니다. 저희는 가슴속 열정을 바탕삼아 일한다고. 우리는 믿습니다.
사람들을 신뢰할 때, 사람들이 저희를 신뢰할 때, 정부가 저희를 신뢰할 때, 고객이 저희를 신뢰할 때, 주주들이 저희를 신뢰할 때, 우리의 생존은 오직 그때 가능하다고.
그리고 저는 이해합니다. 사람들이 우리에게 갖고 있는 여러 걱정을 이해합니다. 하지만 그 분들은 우리를 믿게 될겁니다. 우리가 증명할 테니까요. 저는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합니다. 왜냐면 사업 리더의 역할 중 하나니까요. 진심으로 사회에 도움을 주고자한다면 반드시 정부와 협력해야 합니다. 단지 중국 정부뿐만 아니라 저는 제가 갈 수 있는 모든 국가의 정부와 협력하려고 노력합니다.
지난 15년의 기간동안, 저는 이것을 정부와 소통하고, 걱정을 들어주며, 어려움을 풀어줄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생각했습니다.
저는 일자리를 창조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원했고, 또한 내수를 증진시키고자 했죠. 이런 것들 모두가 우리가 하려는 일이고 정부가 풀고자 하는 문제들입니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 사실은 인터넷이 아직 어떤 정부도 친숙하지 못한 매체라는 겁니다. 따라서 그러한 정부에게 우리가 무슨일을 하는지 지속적으로 이야기하고, 그들이 무엇을 걱정하는 지 꾸준히 경청하면, 그러면 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업을 하는 이유가 그것이니까요.
네 물론이죠. ‘우리는 이것을 원한다.’ 라고 그들에게 이야기 해왔습니다. ‘이것이 나의 꿈이다.’, ‘이것이 우리가 중소기업이었던 시절부터 가져왔던 꿈이다.’, ‘이것이 내 꿈인 이유는 내가 15년전 사업을 시작했을 때는 아무도 우리를 도와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늘날 우리는 이 기술을 통해 이와 같은 많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게 되었다. 우리랑 같이 일하지 않겠는가.’
저는 우리가 만들어 나가고 있는 것이 ‘생태계’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생태계 속에서 정부는 매우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개발도상국의 신흥시장에서는 더더욱 그렇지요.
2. 시장에서 경쟁하면서 존경하는 기업에 대해서
저는 많은 미국회사들을 존경합니다. 그들은 역사를 바꿨고 세상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과거 몇년 동안 그들은 환상적인 업적을 이룩했죠. MS,GE,IBM,구글…제 생각에 그들은…
페이스북,아마존,이베이…정말 많은 혁신을 이뤄왔습니다. 그래서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이것입니다. 미국에 들어온 것은 배우기 위함이며 중소기업을 돕기 위함입니다.
제 생각에 미국 내 많은 중소기업들 농민을 포함함 중소기업들, 이들은 신기술의 혜택을 제대로 받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저희의 주력 분야지요.
그래서 저희가 이곳에 온 이유는 이들을 돕기 위해서입니다. 경쟁을 하러 온 것이 아닙니다. 제 생각에 저희의 철학과 전통적인 서양 기업 철학의 차이는…저희 CEO는 예일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 제 파트너 조 챠이말입니다.
그가 저에게 말했어요 ‘ 잭! 자네와 5년 동안 같이 근무했지만 자네로부터 한 번도 경쟁사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적이 없네.’
저는 말했죠 ‘ 경쟁사에 대해서 뭐하러 이야기 하는가? 내가 보기엔 이 모든 것이 기회라네. 세상엔 70억명의 사람들이 존재하고 그 중 절반만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데 왜 경쟁을 걱정하는가?’
3. 기업공개를 통해 확보한 자금 운영에 대해
어느 계열사라고 집어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만, 우리는 저희 생태계를 확장시키기 위해 투자 그리고 그 외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오늘날 저희는 중국에서 꽤 대기업이라고 볼 수 있을지 모르나 미래의 저희와 비교할 때 혹은 전 세계와 비교할 때 아직 보잘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102년은 지속되는 기업이 되길 원합니다. 15년간 지속되어 왔고 앞으로 87년간은 더 지속이 될 겁니다.
돈에 대해서 저희가 하고 싶은 말은 이것입니다. ‘돈은 오직 생태계에 도움을 주는 용도로만 사용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 생태계가 반드시 중소기업들을 도울 수 있어야 하니까요.
4. 기업 공개를 통해서 개인적으로 올 변화에 대해
제 생각에는 이미 저를 바꾸고 있어요. 많은 사람들이 이제 ‘아! 잭, 당신은 부자로군!’ 이렇게 생각하니까요. 그리고 14년전 제 아내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은 남편인 내가 부자 사업가가 되길 원해요? 아니면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사람이 되길 원해요?’
제 아내는 말했습니다.
‘난 당신이 존경받는 사업가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당신이 부자가 되는 걸 원하지 않아요.’
아마 그 당시 아내는 제가 부자가 될거라고 생각하지 못했을 겁니다. 네 저는 무엇을 사지 않아도 이미 너무도 행복합니다. 제 인생 가장 경이로웠던 시절은 월급 20달러 받던 때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렇게 생각해요. 누군가 1백만 달러를 갖고 있다면 그건 그의 돈입니다.
1천만 달러를 갖고 있다면 그때부터 문제가 생깁니다. 인플레이션에 대해서 걱정하고 이것 저것에 대한 근심하게 되지요.
10억 달러를 갖고 있다면 그것은 남들이 그에게 맡긴 신뢰입니다. 그의 돈이 아닙니다. 제가 가진 돈은 사람들이 저에게 맡긴 신뢰입니다. 그들은 제가 이 돈을 다른 사람들보다 더 바람직하게 사용할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아니오. 제 생각에 모든 신뢰는 쌓는데 시간이 걸리며 서두르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행동으로써 증명해야 합니다. 말로써가 아니고요.
바로 그것을 저희는 믿습니다. 중국엣 사업하는 15년 동안 어느 누구도 우리가 생존할 것이라고 믿어주지 않았습니다. 누구도 오늘날 우리가 이곳에 오게 될 것이라고 믿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증명해 냈습니다. 그리고 매우 중요한 사실은 중국 신용 체계가 굉장히 안좋은데도 불구하고 우리는 매일 1,800만건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그것은 곧 매일 1,800만 쌍의 사람들이 우리에게 신뢰를 맡기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여기에 있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