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잔에서부터 T셔츠, 인터넷에 이르기까지, '아인슈타인이 말했다'는 인용구들이 도처에 넘쳐난다. 그러나 이 위대한 물리학자가 정말로 그런 말을 했을까? 아인슈타인의 말과 짝퉁을 한번 가려내 보자. "Imagination is more important than knowledge. Knowledge is limited. Imagination encircles the world." Quiz 1. 나는 어렸을 때, 발가락이 커서 양말에 빵꾸가 나곤 했다. 그래서 나는 양말을 신지 … [Read more...] about (Quiz) 아인슈타인은 그런 말을 했을까?
전체글
이자스민을 옹호할 수밖에 없는 이유
내가 이자스민을 비롯한 이주민 관련 문제에 유독 예민하고 공격적인 반응을 보인 건 휴머니스트 코스프레도 아니고 진보/개혁 진영으로서 느끼는 당위에서 비롯된 것도 아니다. 어쩌면 짧은 기간이었지만 이주민들과 동고동락했던 개인적인 경험이 없었다면,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무관심이거나 그들에게 지원되는 예산을 반대하는데 선봉에 있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누가 얼마나 봐줄진 모르겠지만 오늘은 술김에 꼭 이 이야길 해보고 싶다. 알아듣기 힘들어도 술주정이려니 관대하게 읽어줬으면 … [Read more...] about 이자스민을 옹호할 수밖에 없는 이유
작은 여자친구가 좋아…
원문: 어썸데이툰 … [Read more...] about 작은 여자친구가 좋아…
전문가는 1만 시간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회사의 업무가 너무 '루틴~'해서 재미가 없는가? 서당개도 풍월을 읊는다는 3년이 지나고, 금수강산도 변한다는 10년을 넘기니 이제 당신 분야에 대해서는 당신이 최고가 아닐까 생각하는가? 그러면 당신은 발전해 나갈 희망이 없다. 착각 위에서는 아무 일도 이룰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선배들이 만들어 놓은 양식에 숫자나 채우고 기안지의 단어나 바꾸는 일을 무한 반복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에 실망하고 심지어 짜증이 난다면, 그런 당신은 최소한의 희망은 … [Read more...] about 전문가는 1만 시간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그리스가 복지 때문에 망했다고?
우리나라는 전형적인 '덜 주고 덜 받는' 구조입니다. 세금을 덜 걷는 만큼, 덜 혜택을 받는 그런 나라이죠. 이런 구조는 과거에 충분히 용인될 수 있었습니다. 인구피라미드에서 가장 아래와 중간층이 두꺼웠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더이상 이런 구조로는 나라가 유지될 수 없습니다. 혜택을 받는 노인층은 점점 두터워지는데 이런 노인층을 부양해야 할 젊은층은 점점 얇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노인층에게 지급하는 연금만 가지고도 막대한 지출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런 … [Read more...] about 그리스가 복지 때문에 망했다고?
애플은 어떻게 워치를 만드는가
이 글은 Greg Koenig의 “How Apple Makes the Watch“를 옮겨온 것입니다. 애플은 세계 상품 제조의 선두에 서 있는 회사다. 옛날에는 이 얘기를 하려면 “일반 소비자 상품”이나 “전자상품”이라는 얘기를 꼭 해야 했지만, 지난 분기에 애플은 24시간마다 보잉 787 한 대 분량의 아이폰을 계속해서 생산해서 내보냈다. 나머지 제품군까지 추가하면 애플의 공급 체인이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제조 단체임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보잉은 워싱턴 주 에버렛 시에 있는 … [Read more...] about 애플은 어떻게 워치를 만드는가
‘꼰대’가 되지 않기 위한 7가지 원칙
언제부터인가 일부 층에서만 사용되던 ‘꼰대’라는 용어가 전 연령층으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자신은 모르지만 남들은 당신을 꼰대로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문제는 조언과 꼰대질은 정말 백지 한 장 차이라는 것. 나이가 많든, 적든 누구나 꼰대가 될 수도 있고 누구나 멋진 조언자로 남을 수도 있다. (이런 글을 적는 것 자체가 이미 꼰대짓일지 모르지만) 당신이 꼰대가 되지 않기 위한 7원칙을 적어본다. 1. 상대가 요청하지 않았을 때 조언하려 들지 않는다 이 원칙만 지켜도 사실상 … [Read more...] about ‘꼰대’가 되지 않기 위한 7가지 원칙
네이버 공화국: 홈페이지를 만들 필요가 없는 나라, SEO를 잊어버린 나라
홈페이지를 만들 필요가 없는 나라, 대한민국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일에 시간과 돈을 들이는 이유는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서 잠재 고객을 찾아내고 이들과 특별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웹사이트의 컨텐츠는 이를 소비할 방문자와 독자를 전제로 제작되기 때문에 웹 사이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트래픽의 확보는 웹사이트 운영의 동기이자 보상이고 목표라 할 만큼 중요하다. 어떤 웹사이트가 트래픽을 확보하는 방법에는 배너와 같은 디스플레이 광고나 검색 키워드 광고 … [Read more...] about 네이버 공화국: 홈페이지를 만들 필요가 없는 나라, SEO를 잊어버린 나라
애플 디자인 특허의 비하인드 스토리
아이디어는 크게 ‘만드는’ 아이디어와 ‘파는’ 아이디어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발명이고 후자는 마케팅이다. 만드는 아이디어는 공학적 아이디어고, 후자는 심리학적 아이디어다. 만드는 아이디어는 생산에 관한 것이다.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만드는 아이디어가 선행되어야 한다. 파는 아이디어는 성공적인데, 만드는 아이디어가 부실하면 사기꾼이 된다. 반면, 마케팅을 잘해도, 아이템이 나쁘면 그 사업은 실패한다. 잡스는 만드는 아이디어와 파는 아이디어 두 가지 분야를 명확히 알고 있었고, 그것의 … [Read more...] about 애플 디자인 특허의 비하인드 스토리
스타트업이 외주 개발을 하면 안 되는 이유
가장 많은 시행착오 비용은 개발에서 온다 앱/웹 서비스 스타트업에서 가장 많은 시행착오 비용이 발생하는 영역은 어디일까요? 아마도 개발비 아닐까 싶습니다. 크게 두 가지인데, 하나는 확보한 개발자가 원하는 퀄리티를 내지 못해서 생기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개발자를 도저히 못 구해서 외주를 줬는데 외주사가 퀄리티를 내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기대했던 퀄리티의 결과물이 나오지 않으면 돈은 돈대로 깨지고, 사람에 대한 실망도 생기고, 런칭하고 싶었던 타이밍도 놓치고, 갈아엎으려면 또 … [Read more...] about 스타트업이 외주 개발을 하면 안 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