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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와 독자의 경계가 없는 이슈 큐레이팅 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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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가 다음 AI 과제로 적절한 이유

2016년 3월 17일 by 개골 [괴물]

스타크래프트가 다음 AI 과제로 적절한 이유

구글, 바둑 다음엔 ‘스타크래프트’ 게임에 도전 (조선일보) 이세돌 9단과 바둑 대결로 인간 두뇌에 도전한 구글이 다음 인공지능(AI) 도전 과제로 ‘스타크래프트’를 꼽았다. 스타크래프트는 미국 게임사 블리자드가 만든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구글의 제프 딘 선임연구원은 9일 오전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구글의 머신러닝’ 간담회에서 “구글 인공지능의 다음 도전과제는 스타크래프트”라고 말했다. 며칠전 구글에서 바둑 다음으로 스타크래프트에 … [Read more...] about 스타크래프트가 다음 AI 과제로 적절한 이유

알파고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남겨진 숙제

2016년 3월 16일 by 김진영

알파고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남겨진 숙제

이번 주 내내 화제가 되었던 ‘세기의 대결’이 알파고의 승리로 끝났다. 어렸을 때 남들처럼 바둑을 배웠고, 지금은 검색엔진의 데이터 과학자로 일하는 필자 역시 매 대국을 흥미롭게 지켜보았다. 필자는 꾸준히 글을 통해 빅데이터의 허상을 지적해왔고 최근에는 일반인들의 데이터 입문을 돕는 책까지 출판한 터라 특히 관심이 가는 주제였다. 하지만 필자에게 더 흥미로웠던 점은 이 사건에 대한 전문가와 비전문가 간의 반응 차이였다. 언론, 특히 한국 언론에서 보도되는 알파고는 인류의 구세주 혹은 재앙으로 … [Read more...] about 알파고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남겨진 숙제

펩시 임원이 광고업계에 전하는 ‘따끔한’ 충고

2016년 3월 16일 by 콘텐타

펩시 임원이 광고업계에 전하는 ‘따끔한’ 충고

※ 이 글은 AdvertisingAge의 'PepsiCo Exec Has Tough Words for Agencies'을 번역한 기사입니다. 동영상 시작 전, 강제로 재생되는 광고는 더이상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지 못한다. 마케팅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은 낙후되어 의미가 바래고 있다. 광고 대행사들의 명성은 예전 같지 않으며 업계는 매너리즘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용어는 사라져야 한다. 무시무시하게 들릴 수도 있는 이 주장은 모두 펩시의 고위 임원 브래드 … [Read more...] about 펩시 임원이 광고업계에 전하는 ‘따끔한’ 충고

실전! 외국인과 비즈니스 회의하기

2016년 3월 16일 by 퀘벤하운

실전! 외국인과 비즈니스 회의하기

해외 업무를 시작하신 분, 갑자기 외국인과 회의가 잡혀 이 글을 검색하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쓰게 되었습니다. 오롯이 경험과 구글신을 바탕으로 한 글입니다. 물론 업계에선 저보다 훨씬 능력 있으신 분들은 많이 있으니, 그분들이 이 글을 보신다면 댓글을 통해 부족한 점에 대한 조언도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0. 도입 회의는 비즈니스 세계에 있어 시작과 끝입니다. 즉, KOM(Kickoff Meeting)으로 시작한 … [Read more...] about 실전! 외국인과 비즈니스 회의하기

컴퓨터에게 아름다움을 가르치는 게 가능할까? : 데이터 시대의 디자이너

2016년 3월 16일 by 전형탁

컴퓨터에게 아름다움을 가르치는 게 가능할까? : 데이터 시대의 디자이너

디자이너 두 명이 웹사이트 상품 구매버튼의 색상을 결정하기 위해 토론하고 있다. 디자이너 A는 블루를 사용하길 원하고 디자이너 B는 레드를 사용하길 원한다. 과거였다면 이런 토론은 색채 이론, 색채 심리학, 브랜딩과 컬러 트렌드 등 다양한 이론과 가설이 오고 가며 정답이 아닌 합의점을 찾아내는 설득의 과정에 가까웠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이런 토론은 큰 의미를 갖지 못한다. 버튼 색상 논쟁을 종결짓는 건 이제 이론도, 유행도 아닌 숫자다. 테스트의 간소화와 일반화로 인해 구매 버튼 색상의 … [Read more...] about 컴퓨터에게 아름다움을 가르치는 게 가능할까? : 데이터 시대의 디자이너

