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여전히 '땅콩항공'이라는 비아냥을 듣고 있습니다. 조현아 부사장의 잘못된 갑질로 인하여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입었고 그 이미지는 좀처럼 회복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런 이미지와 함께 여러가지 일이 한꺼번에 겹치면서 더욱더 춥고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1. 조종사들의 임금 인상 요구 현재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는 연봉 37% 인상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사측은 기본급과 비행수당을 각각 1.9% 인상하는 안을 내놓았으니 노조와 사측과의 차이가 너무 … [Read more...] about 다시 대한항공은 비상할 수 있을까?
전체글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의 차이
※ 이 글의 인포그래픽 이미지는 인도의 디자이너 M.A Kather의 프로젝트입니다. 수많은 디자이너가 그래픽 편집 도구로 어도비(Adobe)의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을 사용하고 있고,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이기도 하다. 하지만 어도비 전문가조차도 명확하게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의 차이점을 설명하기란 쉽지 않다. 더군다나 최근 들어 포토샵의 일부 기능 강화로 그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래에 소개하는 비주얼 디자인 프로젝트는 … [Read more...] about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의 차이
발표 15분 전, 꼭 준비해야 할 5가지
0. 일단 발표장에 일찍 도착하라 보통 발표 전에는 마음을 안정시키며 그 시간을 보낸다. 그런데, 이런 것들을 신경 쓰는 것 보다 더 중요한 일이 바로 발표장에 대한 장악이다. 발표를 하는 동안에는 그 외의 다양한 요소들이 발표를 방해하는 경우가 많다. 몇 가지를 점검하는 것만으로도 발표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되고, 이는 보다 좋은 발표 성과로 이어지게 된다. 1. 프로젝터 동작 여부 확인 프로젝터가 있어야 할 자리에 덩그러니 전선만 남아있는 경우도 … [Read more...] about 발표 15분 전, 꼭 준비해야 할 5가지
마케팅의 새로운 비법: 데이터를 공개하라
※ 이 글은 Havard Buisiness Review에 실린 「Data Is the Next Big Thing in Content Marketing 」을 번역, 요약하여 필자의 의견을 덧붙인 것입니다. 최근엔 콘텐츠 마케팅이 유행이다. 플랫폼이 다양해지고, 사람들의 취향도 파편화되면서 'TV 광고'같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융단폭격식 마케팅이 한계를 보였기 때문이다. 덕분에 유저 친화적인 콘텐츠만 만들어 공급하면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전파하는 콘텐츠 마케팅에 관심이 쏠리게 … [Read more...] about 마케팅의 새로운 비법: 데이터를 공개하라
중고차를 새 차로 만들어보자
중고차의 거래, 그리고 중고차 거래시장을 대표적인 “레몬마켓” 이라고 합니다. “레몬마켓”이라는 단어의 어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고차 시장은 대표적인 “빛좋은 개살구”시장 입니다. 중고차 시장에서 구입한 차량은, 아무리 신중한 구매자가 본인 차량을 고르고 골라 좋은 조건에구매했더라도, 본인이 좋은 거래로 좋은 차량을 적정한(싼) 가격에 구입했다는 확신을 갖기 힘듭니다. 그럼 어떻게 싸고 좋고, 믿을만한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을까? 여러가지 복잡한 구조적 문제들이 있어 궁극적인 중고차 구매 … [Read more...] about 중고차를 새 차로 만들어보자
SKT 아이폰4 공짜? 공짜도 좋지만 문제는…
SKT(SK텔레콤)에서 아이폰4를 공짜로 준다고 해서 화제다. SKT의 공식 온라인 판매점인 티월드 다이렉트에서 관련 내용을 올려놓고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이렇다. 아이폰4 32G 출고가 20만 원으로 설정 36 요금제 이상으로 24개월 약정 시 공짜 (36 요금제는 부가세 붙으면 매월 약 4만 원 요금) 아이폰4 (iPhone 4)는 2010년에 나온 스마트폰이다. 즉 이미 한 5년 지난 셈이다. 아직도 이런 고대 유물(?)을 새 박스 상태로 묵혀두고 있었다는 것이 … [Read more...] about SKT 아이폰4 공짜? 공짜도 좋지만 문제는…
스타트업 위주로 간추린 2016년 정부지원사업 총정리
2016년 정부 창업지원 사업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작년 사업들은 대부분 올해도 유지되며 몇몇 새로운 사업들이 추가되었는데요, 올해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데이터, IoT 등의 기술기반 사업 글로벌 서비스 를 우대한다는 점입니다. 2016년 정부지원사업 분야 창업교육 창업시설·공간 멘토링·컨설팅 사업화 정책금융 R&D 판로·해외진출 행사·네트워크 이중 우리 같은 스타트업들에게 가장 중요한 항목은 역시 시제품제작비 … [Read more...] about 스타트업 위주로 간추린 2016년 정부지원사업 총정리
무료기간 동안 이거 어때? 넷플릭스 회심의 컨텐츠 <마르코 폴로>
<마르코 폴로>, <하우스 오브 카드>의 두 배에 달하는 엄청난 편당 제작비를 들인 넷플릭스의 대작 TV시리즈이다. 2013년 넷플릭스는 이미 <하우스 오브 카드>로 미드계의 게임 체인저가 된 적 있다. 당시 시즌 전회를 한꺼번에 공개하며 스트리밍과 몰아보기를 새로운 트렌드로 만들었고, 배우 캐스팅 등 드라마 제작 과정 전반에 빅 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넷플릭스의 <마르코 폴로>는 <하우스 오브 카드>를 뛰어넘는 … [Read more...] about 무료기간 동안 이거 어때? 넷플릭스 회심의 컨텐츠 <마르코 폴로>
프리젠테이션 질의응답 시간에 자주 발생하는 4가지 문제와 해결법
프리젠테이션 시간이 끝나고,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상황이 있습니다. 바로 질의응답 시간입니다. 열심히 준비를 해서 프리젠테이션을 잘 마친 사람들도, 이 부분에서는 긴장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미리 알고 대처한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시작은 솔직함 그 이전에, 질의 응답 시간에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이 있습니다. 바로 ‘솔직함’ 입니다. 이는,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인정을 해야 하는 것을 … [Read more...] about 프리젠테이션 질의응답 시간에 자주 발생하는 4가지 문제와 해결법
쯔위 사건은 대만 선거에 영향을 미쳤는가?: 2016 대만 선거의 특징과 의의
지난 16일에 치러진 '중화민국 제14대 총통-부총통 및 제9대 입법위원(국회의원) 선거'는 2000년 대만 대선 이후로 한국인들에게 매우 큰 주목을 끌었던 선거였다. 많은 이들이 중화권 최초의 여성 민주 지도자의 등장과 정권교체, 그리고 선거 3일 전에 터졌던 이른바 '쯔위(子瑜) 사건' 등에 주목하겠지만, 사실 민주진보당(이하, 민진당)으로의 정권교체는 2014년 11월 전국지방선거서부터 예측되었던 결과였다. 하지만 이번 선거에서 몇 가지 특징적인 모습이 보이기에 이를 기록하고자 … [Read more...] about 쯔위 사건은 대만 선거에 영향을 미쳤는가?: 2016 대만 선거의 특징과 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