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텍스트 쇼핑, 컨텍스트 검색, 컨텍스트의 시대(Age of context)까지 이제 컨텍스트라는 용어가 넘쳐난다. 그런데 컨텍스트란 대체 무엇인가? 이 포스트는 컨텍스트의 확장된 의미, 속성, 본질을 나누기 위한 글이다. 쉬운 이해를 위해 컨텍스트를 발견, 선택, 경험, 공유 4가지 요소로 정리했다. 편의상 구분을 했지만 실제로 4요소는 끊김이 없이 발현된다는 점, 컨텍스트란 연결을 만들며 진화하는 하나의 ‘상태’라는 점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므로 이 4요소는 사업자(미디어)가 일방적으로 … [Read more...] about 컨텍스트의 4요소
전체글
BTS, 김혜자, 박찬욱의 공통점은?
지난 10월 30일, 올림픽공원에서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한 '2019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대중문화예술상은 정부 차원에서 대중문화예술의 사회적 위상을 높이고, 대중문화예술인들의 창작 의욕을 높이기 위해 제정된 상입니다. 올해는 대중문화예술상 10주년이라 그 의미가 더 깊었습니다. 가수 양희은, 배우 김혜자를 비롯한 5명이 문화훈장을, 배우 염정아와 라디오 DJ 배철수를 비롯한 6명이 대통령 표창을, 가수 김완선과 배우 김서형을 비롯한 8명이 국무총리 표창을, 가수 … [Read more...] about BTS, 김혜자, 박찬욱의 공통점은?
나이키 파라노이즈에 열광하는 이유
※ 최근 발매된 나이키 파라노이즈에 대한 주관적인 해석인 점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최근 가장 이슈가 되는 신발이라고 하면 지드래곤 피스마이너스 원과 나이키가 협업한 파라노이즈 에어포스 원일 것이다. 우리는 왜 파라노이즈에 열광할까? 단순히 전역 이후 첫 활동인 지드래곤의 행보라는 점과 나이키와 협업했다는 사실 때문일까? 그보다는 지드래곤이 살면서 느껴온 자신만의 가치관과 철학을 신발에 녹여 하나의 예술품으로 탄생시켰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럼 이 신발에는 어떤 메시지가 … [Read more...] about 나이키 파라노이즈에 열광하는 이유
보도자료 잘 쓰는 3가지 비법
PR 실무에서 가장 많이 하는 일이 보도자료 작성이다. 생각해보면 나는 신입 때 보도자료를 참 생각 없이 썼던 것 같다. 나 같은 신입이 없길 바라는 마음에서 보도자료 작성 시 가장 기본이면서도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점들을 정리했다. 1. 해당 보도자료의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공부하기 유독 잘 안 써지는 보도자료가 있다. 원인은 하나다. 작성자가 보도자료 내용을 제대로 파악 못 한 것. 자신이 작성해야 하는 보도자료 아이템을 공부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 너무 … [Read more...] about 보도자료 잘 쓰는 3가지 비법
사람이 조금 띨띨해야 하나를 끈덕지게 좋아한다
덕질은 도통 고쳐지질 않는다 나쁘게 말하면 자학적이라고까지 표현할 수도 있겠는데, 나는 기본적으로 자신을 냉소하길 즐긴다. 냉소하며 쾌감을 느끼면 그것은 병적인 것일 테지만, 나는 이따금 냉소를 통해 나의 세상살이 방식을 반성하거나 수정하기 위해 노력하는 편이다. 냉소하는 행위로 교훈을 끌어내기 위해 발악을 하다니, 어쩐지 조금 안쓰러운 인간이다. 하지만 아무리 자신을 비웃고 한심하게 바라봐도 고쳐지지 않는 고집스러운 성미도 분명 존재한다. 그중 하나는 ‘덕질’이다. 뭐 하나를 좋아하게 … [Read more...] about 사람이 조금 띨띨해야 하나를 끈덕지게 좋아한다
