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5년간 3조5000억 투자한다고 발표한다 2. 조낸 그럴듯한 연구소를 차리고 연봉 2억의 연구소장 자리에 낙하산을 내려보낸다 3. 연봉 1억여원의 임원진 등 10여명 정규직 낙하산들로 채우고 나머지는 연봉 2000의 비정규직으로 채운다 4. 뭔가 하는 척 한다. 5. 잘 안된다 6. 한 10억 주고 인공지능 프로그램 외주준다. 7. 잘 안된다. 8. 한국판 알파고 개발완료했다고 발표한다. 9. 시연을 위해 이세돌과 이창호를 부른다. 한국식 알파고는 … [Read more...] about 한국판 알파고 만드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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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at Dragon, Cancer”: 게임이란 무엇인가?
That Dragon, Cancer 한국에서 게임이 미디어에 소개되는 건 보통 두 가지 경우다. 범죄자의 컴퓨터에서 게임이 발견되었을 때, 게임이 외화를 잔뜩 벌어다주었을 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게임이란 문화를 향유하지만, 향유층의 경계선을 넘어서면 여전히 게임은 문화가 아니라 무가치하고 반사회적인 그 무엇인가로 여겨진다. 이 기사가 그런 선입견을 좀 풀어줄 수 있을까. 한국의 설 연휴 첫 날, 태평양 너머에서 뉴욕타임즈는 한 편의 게임을 소개하는 기사를 실었다. 리그 오브 레전드나 … [Read more...] about “That Dragon, Cancer”: 게임이란 무엇인가?
도달률을 높이는 포스팅 제목 짓기 팁
저번 화에서 네이밍에 관한 글을 올렸더니 포스팅용 컨텐츠 제목은 어떻게 지어야 하냐고 물어보신 분이 계셨어요. 그래서 오늘은 도달률을 높이는 컨텐츠 포스팅 제목 짓는 간단한 팁을 공유해보겠습니다. 1. 블로그 포스팅 제목 짓기 네이버 검색광고 활용하기 우리나라에선 온라인으로 뭔가를 알리려면 네이버를 거치지 않을 수가 없는 환경이죠. 아시다시피 네이버 검색 노출은 중요합니다. 발행하기 전에 네이버 광고관리시스템을 이용해 제목을 뽑으면 포스팅 도달률을 높일 수 … [Read more...] about 도달률을 높이는 포스팅 제목 짓기 팁
단어를 독점한 자들: 어버이와 엄마들
근대 이전의 중국 문화권에는 피휘(避諱) 문화가 있었다. 왕의 이름에 쓰인 글자를 일상생활에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규칙이다. 그런데 왕의 이름에 일상에서 흔히 쓰이는 한자가 들어가면 백성들은 제대로 의사소통을 하기 어려울 지경이 된다. 그래서 묘호는 일부러 흔하지 않은 한자를 사용하거나, 심지어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 쓰기까지 했다. 꽉 막힌 유교문화였지만 나름대로 유연성을 발휘했던 셈이다. 태양과 태양 사이 그런데 대통령의 이름도 거리낌 없이 부르는 현대에는 엉뚱한 어려움이 … [Read more...] about 단어를 독점한 자들: 어버이와 엄마들
2016년 IT 업계를 이해하기 위한 5가지 상식
※ 한화투자증권에서 주최한 Cloudera 윤명호 이사님의 커넥티드 카 세미나 내용을 정리·편집한 글입니다. 편집자 주: '커넥티드 카'란 IT에 자동차를 연결시킨 것으로, 인터넷을 통해 차량과 양방향으로 연결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스마트폰 등을 통해 외부에서 시동을 걸거나 히터 등을 켜고 끌 수 있으며, 차량에서 뉴스와 날씨 등의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다. 애플을 선두로 구글 등의 IT 기업들이 개발 중이며, 볼보, 벤츠, 아우디 등 기성 자동차 기업들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Read more...] about 2016년 IT 업계를 이해하기 위한 5가지 상식
당신이 지나친 셔츠의 7가지 디테일: 패션리더들은 아는 셔츠에 대한 모든 것
