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네이버에 뉴스가 뜨는걸 혐오한다. 네이버 뉴스는 기사 읽는 재미를 떨어뜨린다. 어느 언론사에서, 어떤 기자가, 무슨 기사를 썼는지 확인하는걸 즐기는 나에게 그걸 구분짓기 어렵게 만들어 버리는 네이버 뉴스는 똥덩어리 같은 존재다. 네이버 뉴스가 전반적인 기사들의 품질을 떨어뜨리는데 일조했다는 점도 혐오하는 이유 중 하나다. 안타깝게도 비슷한 일이 미국에서도 일어나려 하고 있다. 페이스북이 뉴욕 타임즈를 비롯한 언론사들의 뉴스를 호스팅하려 하고 있다고 한다. (당연하게도) 이를 우려하는 … [Read more...] about 페이스북은 어떻게 뉴스 브랜드를 죽여버릴까
전체글
파워포인트로 인포그래픽 따라잡기
일반적인 보고서는 글로 표현한다. 정확한 내용은 서술할 수 있지만 이해하기 위해서는 차근차근 읽어줘야 이해할 수 있다. 때로는 머리 속으로 가상의 이미지를 그려야지만 이해할 수 있다. 현재 위 표현된 자료는 생산직과 관리직 인원이 얼마나 증가했으며, 관리직 인원 중 R&D 인력이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알려주는 글이나, 그 인원의 증가는 글을 읽어도 쉽게 표현되지 않는다. 이런 경우 우리는 일반적으로 차트를 이용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돕는다. 글에 비해 한 … [Read more...] about 파워포인트로 인포그래픽 따라잡기
농업이 미래 성장산업이 될 수 있을까
메가트렌드를 논하는 사람들은 농업이 미래 성장 산업이라고 주장한다. 2050년이면 지구 인구는 90억을 돌파하고 2100년이면 110억에 육박한다. 인구전망은 분명 농업이 성장산업임을 증명하고 있다. 이 거대한 인구를 먹여 살리기 위해서는 새로운 농업 혁명이 요구된다. 지금까지의 방법으로 엄청나게 늘어난 인구를 부양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새로운 대안, 획기적인 발상의 전환이 필요할 때이다. 지금 가장 앞서 있는 기업은 단연 몬산토이다. 몬산토의 라운드업레디는 획기적인 발명품이었다. 제초를 … [Read more...] about 농업이 미래 성장산업이 될 수 있을까
P&G 글로벌 브랜드 최고책임자가 말하는 광고의 새로운 황금기
THE DRUM의 The Time of advertisers 'wandering in the desert' is over, says P&G global brand chief Marc Pritchard의 번역글 입니다. 프록터 & 갬블(Procter & Gamble, P&G)의 글로벌 브랜드 구축 최고 책임자(global brand building officer)인 Marc Pritchard는 현재의 연결된 환경으로 인해, 곧 닥칠 크리에이티브 기회의 … [Read more...] about P&G 글로벌 브랜드 최고책임자가 말하는 광고의 새로운 황금기
성인들도 성인물 못보는 나라
방통위(방송통신위원회)가 인터넷 음란물을 집중 단속하겠다며 태스크 포스 팀까지 꾸렸다.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개정안으로 법안을 마련했는데, 이게 4월 16일부터 시행 예정이라 한다. 토렌트 같은 P2P 뿐만 아니라, 웹하드, SNS, 실시간 개인방송, 카페, 블로그 등도 모두 모니터링해서 관리한다고. 지금은 아청법인가 뭔가에 따라서 교복 입은 것만 잡혀가는데, 이젠 ‘야동’이라 부를만 한 것들은 모조리 잡아갈 태세다. 좀 너무 심한 것 아닌가. 성인이 성인물도 마음대로 못 보면 이게 … [Read more...] about 성인들도 성인물 못보는 나라
레진코믹스 방통위 유해매체 지정 비판 트윗 모음
[View the story "레진코믹스 방통위 유해매체 지정 비판 트윗 모음" on Storify] … [Read more...] about 레진코믹스 방통위 유해매체 지정 비판 트윗 모음
팀 쿡의 벽돌
※ 이 글은 Bloomberg의 ‘Tim Cook Speaks Up’을 번역한 글입니다. 저는 일과 사생활을 분리하기 위해 많이 노력한 편입니다. 제 커리어에서 기본적인 수준의 사생활을 보장받고 싶었습니다. 스스로를 많이 드러내고 싶어하지도 않았고요. 애플은 이미 세계인들로부터 큰 관심을 모은 회사였기 때문에 저는 제품과 고객 혁신에 집중했습니다. 동시에 전 마틴 루터 킹 목사의 가르침을 마음에 새기고 있었습니다. “인생에서 지속적이고 예민하게 물어야할 질문은 ‘다른 … [Read more...] about 팀 쿡의 벽돌
‘화폐전쟁’이라는 말에 속지 말아야 하는 이유
중국의 쑹훙빙이라는 사람은 대단한 듯 하다. 이전에도 화폐전쟁 혹은 경쟁적 평가절하라는 단어가 없지는 않았으나 중앙은행의 모든 정책을 화폐전쟁이라는 단어 하나로 설명하게 된 일은 쑹씨의 어이없는 책을 빼놓고는 설명하기 어렵다. 화폐전쟁이란 대체 무엇인가? 화폐전쟁은 사실상 경쟁적 평가절하, 근린궁핍화(인근궁핍화, beggar-thy-neighbor)와 같은 의미로 쓰인다. 이들 정책의 목표는 수출을 촉진시켜 자국의 경기를 활성화시키는 … [Read more...] about ‘화폐전쟁’이라는 말에 속지 말아야 하는 이유
가격경쟁에서 탈출하기 위한 3가지 전략
여기저기에 벤처기업을 하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다니고 있기는 하지만, 어쨌든 저는 변리사입니다. 변리사는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입니다. 전문직이라고도 하죠. 돈 많이 번다고 소문은 나있지만, 여러분들의 친구중에 변리사일을 하는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면 다 그런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실 겁니다. 전문직은 돈을 많이 벌어서 전문직이 아닙니다. 전문적인 일을 하기 때문에 전문직입니다. 남들이 제공할 수 없는 영역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전문직이고 전문가입니다. 아름다운 … [Read more...] about 가격경쟁에서 탈출하기 위한 3가지 전략
걸그룹을 하드캐리한 아이돌 10인
서태지는 등장하자마자 판을 바꾸며 ‘문화대통령’에 등극했고, H.O.T는 1집 하나로 사실상 ‘아이돌’ 자체를 정의했다. 하지만 이제 그런 일은 매우 드물다. 최근 1집에서 바로 뜬 경우는 미쓰에이(정작 그 이후 죽을 쑨 게 함정), EXO 정도다. 그들에게도 인고의 세월이 필요하고, 그동안 각종 예능에 출연하며 존재감을 드러내야 비로소 음악도 함께 뜨는 구조가 확립됐다. 여기서 에이스의 중요성이 부각됐는데, 역사를 이뤄낸 이들을 소개한다. 1. 슈가 아유미 진정한 … [Read more...] about 걸그룹을 하드캐리한 아이돌 10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