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IGN 코리아에 실린 글입니다. 2019년의 시작도 조성주였다. 2018년에 열린 세 번의 GSL을 모두 우승하면서 최강자로 떠오른 조성주는, 2019 마운틴 듀 GSL 시즌1 결승전에서 김도우를 4:2로 꺾고 GSL 역사상 전무한 4회 연속 우승이라는 대 기록을 달성함과 동시에, 정종현이 가지고 있던 GSL 통산 최다 우승 기록과 동률을 이뤘다. Q. 우승 소감? 조성주: 준비하는데 힘들어서 빨리 끝났으면 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팀원들이 잘 도와주고 … [Read more...] about ‘G5L 트로피를 노리겠다’, 조성주 인터뷰
전체글
창의력 넘치는 디저트 카페 BEST 5
치킨인가? 만화영화인가? 이게 뭐야? 하고 클릭했다면 아마 눈을 크게 뜨고 두리번거리는 당신을 만나게 될 것이니 주의할 것. 이게 케이크라고? 이게 디저트야? 라고 에디터를 두 번 세 번 질문하게 했던 디저트들을 소개한다. 사장님의 창의력이 폭발한 것이 틀림없다. 모양만 신기하고 맛은 별로겠지,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우리의 입과 눈을 동시에 사로잡은 매력적인 카페 BEST 5를 소개한다. 1. 여기 치킨 - 햄버거 세트 하나요!, 숙대 ‘때가이르매’ 매장정보 … [Read more...] about 창의력 넘치는 디저트 카페 BEST 5
인스타그램 채널 성장? ‘스토리가 있는 일상 사진’으로 소통해라: 서울매니아 대표 황캡틴 인터뷰
최기영(ㅍㅍㅅㅅ 본부장, 이하 최): 운영하고 계신 ‘서울매니아’라는 계정은 뭐예요? 황캡틴: 제가 ‘서울코리아’ 인스타 계정을 4~5년 전 오픈했어요. 그 계정 팔로워가 지금 한 18만 5,000명 정도 돼요. 인스타그램을 개인적으로 오래 하기도 했고, 호텔에서 근무하기도 하니까 외국인도 많이 봤어요. 근데 생각해 보니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계정이 없는 거예요. 다른 나라는 보통 도시마다 있거나, 나라를 대표하는 계정들이 있기 마련이거든요. 1년 만에 1만 팔로워를 넘었고, 퇴사할 때에는 … [Read more...] about 인스타그램 채널 성장? ‘스토리가 있는 일상 사진’으로 소통해라: 서울매니아 대표 황캡틴 인터뷰
낮과 밤이 다른 회사
소심한 회사는 낮과 밤이 다르다. 낮에는 묵언수행을 하는 사찰처럼 고요하고 밤에는 그중 몇몇이 슬그머니 입을 연다. 조금 더 살갑게. 그렇게 낮과는 다른 낯으로, 서로를 드러낼 수 있는 회식 자리가 열린다. 소 닭 보듯 해도 좋은 사람들이에요. 처음 이곳에 왔을 때 회사 대표가 했던 말이다. 서로 무심한 것 같아도 다가가 보면 좋은 사람들이니 천천히 알아가면 된다고 했다. 사무실은 마치 그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 사적인 대화 따위는 들려주지 않았다. 들리는 소리의 대부분은 업무에 관한 의논 … [Read more...] about 낮과 밤이 다른 회사
‘창의력 테스트’라는 모순
창의라는 말이 한국을 배회하기 시작한 것도 아주 오래되었다. 그리고 우리는 창의력을 교육하기 위해, 그리고 창의력 있는 인재를 뽑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러나 이런 노력은 오히려 세상을 더 나쁘게 만드는 것 같다. 그 대표적인 것이 선행학습의 만연을 불러온 것이다. 왜 창의력이 선행학습을 만들어 낼까? 사람들은 흔히 아주 잘못된 가정을 하고, 그 잘못된 가정은 반박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 가정이란 이런 것이다. 교사나 교수는 창의력이 있는 인재를 골라낼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그것도 … [Read more...] about ‘창의력 테스트’라는 모순
구글과 애플은 영원한 강자일까?