자동사와 타동사의 개념 잡기
영어에서 정말 어려운 개념이 자동사, 타동사입니다. 일단 위 사진을 보시죠. 저 사진을 영어로 말할 겁니다. 문법적인 용어 없이 그냥 이미지에 집중해보겠습니다. 누가 보이나요? 남자예요? 여자예요?: 남자예요. → He 어떤 동작을 하나요? 어떤 상태/상황인가요?: 공부해요. → study 눈에 보이는 장면, 이미지를 말, 영어로 말할 때 눈에 메인으로 보이는 사물/대상이 동작을 하는지, 상황에 놓여 있는지 설명해주면 되는 것입니다. He studies. 남자 한 명이 … [Read more...] about 자동사와 타동사의 개념 잡기
숲속에 공항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폭포가 있는 ‘싱가포르 창이 공항’
10층 규모의 복합 단지, 쥬얼 창이 공항(Jewel Changi Airport)이 2019년 4월 17일에 개장했습니다. 건물 안에는 레스토랑, 상점뿐 아니라 5층 규모의 실내 정원과 인공 폭포도 갖춰 싱가포르의 핫플레이스로 떠올랐죠. 특히 실내 정원은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 건물을 설계한 건축가로도 유명한 모세사프디(Mose Safdie)가 디자인했으며, 40m 크기의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공 폭포도 건설했습니다. 창이 공항 1·2·3 터미널에서 걸어갈 수 있는 거리니 잠시 … [Read more...] about 숲속에 공항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폭포가 있는 ‘싱가포르 창이 공항’
〈아이리시맨〉, 영감님들의 종합선물세트
영화를 보다 보면 '도대체 이 영화를 어떻게 만든 거지?'라는 생각이 드는 순간이 있다.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은 1942년생이니 한국 나이로 치면 77세다. 적지 않은 나이는 그렇다 치더라도, 209분짜리 영화를 보는 것도 쉽지 않은데 만드는 것은 오죽했을까? 선물 같은 연기 〈아이리시맨〉의 주조연을 읽어 내려가다 보면 영화를 보지 않고도 이 영화의 무게감이 느껴진다. 종합선물세트에도 메인이 되는 선물이 있듯 〈아이리시맨〉이 관객들에게 건네는 가장 큰 선물은 명품 배우진의 … [Read more...] about 〈아이리시맨〉, 영감님들의 종합선물세트
[머니 콘텐츠] 1. 팔리지 않으면 쓰레기다
오늘도 마케터들은 콘텐츠를 만듭니다. 상품 페이지를 만들고, 쇼핑몰 이벤트를 만들고, SNS 콘텐츠를 잔뜩 만듭니다. 하지만 그 콘텐츠들은 팔립니까? 정말 그 콘텐츠들은 돈을 확실히 법니까? 온라인 마케팅이 정말 쉬운 이유? 온라인 마케팅은 정말 정말 쉽습니다. 심지어 16살 중학생도 언제나 성공할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얼마나 쉽냐면 30살까지 국악을 전공한 제가 딱 3년만 직장생활을 하고 컨설팅업체를 만들어 지금까지 대표로 있다는 것만으로도 설명이 될 … [Read more...] about [머니 콘텐츠] 1. 팔리지 않으면 쓰레기다
울면서 가출한 엄마, 바로 나였다
엄마 나빠! 엄마 싫어! 엄마 저리 가! 엄마 때릴 거야! 엄마 없어져 버려! 엄마 버릴 거야! 아이가 세 살 때였다. 아이는 두 돌이 지나자 갑자기 엄마 거부 증상을 보였다. 처음에는 “날날아 엄마한테 왜 그래, 엄마 그럼 속상해”하며 달래 봤다가 “날날아! 엄마한테 그러면 안 돼!” 화도 내봤다. 그럼 아이는 “엄마 미안해, 사랑해” 하며 안겼다가 언제 그랬냐는 듯 도끼눈을 뜨고 또다시 엄마를 밀어내기를 반복했다. 보통 애들은 엄마만 찾는데 얘는 아빠~ 아빠~ 아빠 보고 싶어~ 하고 … [Read more...] about 울면서 가출한 엄마, 바로 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