희귀난치성 질환자의 학습을 돕는 이로운 기구

2016년 3월 16일 by 이로운넷

희귀난치성 질환자의 학습을 돕는 이로운 기구

나는 보조기구입니다 저에게는 자동자 디자이너를 꿈꾸는 19살 친구가 있습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공부해야 하지만, 근이영양증을 앓고 있는 친구는 앉아있는 것조차 버거운 상태입니다. 퇴행성 근육병을 앓다 보니 손과 발을 움직이는 데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제 친구는 꿈을 포기하지 않고, 누워서 노트북을 이용해 사이버 학교 수업을 들으며 매일 꿈에 한 발짝씩 다가가고 있어요. 저는 그런 제 친구에게 ‘손’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저를 주로 전통 휠체어나 … [Read more...] about 희귀난치성 질환자의 학습을 돕는 이로운 기구

창의성을 촉진하는 질문 ①: ‘어떻게’인가, ‘무엇’인가?

2016년 3월 16일 by 박영준 (질문술사)

창의성을 촉진하는 질문 ①: ‘어떻게’인가, ‘무엇’인가?

예술가처럼 살기 위해선 어떤 질문을 더 자주 해야 할까? Q1: 어떻게 하면 그림을 더 잘 그릴까?” Q2: 어떤 그림을 그리면 좋을까?” 위 두 질문 중 어떤 질문을 선택하였는가? 다행히 정답이 있는 질문은 아니다. 질문의 순서와 해당 질문에 머무르는 시간은 중요할 수 있다. 어떤 질문이 더 탁월한 예술가의 질문일까? 실제 예술가들은 어떤 질문을 하며 살아갈까? 몰입과 창의성 연구의 대가로 잘 알려진 칙센트미하이의 유명한 연구사례를 호기심을 가지고 살펴보자. 1964년 … [Read more...] about 창의성을 촉진하는 질문 ①: ‘어떻게’인가, ‘무엇’인가?

소셜미디어 담당자가 알려주지 않는 SNS의 진실

2016년 3월 15일 by Jay

소셜미디어 담당자가 알려주지 않는 SNS의 진실

#1. 채널 경쟁은 끝났다. 고객사나 업계 담당자분들을 만나면,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다음 채널이 뭐가 될까요?”, “어떤 채널에 관심을 가져야 할까요?” 트위터가 갑자기 흥하고 그 뒤를 페이스북이 잇는다 싶었는데 점점 기업들에 여의치 않은 상황이 이어지면서, 여전히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다만, 저는 그렇게 봅니다. 채널 경쟁은 끝났습니다. 페이스북의 뒤는 없다 혹은 모르겠다 식의 이야기가 아니고요. ‘중요하지 않다’가 더 가깝겠습니다. 무슨 … [Read more...] about 소셜미디어 담당자가 알려주지 않는 SNS의 진실

다섯 장의 슬라이드로 최고의 전략을 세우는 법

2016년 3월 15일 by 이재홍

다섯 장의 슬라이드로 최고의 전략을 세우는 법

효과적인 전략 수립은 미래지향적이고 시장 중심적이어야 한다. - Jack welch 실제 회사에서 전략을 수립하시는 분은 많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전략기획실 하면 나름 회사에서 인정받는 능력자들이 포진하고 있는 곳 아니겠습니까?ㅎㅎ 하지만 전략 수립의 범위를 좀 넓게 보자면 부서의 사업계획 수립이나 프로모션 기획안 작성 같은 것들이 모두 포함될 것입니다. 따라서 나름의 기본적인 원칙을 알고 있다면 업무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죠. 그리고 1인 기업이 아니고서야 전략을 세웠으면 … [Read more...] about 다섯 장의 슬라이드로 최고의 전략을 세우는 법

샤오미, 소비자를 ‘미디어’로 진화시키다

2016년 3월 15일 by 윤지영

샤오미, 소비자를 ‘미디어’로 진화시키다

연결의 실마리 파리에 도착한 다음 날 20년 지기 친구들을 만났다. 3구에 있는 새로 생긴 식당 ‘엘머(Elmer)‘는 변화하는 파리를 보여주는 듯했다. 입구에 들어서자 프랑스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넓고 탁 트인 공간, 모던한 나무 인테리어에 일단 기분이 좋아졌다. 왠지 즐겁고 맛있는 점심이 될 것 같은 기대감이 들었다. 유쾌했던 점심시간을 페이스북에 공유했다. 그러자 미카엘은 내 사진에 친구 하나를 태그한다. 누군가 가서 보니 좀 전에 테이블에서 만난 식당 주인이었다. 그러자 그의 … [Read more...] about 샤오미, 소비자를 ‘미디어’로 진화시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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