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에 스크립트 기능이 추가되면서 플러그인 기능이 한층 더 강력하고 다양해졌다. 이 기능들은 잘만 활용하면 굉장히 효율적으로 업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여담이지만 가장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중 하나인 가이드 제작엔 어시스터 PS를 사용해보자). 포토샵을 사용하는 디자이너의 단순 노동엔 무엇이 있을까? 디자이너마다 다르겠지만, 팀 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레이어 이름(그룹 명)을 변경하는 작업은 물론, 해당 레이어를 파일로 일일이 저장하거나 등등. 귀찮게 생각하면 끝도 없겠지만, 그래도 … [Read more...] about 포토샵 활용성을 높여주는 플러그인과 툴 모음
전체글
‘책 읽을 시간이 없다’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
※ 대학생 독자 한 분이 "선생님은 어떻게 그렇게 많은 책을 읽으세요?"라는 질문을 주셨는데 워낙 바빠 대답을 못했습니다. 다행히 지난 주부터는 조금 시간이 나서 이렇게 글을 올려봅니다. 어려서부터 읽은 책이 몇 권이냐는 질문을 가끔 받는데, 나는 그 질문에 대답하지 못한다. 순수한 책만 이야기하는지, 아니면 잡지나 만화 등까지 포함한 질문인지에 따라 분량이 몇 배 증가하고 또 감소하기 때문이다. 워낙 책을 많이 읽은 탓에 일종의 속독법을 터득해서 난이도가 낮은 책, 특히 소설이나 … [Read more...] about ‘책 읽을 시간이 없다’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
수학은 지루할 이유가 없는 학문이다
※ The New York Times의 「Who Says Math Has to Be Boring?」를 번역한 글입니다. 미국 학생들은 수학, 과학, 그리고 공학 수업에 싫증을 느낍니다. 학생들은 수백만대의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구매하지만 이 물건들을 만드는데 필요한 기술을 배우는 것에는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공학자와 물리학자는 텔레비전에서 도무지 정체를 알 수 없는 천재로 묘사되고, 앞으로 과학 기술 분야의 일자리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미국 고등학교 … [Read more...] about 수학은 지루할 이유가 없는 학문이다
타르트 예찬
진짜 ‘한 입’의 음식 사람들은 저마다 각자의 인생을 살아왔을 텐데, 신기하게도 과거를 되짚다 보면 공감의 기억이 불쑥불쑥 튀어나오곤 한다. 예를 들면 야, 한 입만. 절대 안 먹겠다던 형이나 누나가 라면 다 끓이고 나면 꼭 하던 말. 내가 매점에서 빵 사 먹을 때마다 어떻게 알고 나타난 친구가 하던 말. 짜장면이랑 짬뽕을 시키면 꼭 누군가는 하던 말. 그 시절의 ‘한 입만’은 그야말로 ‘한 입’ 일뿐이었는데도 어찌나 얄밉던지. 그래도 그 시절의 라면이나 빵, 짜장면은 한 입 … [Read more...] about 타르트 예찬
이메일 자동화 입문 가이드
마케터라면 최근 마케팅 자동화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특히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는 온라인 비즈니스에 있어서 수익성 높은 잠재 고객 리스트를 식별하는데 매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중요한 사항들을 다룰 예정입니다. 이메일 자동화는 어떻게 작동하는지, 어떤 유형의 이벤트가 자동화를 트리거하는지 이메일 자동화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용어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를 위한 도구 1. 이메일 … [Read more...] about 이메일 자동화 입문 가이드
깊이 파는 UX 디자이너, 넓게 보는 UX 디자이너
제가 지금까지 거쳐온 경험들을 돌아보며 정리한 두 가지 UX 디자이너 유형을 소개해보려 합니다. 브런치에서도 매우 유명하신 흔디 님의 ‘발산형 디자이너와 수렴형 디자이너’라는 글도 재미있게 읽었고 많은 맥락에서 공감했지만, 좀 더 개인적인 맥락에서 경험한 UX 디자이너 유형을 구분해보고 싶어 정리했습니다. 흔디 님의 글도 매우 추천합니다. 깊이 파는 UX 디자이너: 전문가형 UX 디자이너 사실 업계에서 상대적으로 더 익숙한 유형의 UX 디자이너인 것 같습니다. 한국이 … [Read more...] about 깊이 파는 UX 디자이너, 넓게 보는 UX 디자이너
어떻게 개선해야 할까? 개별 사용자 행동 분석 시작하기
안녕하세요, '퍼널(Funnel)'과 '세션 리포트(Session Report)' 기능을 추가해 더욱 강력해진 서비스로 돌아온 뷰저블입니다. 이전 글에서는 퍼널을 이용해 어느 페이지를 집중적으로 개선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발견한 문제 페이지를 세션 리포트 기능을 활용해 어떻게 개선할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세션 리포트란 무엇일까? 세션 리포트는 퍼널에서 확인한 페이지별 개별 사용자의 마우스 커서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CHI 2001 … [Read more...] about 어떻게 개선해야 할까? 개별 사용자 행동 분석 시작하기
빨리 해외로 나가면 좋은 이유
싱가포르에 온 이후로 브런치를 통해서 이메일로 싱가포르 생활에 대한 문의를 종종 받는다. 그중에서 싱가포르에 신입으로 해외 취업하는 것에 대해서 묻는 분들이 종종 있다. 그러면 나는 대개 3년 정도는 경력을 쌓고 나오시라고 조언한다. 싱가포르 주거비와 생활비가 상대적으로 비싼 편인데, 연봉 인상 폭은 크지만 초봉이 그렇게 높진 않아 타지에서 여유 있는 생활을 하지 못할 가능성이 그기 때문이다. 게다가 신입 채용 시장에서 영어를 유창하게 구창하는 현지 개발자들과 기술적으로 크게 차이 나지 … [Read more...] about 빨리 해외로 나가면 좋은 이유
경쟁심리 보고서: 승부욕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2018년 4월 19일 ‘심리학 4.0’ 시리즈의 두 번째 강연인 ‘경쟁심리 보고서: 승부욕은 어떻게 작동하는가?’에서 승부욕, 경쟁심리의 실체를 심리학적으로 알아보고, 건강한 승부욕을 기르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승부욕은 과연 어디에서 왔으며, 그 실체는 무엇일까요? 학문에 따라,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설명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심리학 전공자이므로 심리학적인 차원에서 승부욕의 실체를 풀어보고자 했는데요. 이를 위해 제가 채택한 관점은 바로 … [Read more...] about 경쟁심리 보고서: 승부욕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40대 남자의 불안: 늙어감과 약해짐, 그 불안의 실체
마음을 편히 갖고 바라보면 늙고 약해지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겁을 먹을 필요는 없다. 우연히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되도록 몸은 설계되어 있다. 그 누구도 늙고 약해지는 것을 피할 수 없다. 항노화, 안티에이징 같은 말이 자주 쓰이면서 노화에 대응하거나 노화를 정복할 수 있다는 느낌을 주긴 한다. 하지만 그런 말들은 마케팅을 위한 과장된 수사에 지나지 않는다. 다른 행성은 모르겠지만 지구에 존재하는 생명체들의 대부분은 생명의 성숙기를 지나면 필연적으로 늙고 약해진다. 우리는 그 사실을 … [Read more...] about 40대 남자의 불안: 늙어감과 약해짐, 그 불안의 실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