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폭 조직을 이루어 폭력으로 불법 행위를 저지르는 무리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1. '야인시대'의 몰락과 군웅할거 해방 직후 주먹 세계의 명분은 항일에서 반공으로 바뀌었고, 자연스럽게 좌우익으로 나뉘게 되었죠. 좌익의 대표주자는 조선청년전위대의 정진용으로 YMCA 권투부 출신이라는 이력을 가지고 좌익인사의 경호를 주로 맡았어요. 우익의 대표주자는 조선민주청년동맹의 김두한과 서북청년단의 선우기성으로 이들은 주로 파업현장 난입, 좌익인사 납치 및 테러 … [Read more...] about ‘야인시대’부터 ‘범죄와의 전쟁’까지: 조폭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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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의 가치, 디어유 버블의 NEXT LEVEL
디어유 버블(DearU bubble)의 Growth Point 이번에는 '디어유 버블'이라는 산업을 낱낱이 살펴볼 예정이다. 팬더스트리 산업은 특정한 타겟 고객층이 있다는 점이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이라고 생각한다. 직업과 나이보다는, 아티스트에 대한 팬심이 산업을 돌아가게 하는 가장 큰 원동력이다. 소위 말하는 '팬질'이 하나의 취미가 된 지금, 그 취미를 더 편리하고 더 불타오르게 만드는 것이 팬더스트리 산업의 가장 큰 지상과제일 것이다. 이 과정에서 디어유 버블이 취해야 할 전략은 … [Read more...] about 소통의 가치, 디어유 버블의 NEXT LEVEL
커피믹스, 무너진 광산 속에서 기적을 마시다
이번 계절은 우리에게 트라우마로 남을 것 같다. 10.29 참사를 비롯한 많은 사건과 사고를 겪으며 우리는 일상이라는 것이 얼마나 쉽게 무너질 수 있는가를 마음에 새기게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도 한 줄기의 빛은 비추기도 한다. 무너진 광산에서 221시간 만에 살아 돌아온 광부들의 소식처럼 말이다. 음료미디어 마시즘, 오늘 희망의 이야기를 전하려고 한다. 아니, 자세히 말하자면 희망을 지켜준 하나의 음료에 대한 이야기다. 천둥이 치는 소리가 났고 … [Read more...] about 커피믹스, 무너진 광산 속에서 기적을 마시다
여성 게이머 시장 ‘176개국 2천만 다운로드’ 게임 개발사를 만들기까지: 스토리타코 김제일 대표 인터뷰
리: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김제일: 인터랙티브 스토리 게임 회사 ‘스토리타코’를 운영하는 김제일입니다. 리: 잘 팔리고 있습니까? 김제일 대표: 네. 18개 게임을 176개 국가에 출시했고, 누적 유저도 2,000만 명을 넘었어요. MAU(월간활성유저)도 200만에 가깝고요. 리: 와… 어느 나라에서 가장 인기가 많습니까? 김제일 대표: 매출만 따지면 미국, 다음이 유럽입니다. 한국도 꽤 매출이 높고요. 유저 수는 남미, 동남아시아, 러시아가 많고요. … [Read more...] about 여성 게이머 시장 ‘176개국 2천만 다운로드’ 게임 개발사를 만들기까지: 스토리타코 김제일 대표 인터뷰
혁명이 실패한 세계에서 살아남는 법: “소녀혁명 우테나”
지난번 이야기, 「겟 아웃과 놉의 감독 조던 필을 중심으로 푼 현대사회와 미디어의 신화」에 이어 두 번째 감독을 소개드립니다. 오늘은 조금 더 딥(Deep)한 서브컬처 작품으로 준비해왔는데요. 바로 세일러문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감독으로 유명한 이쿠하라 쿠니히코! 그리고 주제는 '페미니즘과 백래쉬'입니다. 그럼 오늘의 고급스럽게 포장된 덕질 노트 2탄을 시작해봅니다! 서두: 실패한 혁명 뒤의 이야기 오늘의 이야기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실패한 혁명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조금 … [Read more...] about 혁명이 실패한 세계에서 살아남는 법: “소녀혁명 우테나”
니베아는 어떻게 세계적인 브랜드가 됐을까?
