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대통령 선거에서 문재인이 패배하자 한겨레 경향 등 소위 진보언론은 물론이고 진보학자들, 시민단체, 지지자들이 이구동성으로 했던 말은 “질 수 없는 선거를 졌다”는 평가였다. 나는 이런 진보진영의 인식을 보며 2017년 대선에서 또다시 패배할 것이라는 불길한 예감을 하였다. 선거는 ‘이길 수 있다. 이길 수 있다’는 식의 자신감 부여를 통해 이길 수 있는 게 아니다. 자신감을 가지라는 건 스포츠 경기에나 통하는 것이지, 선거는 스포츠가 아니다. '질 수 … [Read more...] about 2017년 대선, 정권교체 쉽지 않다
전체글
3년만에 헬조선 인구보다 많은 명함이 저장된 앱 ‘리멤버’ 이야기: 드라마앤컴퍼니 최재호 대표 인터뷰
1. 100만 명 가까이가 열성적으로 사용하는 명합 앱, 리멤버 대표를 만나다 리승환(이하 '리'): 자기소개를 해 보세요. 최재호(이하 '최'): 드라마앤컴퍼니 대표 최재호입니다. 창업한 지 3년이 좀 넘었네요. 리멤버도 3년을 향해 가고 있고… 리: 제 주변에도 리멤버 사용하는 분이 점점 늘던데, 지금 총 사용자 수가 어떻게 되지요? 최: 130만명 정도에요. 등록된 명함은 6천만 장이고요. 리: 헐. 액티브 유저는요? 최: 전체 사용자의 60% 정도 돼요. … [Read more...] about 3년만에 헬조선 인구보다 많은 명함이 저장된 앱 ‘리멤버’ 이야기: 드라마앤컴퍼니 최재호 대표 인터뷰
유신겅듀☆신화
1. 왕의 죽음과 함께 왕궁은 혼돈에 빠졌다. 먼 옛날 동쪽의 큰 섬 ‘왜’로부터 전해졌다는 금지된 파괴의 주술 ‘유신’을 발동했지만, 그 반동으로 일어난 저주로 신을 죽이는 총 ‘발터’에 비명횡사하고 만 정희 1세. 왕의 죽음과 함께 피의 주술 ‘유신’은 그 적통인 공주에게 혈통 승계된 상황, 왕궁에서는 공주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었다. 충신 중의 충신 드 환 경은 급히 왕궁 금고에서 공주가 입에 풀칠이라도 할 수 있도록 6억 원을 꺼내 경황이 없는 공주의 쌈지주머니에 넣어주곤 … [Read more...] about 유신겅듀☆신화
왜 많은 브랜드들이 29cm와 콜라보하고 싶어할까?
우선 ‘온라인 셀렉트샵 29CM’를 모른다면 이 링크를 클릭해서 29CM 웹사이트/모바일 사이트를 한 번 둘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온라인 셀렉트샵’ 이라는 다소 생소한 용어에 “이게 뭐지?”라고 클릭을 했다면, 그들의 본거지(?)를 둘러보고 난 뒤 확실하게 이들에게 ’온라인 셀렉트샵’이라는 용어가 붙은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이다. 29CM는 온라인 쇼핑몰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온라인 쇼핑몰과는 다르다. 일반적인 쇼핑몰이 혜택, 쿠폰, 가격 등 ‘커머스’ 영역에 집중했다면 29CM는 그보다는 … [Read more...] about 왜 많은 브랜드들이 29cm와 콜라보하고 싶어할까?