'영원한 승자는 없다' 얼마 전 재미있는 동영상 하나를 본 적이 있다. 2000년부터 2018년까지 18년간 일어났던 글로벌 기업들의 브랜드 가치를 추이 변화 그래프로 만든 후 영상으로 담아낸 것인데 꽤 흥미로웠다. 2000년에는 코카콜라가 700억 달러 규모로 가장 높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 IBM, 제너럴 일렉트릭(GE) 등이 뒤를 이었다. 2008년까지 큰 변화 없이 지속하다가 IBM이 마이크로소프트 위로 올라왔고 구글(Google)이 처음 순위권에 진입했다. 이 영상에 따르면 구글의 … [Read more...] about 구글과 애플은 영원한 강자일까?
당신의 브랜딩에는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
※ Web Design Ledger에서 발행한 「The Power of Storytelling in Branding」을 브랜딩과 스토리텔링 학습 차원에서 공유하고자 번역·정리한 글입니다. 오역된 부분이 있으면 댓글을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매력적인 브랜드는 동일한 카테고리의 다른 브랜드보다 기억하기 쉽고 과정이 쉽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잠재 고객과의 관계를 수립해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는 데 직접적으로 기여한다. 최근 생겨 난 브랜드는 강력한 브랜드로 진화할 수 있다. 브랜드가 … [Read more...] about 당신의 브랜딩에는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
지금이 4차 산업 혁명 시대라고 한다면
※ 이 글은 JetBrains Day 서울 2018행사에서 필자가 발표한 내용과 연관이 있습니다. 필자는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무슨 말인지 잘 모릅니다. 사실 알고 싶지도 않은 표현이기도 합니다. 명색이 신문인데 삼성, 4차 산업혁명시대 '일하는 방식' 바꾼다고 제목을 붙여놓고, 내용은 고작 독일산 솔루션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데이터베이스 교체를 대서특필하는 기사 때문입니다. 수천억의 엄청난 투자가 이뤄지는데 기사 내용은 순전히 외산 솔루션 도입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뭐가 … [Read more...] about 지금이 4차 산업 혁명 시대라고 한다면
[퇴사&프리랜서] ① 회사 체질이 아니야
회사를 그만두기로 결정한 대부분의 직장인에게 퇴사란 회사와의 완전한 작별이 아니라 또 다른 회사로 향하는 길목일 것이다. 나 역시 그랬다. 특별한 사업 아이템도 자본금도 없는 데다 당장 내가 돈 벌기를 중단하면 누구도 나를 먹여 살려줄 수 없는 현실에서, 이직을 전제로 하지 않은 퇴사란 생각할 수조차 없었다. 나 같이 평범한 월급쟁이들에게는 이전 회사에서 느꼈던 단점을 조금이나마 덜 가진 곳으로 옮기는 것이 퇴사의 또 다른 정의였다. 굳이 세밀하게 분류하자면 다음 회사로 들어가기 전에 쉬는 … [Read more...] about [퇴사&프리랜서] ① 회사 체질이 아니야
편집력, 포화의 시대를 이끄는 나침반
모든 이가 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 특히 이제 '편집력'은 누구나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소양이 되었다. 편집은 단편적인 지식을 나열하는 능력이 아니다. 지식과 지식 사이 연결하는 끈을 찾아내는 능력이다. 이제 편집은 필수다. 어느 순간 편집, 큐레이션, 기획이라는 말이 동시에 쓰이기 시작했다. 궁금증이 생겼다. 편집, 큐레이션, 기획 이 세 단어는 다르면서도 비슷해 보이는데 무엇이 다른가? 내 나름대로 내린 결론은 세 가지 단어 안에는 모두 ‘제안’이라는 공통점이 … [Read more...] about 편집력, 포화의 시대를 이끄는 나침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