지난 「유세린 1등 만들기의 배후」에서 뷰스컴퍼니와 유세린의 협업에 대해 자세히 적은 적이 있다. 요약하면 140년의 전통을 지닌 바이어스도르프 그룹의 안티에이징 브랜드인 유세린을 ‘탄력’ 키워드로 소구해 타깃 다운그레이딩에 성공하고 올리브영 1등 브랜드로 만들어 냈다는 이야기다. 처음부터 쉬웠던 건 아니다. 자그마치 3년이라는 시간이 걸렸고, 독일 본사를 오가는 커뮤니케이션이 너무 답답했다. 본사 가이드라인에 맞게 수시로 점검하는 과정이 꽤 까다로웠다. 프랑스에서 태어난 대부분의 유럽 뷰티 … [Read more...] about 니베아는 어떻게 세계적인 브랜드가 됐을까?
출장은 창의성과 사회적 연결망을 촉진시킬 수 있다
당신은 출장을 선호하는가? 비즈니스 출장은 그 자체로 적잖은 스트레스 요인이다. 이동하는 시간을 소비하고 이동 방법을 결정하는 것도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낯선 환경에선 더 많은 인지적 자원을 투여해야 하기 때문에 그렇다. 인지적 구두쇠인 인간은 생각의 자원을 더 쓰는 것을 회피하려 든다. 같은 일을 처리하더라도 익숙한 환경에서는 생각을 자동화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집에서 일어날 때는 화장실로 이동해서 세수를 하고 이를 닦고 물을 한 잔 마시는 데 에너지를 거의 쓰지 않는다. 자동화된 … [Read more...] about 출장은 창의성과 사회적 연결망을 촉진시킬 수 있다
부드러운 겨울 광어 100% 즐기기! 광어 레시피 15선
더 자세히 보고 싶다면? ☞ 유튜브로 레시피 확인하기 ☞ 한국광어양식연합회 홈페이지 방문하기 … [Read more...] about 부드러운 겨울 광어 100% 즐기기! 광어 레시피 15선
삶을 현명하게 살기 위해서 ‘문제들과 공생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살아오면서 알게 된 것 중 하나는 인생의 여러 문제를 '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오랫동안 나는 인생의 문제들에 궁극적인 해결책이 있으리라고 믿었다. 가령, 공모전에 당선만 된다면, 시험에 합격만 한다면, 취업만 한다면 무언가 나의 문제들이 '궁극적으로' 해결될 거라 믿곤 했다. 어떤 꿈을 이루기만 한다 그 순간부터는 문제가 '해결된' 시간이 펼쳐지리라 믿었다. 그러나 오히려 요즘 느끼는 건, 인생의 진실은 궁극적인 해결이 아니라 궁극적인 문제가 존재한다는 쪽에 … [Read more...] about 삶을 현명하게 살기 위해서 ‘문제들과 공생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헬창’의 계보학: 보디빌딩의 역사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유산소 운동을 통해 신체 근육을 기르는 운동을 말한다. 대한체육회 스포츠 백과 "근육의 멋짐을 모르는 당신은 불쌍해요" 유진 샌도 피트니스 문화에서 빠질 수 없는 사람은 유진 샌도(Eugene Sandow, 1867~1925)입니다. 그는 서커스 차력사만의 전유물이었던 근육을 보디빌딩으로 체계화하고, 나아가 하나의 문화로 만든 인물이죠. 유진 샌도는 1867년 프러시아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릴 때 동네를 지나던 서커스단을 따라 … [Read more...] about ‘헬창’의 계보학: 보디빌딩의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