※ 이 글은 남성 커스텀 전문 브랜드 스트라입스에서 제공하는 네이티브 애드입니다. 광고이지만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좋은 정보로 가득한 콘텐츠이니,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셔츠는 특별한 날과 일상을 더불어 남성들이 가장 많이 입는 옷이다. 몸에 잘 맞는 깔끔한 셔츠에 슬랙스만 갖춰 입더라도 어디 가서 부족하단 이야기를 들을 새가 없다. 그러나 기본이 되는 아이템인 만큼 제대로 갖춰 입는 게 굉장히 힘든 것 역시 셔츠이기도 하다. 칼라 모양은 왜 그렇게 다양하며, 세상에 … [Read more...] about 당신이 지나친 셔츠의 7가지 디테일: 패션리더들은 아는 셔츠에 대한 모든 것
스타크래프트가 다음 AI 과제로 적절한 이유
구글, 바둑 다음엔 ‘스타크래프트’ 게임에 도전 (조선일보) 이세돌 9단과 바둑 대결로 인간 두뇌에 도전한 구글이 다음 인공지능(AI) 도전 과제로 ‘스타크래프트’를 꼽았다. 스타크래프트는 미국 게임사 블리자드가 만든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구글의 제프 딘 선임연구원은 9일 오전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구글의 머신러닝’ 간담회에서 “구글 인공지능의 다음 도전과제는 스타크래프트”라고 말했다. 며칠전 구글에서 바둑 다음으로 스타크래프트에 … [Read more...] about 스타크래프트가 다음 AI 과제로 적절한 이유
알파고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남겨진 숙제
이번 주 내내 화제가 되었던 ‘세기의 대결’이 알파고의 승리로 끝났다. 어렸을 때 남들처럼 바둑을 배웠고, 지금은 검색엔진의 데이터 과학자로 일하는 필자 역시 매 대국을 흥미롭게 지켜보았다. 필자는 꾸준히 글을 통해 빅데이터의 허상을 지적해왔고 최근에는 일반인들의 데이터 입문을 돕는 책까지 출판한 터라 특히 관심이 가는 주제였다. 하지만 필자에게 더 흥미로웠던 점은 이 사건에 대한 전문가와 비전문가 간의 반응 차이였다. 언론, 특히 한국 언론에서 보도되는 알파고는 인류의 구세주 혹은 재앙으로 … [Read more...] about 알파고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남겨진 숙제
펩시 임원이 광고업계에 전하는 ‘따끔한’ 충고
※ 이 글은 AdvertisingAge의 'PepsiCo Exec Has Tough Words for Agencies'을 번역한 기사입니다. 동영상 시작 전, 강제로 재생되는 광고는 더이상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지 못한다. 마케팅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은 낙후되어 의미가 바래고 있다. 광고 대행사들의 명성은 예전 같지 않으며 업계는 매너리즘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용어는 사라져야 한다. 무시무시하게 들릴 수도 있는 이 주장은 모두 펩시의 고위 임원 브래드 … [Read more...] about 펩시 임원이 광고업계에 전하는 ‘따끔한’ 충고
실전! 외국인과 비즈니스 회의하기
해외 업무를 시작하신 분, 갑자기 외국인과 회의가 잡혀 이 글을 검색하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쓰게 되었습니다. 오롯이 경험과 구글신을 바탕으로 한 글입니다. 물론 업계에선 저보다 훨씬 능력 있으신 분들은 많이 있으니, 그분들이 이 글을 보신다면 댓글을 통해 부족한 점에 대한 조언도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0. 도입 회의는 비즈니스 세계에 있어 시작과 끝입니다. 즉, KOM(Kickoff Meeting)으로 시작한 … [Read more...] about 실전! 외국인과 비즈니스 회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