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퍼스트. ㅍㅍㅅㅅ온라인 아카데미는 이 정신을 실현하고자 ㅍㅍㅅㅅ에서 런칭한 사이트입니다. 그간 진행해 왔던 강연들은 모두 영상으로 제작되어 온라인으로 서비스합니다. 여기에 ㅍㅍㅅㅅ는 저희만의 강점을 덧붙이려 합니다. 간략한 텍스트 콘텐츠로 정제하고 가공해, 집에 누워 계신 고객분께도, 흔들리는 지하철에 서 계신 고객분께도 불편함 없이 강연의 정수를 ‘떠먹여 드리는’ 콘텐츠입니다. 처음으로 소개할 강연은 작년 8월 13일 진행된 ‘메모: 생각 정리의 기술’ 강연입니다. 왜 … [Read more...] about “난 왜 이렇게 업무정리가 안 되지?”: 메모를 모르기 때문이다
전체글
[나는 어떻게 행동경제학으로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났나] ② 우리는 아무 생각 없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 Financial Times의 「Tim Harford: how behavioural economics helped kick my phone addiction」을 번역한 글입니다. 「① 이 사람은 무려 트위터를 끊었다」에서 이어집니다. 남은 시간을 보낸 방법 경제학에서 가장 중요한, 그러면서도 사람들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개념에는 기회비용이라는 것이 있다. 무언가를 하겠다는 우리의 모든 결정은 동시에 다른 무언가를 하지 않겠다는 결정을 포함한다. 저녁 시간의 강연에 … [Read more...] about [나는 어떻게 행동경제학으로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났나] ② 우리는 아무 생각 없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브랜드: 현시대의 아름다움을 제시하는 선봉장들
연말이 되면 '한해의 인물' '올 한 해 가장 영향을 끼친 인물'을 뽑는다. 이와는 별개로 '가장 영향력 있는 브랜드' 순위도 나온다. 어느 순간 궁금증이 생겼다. 우리는 왜 브랜드에 그리 관심을 쏟게 되었을까? 질문을 던지며 다리를 책상에 뻗었다. 문득 한 장면이 떠올랐다. 9년 전 랑방과 H&M은 협업했다. 발매일 날 오전 10시에 학교 수입이 있었지만 옷을 사기 위해서 과감히 수업을 가지 않기로 했다. 새벽 5시에 첫차를 타고 새벽녘 명동 길거리에 줄을 섰다. 아침 수업은 … [Read more...] about 브랜드: 현시대의 아름다움을 제시하는 선봉장들
스트레스를 받으면 살찌는 이유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심리적 문제는 물론 육체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이나 불규칙한 식습관은 비만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극도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사실 식욕이 떨어지면서 열량 섭취는 일시적으로 감소합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먹지 않을 순 없기 때문에 결국 음식을 다시 먹는데 이때 가능하면 칼로리가 많은, 기름지고 단 음식을 찾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폭식하는 등 섭식 이상을 보일 가능성도 같이 증가합니다. 케니 … [Read more...] about 스트레스를 받으면 살찌는 이유
상하이에서 치파오 입고 인생샷 건져보자!
상하이에서 치파오 입기, 어디서 사면 좋을까? 영화 〈화양연화〉의 매력 중 하나는 배우 장만옥의 개성을 한껏 살려준 치파오일 거예요. 조금 불편할 순 있지만, 영화 속 로망을 재현하기 위해 우리도 상하이에서 한 번쯤 도전해볼까요? 치파오 제대로 입는 방법 몸에 잘 맞는 속옷을 갖춰 입고 치파오를 고른다. 두 팔을 위로 올려서 머리부터 들어가도록 입는다. 허리를 곧게 펴주고 허리부터 가슴까지 지퍼를 올려준 뒤, 목깃까지 연결된 단추를 여며준다. 치파오를 입은 … [Read more...] about 상하이에서 치파오 입고 인생샷 건져보자!
