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층 규모의 복합 단지, 쥬얼 창이 공항(Jewel Changi Airport)이 2019년 4월 17일에 개장했습니다. 건물 안에는 레스토랑, 상점뿐 아니라 5층 규모의 실내 정원과 인공 폭포도 갖춰 싱가포르의 핫플레이스로 떠올랐죠.
특히 실내 정원은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 건물을 설계한 건축가로도 유명한 모세사프디(Mose Safdie)가 디자인했으며, 40m 크기의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공 폭포도 건설했습니다. 창이 공항 1·2·3 터미널에서 걸어갈 수 있는 거리니 잠시 들러보세요!
창이공항은 터미널이 4개?
1, 2, 3 터미널뿐이던 창이공항에 4 터미널이 새로 개항했습니다. 대한항공, 케세이퍼시픽, 에어아시아, 베트남 항공 등의 9개 항공사가 이곳에 입주해 있습니다. 다만 MRT역까지 거리가 멀어서 터미널 4에서 출국하는 승객은 여유 있게 공항에 도착해야 합니다.
이제 창이공항까지 쉽게 가세요. 창이공항에서 시내로 갈 때만 이용 가능하던 ‘에어포트 셔틀버스’가 최근 공항으로 돌아가는 편의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나 홀로 여행자, 특히 짐이 많은 여행자에게 희소식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창이공항 시설은?
1. 전 세계에서 가장 긴 미끄럼틀
싱가포르 창이공항에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폭포 이외에도 전 세계 공항에서 가장 긴 미끄럼틀 ‘더 슬라이드(The Slide)’가 있어요. 높이가 무려 12m. 공항에서 쓴 금액이 $10 이상일 경우 3 터미널 1층 인포메이션 센터에 가서 영수증 제출 후 탑승 바코드를 발급받아 탑승할 수 있답니다. (7세 이상/신장 1.3m 이상 탑승 가능)
공항에서 쓴 돈이 없다고요? 쓸 돈도 없다고요? 그래도 미끄럼틀을 탈 수 있습니다. 비록 높이는 낮지만, 지하 2층의 무료 미끄럼틀은 누구나 탈 수 있어요. (5세 이상/신장 1.1m 이상 탑승 가능) 1층 또는 지하 2층 트레인 투 시티(Train to City) 표지판을 따라가면 ‘The Slide @T3’이 있습니다.
- 이용 시간: 12:00~22:30
- 찾아가기: 3 터미널 Public Area (항공사 체크인 카운터가 있는 곳)
2. 공항에서 샤워하기
비행기 탑승 직전에 샤워하고 싶다면 트랜싯 라운지(Ambassador Transit Lounge)가 정답. 깔끔한 1인용 샤워 시설은 물론, 화장실 이용, 헤어드라이어 사용까지 할 수 있습니다. 샴푸와 보디워시, 수건은 비치되어 있지만 개인 위생 용품은 챙겨 가야 해요.
3 터미널 출국 수속을 마친 다음, 면세 구역에서 트랜싯 호텔(Transit Hotel) 안내 표지판을 따라가면 됩니다. 3층에 위치하며 샤워 요금은 1인당 $16.48입니다.
3. 짐 보관, 배달 서비스 이용하기
싱가포르에 단 몇 시간 동안 스톱오버를 하거나 풀라우 우빈 섬 같은 공항 주변 여행지를 둘러볼 예정이라면 공항 짐 보관 서비스(Left Baggage)를 이용하면 됩니다. 요금은 사이즈와 무게에 따라 달라요. 운영 시간은 24시간입니다.
- 요금
— 작은 소지품–24시간 $4.28
— 기내 반입용 사이즈(10Kg 이하)–24시간 $8.56
— 모든 사이즈(10Kg 이상)–24시간 $12.84 - 위치
— 1터미널: 3층 Public Area/+65-6214-0318
— 2터미널: 출발 홀(Arrival Hall) 1층 Public Area/+65-6214-1683
— 3터미널: 1층 Public Area/+65-6242-8936
— 4터미널: 1층 Public Area/+65-6242-8936 / 2층 M 도착 홀(Departure Hall)
창이공항 교통편 총정리
포터 익스프레스 Porter Xpress
여행 마지막 날. 귀국 비행기는 저녁 출발이고 여행 일정도 아직 많이 남았다면, 이 많은 짐을 갖고 다니자니 짐스럽고, 호텔에 맡겨두자니 호텔에 들렀다 공항 가는 것이 부담스러울 거예요. 이럴 때 ‘짐 배달 서비스’를 활용하면 훨씬 편합니다. 배달된 짐들은 공항에서 되찾을 수 있어 양손은 물론 마음과 지갑까지(?) 가벼워집니다!
- 요금: 기본 $50, 22kg 이상 $4 추가, 크기 32인치 이상 $4 추가 (※ 호텔 위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짐)
- 웹사이트
- 이용 절차
- 웹사이트 ‘Book Service’ – ‘Luggage Delivery Booking’ 메뉴에서 개인 정보(이름, 이메일, 픽업 및 리턴 일자 및 시간, 장소)를 기입 후 Submit 버튼을 눌러 예약 진행
- 이메일로 컨펌(예약확인) 메일이 발송되면 예약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
- 서비스 이용 당일, 예약 시 기입한 픽업 시간에 맞춰 숙소 리셉션 데스크에 짐 인계 후, 담당 직원에게 포터 익스프레스에서 짐을 가지러 올 것이라고 이야기를 해 줍니다.
- 공항에서 직원 미팅(사무소 또는 출발 항공편 카운터 주변/ 예약 확인 메일에 자세한 미팅 포인트를 안내) 후 짐을 인계받으면 됩니다. 약속된 시간에서 20분을 초과할 경우 추가 요금이 붙어요.
공항 셔틀버스 이용하기
공항에서 시내로 오는 노선에 한해서만 운영하던 ‘공항 셔틀버스’가 얼마 전부터 공항으로 가는 편에 대해서도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탑승 과정은 시내로 오는 것과 조금 다릅니다. 최소 하루 전에 묵는 숙소 직원 또는 웹사이트에서 직접 예약을 해야 해요. 예약된 시간에 숙소 앞에서 픽업하기 때문에 짐이 많거나 교통이 좋지 않은 곳에 묵는 경우 편리합니다.
탑승할 항공편을 1, 2, 3, 4 터미널 중 몇 번 터미널에서 타야 하는지, 창이공항 웹사이트에서 일자와 시간을 입력하면 터미널과 탑승 게이트를 조회할 수 있어요. MRT 이외의 교통수단을 이용해 공항에 갈 예정이라면 미리 체크해야 합니다.
스카이 트레인 Sky Train
창이공항의 1, 2, 3 여객터미널은 스카이 트레인(Sky Train)으로 서로 연결되어있어요. 터미널마다 스카이 트레인 표지판을 잘 설치해 찾기 쉽습니다. 스카이 트레인 점검 시간 동안은 무료 셔틀버스가 15분 간격으로 운행돼요. 4 터미널은 2 터미널에서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 운행 시간: 05:00~02:30
원문: 여행 무작정 따라하기
여행 가이드북 『무작정 따라하기 싱가포르(2019-2020)』에서 발췌·재구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