카프카와 하루키, ‘직업으로서의 소설가’
카프카는 헤엄쳤고 하루키는 달렸다 프란츠 카프카는 마흔이라는 젊은 나이에 폐결핵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프라하에서 태어났지만, 카프카는 유대계 독일인으로 삶을 살아야 했죠. 이런 태생 때문인지 그의 삶은 늘 외롭고 고독했습니다. <변신>, <시골 의사>, <성城> 등을 통해 인간 운명의 부조리, 인간이라는 존재의 불안감에 천착했던 그의 작품세계는 아마도 자신의 '존재'가 그러했기 때문이라고 미루어 짐작됩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직업으로서의 … [Read more...] about 카프카와 하루키, ‘직업으로서의 소설가’
성공하는 스타트업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카드뉴스 제작 툴 ‘타일(tyle)’ 성공의 7가지 비밀
‘텍스트만 입력하세요. 디자인은 tyle이 해드릴게요.’ ‘tyle(타일)’의 홈페이지에 게재된 서비스 설명이다. ‘카드뉴스 만드는 녀자(카만녀)’로 알려지기 시작한 ‘타일’은 ㈜투블루에서 개발한 서비스로, 올 10월부터 본격적인 유료 서비스 전환을 앞두고 있다. 누구나 들으면 알만한 대기업과 이용계약을 맺는 등 빠른 성장을 보이는 이 툴에 대한 구성원들의 접근은 (남들이 보기에는 다소 지나칠 정도로) 신중했다. 투블루가 겪은 실패와 교훈, 그리고 성공적인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밖에 … [Read more...] about 성공하는 스타트업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카드뉴스 제작 툴 ‘타일(tyle)’ 성공의 7가지 비밀
V20, 차이는 분명했다
LG 핵심기술의 집약체, V 시리즈가 돌아왔다 LG가 출시한 V 시리즈는 G 시리즈와는 차별되는 대화면 플래그십 라인업입니다. 기존에 G 시리즈와 달리 V 시리즈는 더 높은 수준의 스마트폰 경험을 위한 소비자를 위한 제품으로, 전작에서 이어받은 세컨드 스크린과 광각 듀얼 카메라, 사진/동영상의 전문가 모드 등 LG가 자랑하는 핵심 기술을 하나에 담은 제품입니다. 지난 2015년 출시한 V10에 이어 두번째로 선보인 V20는, 기존 V시리즈의 아이덴티티를 이어받는 한편, 오디오와 … [Read more...] about V20, 차이는 분명했다
주간 퀴어라이프 8화 ~남고(!)에서의 로맨스~
우리 집에서 게임하고 갈래? 덜컹! 하게 되는 질문 재회는 언제나 지하철 … [Read more...] about 주간 퀴어라이프 8화 ~남고(!)에서의 로맨스~
고산자 김정호의 대동여지도, 그 뜻과 진실
지도는 기술이며 문명입니다. 인공위성도 없던 시대에 정확한 지도를 만든다는 것은, 지금으로 치면 첨단기술을 가진 것과 같다고 합니다. 이런 일을 해낸 사람이 고산자 김정호지만, 흥선대원군 일화 등 알게 모르게 잘 못 알려진 것들이 꽤 많습니다. 다행히 대동여지도의 진실이 서서히 알려지고 있긴 합니다. 김정호의 호인 고산자의 뜻에서도 알 수 있듯이, 김정호는 인생의 많은 시간을 정확한 지리정보를 위해 헌신한 인물입니다. 그의 헌신 덕분에 우리는 대동여지도라는 세계적인 지도를 가질 수 있게 … [Read more...] about 고산자 김정호의 대동여지도, 그 뜻과 진실
동남아 비즈니스에서 ‘인력관리’의 중요성
'박상훈의 인도네시아 비즈니스'를 연재한 이후 해외진출이나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비즈니스에 왕도가 없다는 생각이지만, 좀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이야기를 드릴 수 있는 글들을 고민하다가 다양한 동남아(주로 인도네시아) 진출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비즈니스를 진행하는데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요소나 유의해야 할 부분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사례를 통해 배우는 인도네시아 비즈니스 첫 번째는 직원 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난 '동남아 진출을 꿈꾸는 스타트업에게 드리는 … [Read more...] about 동남아 비즈니스에서 ‘인력관리’의 중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