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산은경제연구소가 발간한 『일본의 신도시 공동화 현상과 시사점』이라는 보고서 요약 부분과 주요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1960년대부터 대도시 주택난을 해소하고자 도쿄, 오사카, 나고야 등 대도시 외곽에 신도시를 개발하는 정책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2000년 이후 부동산정책이 뉴타운 개발에서 도심재생사업으로 전환되면서 늘어난 도심 주택이 신도시의 주택 수요마저 흡수하는 이른바 '신도시 공동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특히 도쿄 의존도가 높은 베드타운형 … [Read more...] about 일본의 신도시 공동화 현상 : 지금 한국은?
전체글
부겸유감
김부겸은 참 매력적인 정치인이다. 그는 민주당 깃발을 들고 고향으로 왔다. 그 고향이 대구다. 그냥 대구도 아니다. 무려 수성구다. 대구의 강남이라 불리우는 보수세력의 절대적 텃밭. 한나라당(새누리당) 이름이 걸리면 누구나 당선될 수 있다는 그 곳. 투표할 때 후보가 누구인지는 중요하지 않다는 그 곳. 그 고향에서 선전했지만 첫번째 도전에서는 고배를 마셨다. 국회의원에 이어 시장에도 도전했다. 또 선전했을 뿐 시청으로 출근하는 건 그의 운명이 아니었다. 그리고 다시 국회의원에 도전했다. 이미 … [Read more...] about 부겸유감
‘전문가 시대’, 누가 진짜 전문가일까
바야흐로 전문가 시대입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가로 인정받지 않으면, 직장 또는 사회에서 오래도록 생존하기 어렵습니다. 제가 늘 주장하는 #직장에서생존 기본 원리 자체가 바로 '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문가는 어떤 사람들이고, 그들이 왜 전문가인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가 전문가라고 우기는 시대 좀 우스울지 모르지만, 과거에는 전혀 '전문 분야'라고 일컬어지지 않았던 분야에서도 스스로 전문가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하나둘씩 나타나기 시작하였습니다. 물론 … [Read more...] about ‘전문가 시대’, 누가 진짜 전문가일까
일자리를 빼앗아 가는 것은 중국이 아니라 자동화입니다.
※ 이 글은 뉴욕타임스에 기재된 「The Long-Term Jobs Killer Is Not China. It’s Automation」을 번역한 글입니다. 쉐리 존슨 씨가 자동화에 빼앗긴 첫 일자리는 조지아주에 있는 신문사에서 프린트 기계 안으로 종이를 채워 넣는 작업이었습니다. 나중에 존슨 씨는 기계가 물건을 만들고 재고를 관리하는 작업을 하는 방법까지 익히는 것을 지켜봐야 했습니다. 그걸 지켜보면서 화가 났어요. 도대체 저 같은 사람은 어떻게 살아가라는 거냐는 생각이 … [Read more...] about 일자리를 빼앗아 가는 것은 중국이 아니라 자동화입니다.
가격 전략의 과학 : 최고의 제품 가격 7가지
여러분은 제품에 대한 최적의 가격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시나요? 원가 등을 고려한 적절한 선의 제품 가격 선택은 오히려 또 다른 고민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낮은 가격은 제품 수익에 영향을, 높은 가격은 제품 판매량에 영향을 가져다주겠죠. 좀 더 생각해볼까요? 가격 전략은 무척 복잡하기 그지없습니다. 참고로 단일 가격이 몇 가지 전략적인 가격 옵션을 준비하는 것보다 수익을 약화시킨다는 것,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매출 수익 향상을 위한 최고의 제품 가격 전략 7가지를 … [Read more...] about 가격 전략의 과학 : 최고의 제품 가격 7가지
버락 오바마 대통령 고별 연설 번역
※ 이제 무대에서 떠날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 또한 미국 최초의 소수자 대통령.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 10일(현지시간) 자신의정치적 고향인 시카고에서 퇴임을 기념하는 고별 연설을 가졌다. 오바마의 재임 8년, 그리고 앞으로의 과제, 미국의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요인들을 정리한 오바마다운 명연설이다. 서로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우리 모두를 위한 것이 되어야 할 민주주의는 대체 어떤 위기에 봉착한 것일까? 그리고 어떤 위기에 봉착했길래 트럼프를 뽑아놓는 미친 짓을 한 것일까? 이하는 … [Read more...] about 버락 오바마 대통령 고별 연설 번역
콘텐츠 마케팅에 필요한 7명의 전문가들
좋은 콘텐츠 마케팅은 팀워크의 산물이다. 대부분의 사업가들은 혼자서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할 시간이 없는 것이 현실이고, 이를 지원사격해줄 훌륭한 마케팅팀이 없다면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은 기대하기 어렵다. 콘텐츠는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블로그, 소셜 미디어, 이메일 마케팅, 기고 등의 콘텐츠 요소로 시작하지만 사업이 번창하면 콘텐츠에 그에 따라 진화해야 한다. 그리고 이 진화를 효과적으로 진행시키고 십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 과정을 이해하는 전문적인 팀의 지원이 필수적이다. 지금 … [Read more...] about 콘텐츠 마케팅에 필요한 7명의 전문가들
포퓰리즘의 반란에서 배워야 하는 것
※ 이 글은 하버드 대학 철학과의 마이클 샌델 교수가 PROJECT SYNDICATE 지에 기고한 「Lessons from the Populist Revolt」을 번역한 글입니다. 세계 각국의 많은 시민은 자신이 경제와 문화에서 소외되었다고 느낍니다. 이는 마치 지진과도 같았던 정치 사건들(도널드 트럼프의 당선, 영국의 브렉시트)에서 여실히 드러났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포퓰리즘을 단순히 인종차별주의, 이민자들에 대한 외국인 혐오주의 정도로 생각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 [Read more...] about 포퓰리즘의 반란에서 배워야 하는 것
나는 언제쯤 영원히 혼자일 거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 JEZEBEL에 기재된 Aimée Lutkin의 「When Can I Say I'll Be Alone Forever?」를 번역한 글이다. 우리의 문화는 싱글의 삶에 우호적이지 않다. 싱글은 언젠가는 끝날 일시적인 상태로 생각되지, 영원할 거라고 잘 생각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 글에서 지적하듯, 사랑이나 싱글이나 상태가 지속될 가능성은 크게 다르지 않다. 사랑이 영원히 계속될 수 있다면, 싱글도 영원히 계속될 수 있다. 게다가 실제로 싱글의 수가 커플의 수보다 많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 [Read more...] about 나는 언제쯤 영원히 혼자일 거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지방 세포를 통해서 상처를 치료하다?
우리 몸의 상당 부분은 지방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이, 성별, 운동량 등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우리 몸의 20~30%정도가 지방 조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통은 좋은 의미보다는 없어져야 할 미운 살이 된 지 오래입니다. 비만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일부 연구자들은 이 지방 세포를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펜실베이니아 의과대학의 연구팀은 지방세포를 이용해서 상처를 흉터 없이 아물게 하는 치료 방법을 … [Read more...] about 지방 세포를 통해서 상처를 치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