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셀프 인테리어가 인기를 끌면서 관련 용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데요, 오늘은 집 분위기를 확 바꿔줄 수 있는 페인트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페인트의 종류는 어떤 게 있는지, 페인트와 함께 쓰는 용품은 어떤 게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죠.
페인트의 종류
1. 수성 페인트
물을 섞어서 사용하는 페인트로 빠른 건조가 가능하며 냄새가 적게 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유성 페인트에 비해 비싸며 내구성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죠.
2. 유성 페인트
수성 페인트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색상을 선명하게 구현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물에 강하기 때문에 방수 효과도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냄새가 심하고 유독성이 있다는 것인데요, 이 때문에 유성 페인트는 사용하고 나면 5~10일 정도는 환기를 시켜줘야 합니다.
3. 친환경 페인트
수성, 유성 페인트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고 사용하기 편리하지만 유해성분과 환경호르몬이 함유돼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한 페인트가 바로 친환경 페인트입니다! 친환경 페인트라고 해서 유해물질이 없는 건 아니지만 정해진 기준치 이하로 그 정도가 약하며 냄새도 옅은 편입니다. 대신 가격은 수성, 유성 페인트보다 비싸죠.
페인트의 짝꿍
1. 젯소
페인트칠을 하기 전 잊지 말아야 할 것, 바로 젯소 칠인데요. 젯소를 발라주면 페인트 접착력이 높아지고, 원래 가구의 색이나 무늬를 가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표면을 매끄럽게 해주고, 페인트의 색을 더 선명하게 해줄 뿐 아니라, 페인트 색이 일정하게 표현되게 해줍니다.
2. 스테인
스테인은 목재에 스며들게 하는 원목의 느낌을 그대로 살려줍니다. 단 스테인은 콘크리트용은 아니니 사용 시 주의하세요! 콘크리트에는 콘크리트용 하도제를 사용하고 페인트를 칠해야 합니다.
3. 바니시
바니시(varnish)는 흔히 니스라고 부르는 제품입니다. 학창 시절 지점토나 찰흙으로 만들기를 한 다음 니스칠했던 것, 다들 기억하시죠? 가구, 책상, 문 등 표면 위에 사용하는 투명 코팅제입니다. 광택과 보호 역할을 합니다.
4. 마스킹테이프
채색 작업을 할 때 경계선을 깨끗하게 함과 동시에 도료가 묻지 않게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손으로도 잘 뜯어져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5. 커버링테이프
마스킹테이프 비닐이 붙은 형태며, 벽면 전체나 가구를 보호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오늘은 페인트칠에 필요한 소품들을 살펴봤습니다. 이론보다 중요한 건 실전! 페인트칠 깔끔하게 잘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원문: 산업정보포털 i-DB / 필자: 이혜원([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