블루보틀 열풍: 청년들은 이미지를 소유하길 원한다
블루보틀 매장이 대단한 화제다. 수많은 사람이 평균 서너 시간씩 줄을 서서까지 이 특별한 커피를 경험하고자 한다. 블루보틀이 전 세계적인 인지도를 가졌음에도 매장 수를 가급적 제한하고, 우리나라에는 처음 들어왔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런 열광이 이해될 법도 하다. 더군다나 커피 업계에서는 블루보틀을 필두로 한 ‘스페셜티 커피 문화’를 ‘제3의 물결’이라고까지 부르니, 더욱 이 힙하고 핫한 문화를 향한 열망도 마냥 이상한 것만은 아닐 것이다. 하나 흥미로운 점은 블루보틀이 표방하는 ‘느림의 … [Read more...] about 블루보틀 열풍: 청년들은 이미지를 소유하길 원한다
당신의 사업이 신규 고객을 못 모으는 이유는 ‘구글 광고’를 하지 않아서다: 임현재 글링크미디어 대표 인터뷰
최기영(ㅍㅍㅅㅅ 본부장, 이하 최): 얼마 전 임원으로 진급하셨는데, 창업을 하셨군요. 댁에서 순순히 봐주시던가요? 임현재: 3개월 걸렸습니다. 겨우 승낙(?)을 받았죠. 최: 어떤 점을 어필하셨기에? 임현재: 좋은 회사였어요. 인정도 해주셨고. 하지만 더 민첩하게 해보고 싶었어요. 광고 시장이 워낙에 빠르게 변화하고, 그 와중에 더 큰 기회가 보였거든요. 특히 제가 자신 있게 다루는 구글 광고는 꽤 많이 어려워요. 잘하는 사람도 많지 않고요. 복잡하고 또 빠르게 변해서 따라가기 … [Read more...] about 당신의 사업이 신규 고객을 못 모으는 이유는 ‘구글 광고’를 하지 않아서다: 임현재 글링크미디어 대표 인터뷰
“단톡방 ‘몰카 영상’ 묵인은 범죄 방조”
단톡방(단체 카카오톡)에서 피해 여성을 품평하고, 성적으로 소비하고, 불법으로 촬영한 영상을 유포하는 것이 (가수 정준영 등) 그들의 놀이문화였던 거죠. 남성들의 카르텔이라고 할까요? (일반인들도) 누가 야한 동영상을 올렸을 때 문제 제기를 하기는 쉽지 않죠. 인간관계 때문에요. 하지만 내가 그걸 묵인했을 때 범죄의 방조자가 된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합니다. 누군가는 용기를 내서 ‘아니다’라고 해야 변화가 생깁니다. 1991년 국내 첫 성폭력상담소 개설에 참여한 후 28년간 여성인권운동가로 활약해 … [Read more...] about “단톡방 ‘몰카 영상’ 묵인은 범죄 방조”
큰 병원으로만 몰리는 환자들, 무엇이 문제인가
큰 병원으로 환자가 더 몰린다고 의료계가 시끄럽다. ‘문재인 케어’ 때문에 그렇다는 주장부터 터질 것이 터졌다는 의견까지 분석과 진단은 다양하지만, 상황이 점점 더 나빠진다는 상황 인식은 같다.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알아야 할 것 한 가지는 환자와 일반인은 ‘의료전달체계’에 놀랍도록 관심이 적다는 사실이다. 정기적으로 병원에 다니는 환자들조차 잘 모른다. 혹시 ‘그들만의 문제’는 아닐까, 사회적 중요성에 대한 현실 인식부터 중요하다. 의료전달체계 문제의 … [Read more...] about 큰 병원으로만 몰리는 환자들, 무엇이 문제인가
가족같이 일하기 VS 가족이랑 일하기
현업 가족과 일하는 사람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때 회사 분위기를 묘사할 때 '가족 같은 회사'라는 표현을 썼다. 상상해보자면 가족 같은 회사는 아마도 함께 일하는 동료 간에 따뜻한 정이 넘치는 푸근한 회사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잘 안다. 가족 같은 회사는 실제로 '내 가족 같은 회사'가 아니라 '내가 족같은 회사'로 쉽게 치환된다는 것을. 이처럼 가족같이 일하는 것도 보통 일은 아닐 텐데 실제로 가족과 함께 일한다는 것은 어떨까? 가족과 함께 약 3년 동안 마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 [Read more...] about 가족같이 일하기 VS 가족이랑 일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