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 전부터 존재는 알고 있던 <나는 시간강사다>라는 게시물이 있다. 지방대 시간강사였던 필자의 실상 얘기였다. 나는 한 가지가 의문이었다. 과연 독자들이 이것에 대해서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인가. 나는 모종의 비관적인 결론을 가졌고, 반 정도는 확실히 현실이 되어 있었다. 부조리를 비판하려면 그럴만한 자격을 갖춰야 한다 이 명제가 맞냐 아니냐와 무관하게, 최소한 한국인 중 절반이 이에 동의한다 여긴다고 생각한다. 더 나아가면 그 명제는 한국 사회의 아주 일상적 질서 중 하나라고까지 … [Read more...] about 루저가 싸우기 위한 자격 “스펙이나 가지고 비판해라”
전체글
이승만과 민주주의: 해방 당시 한국의 시민사회
앞서 쓴 이승만에 관한 글은 나름 친절하게 쓰기는 했습니다만 짜임새가 있는 글은 아닙니다. 예상했던, 아니 그 이상의 파장이 밀려와 꽤나 재밌게 사태의 추이를 보고 있었습니다. 댓글이 생각보다 많이 달리기도 했고 격한 감정을 뿜어내시던 분들도 많이 계셔서 제가 직접 글을 남기는 것이 과연 의미가 있을까 싶어 굳이 댓글을 남기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어떤 지적은 논의를 확장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간략하게나마 그에 대해 해명하는 것이 글쓴이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 아닐까 … [Read more...] about 이승만과 민주주의: 해방 당시 한국의 시민사회
SK컴즈는 어떻게 망가졌나?
포털3사 2분기 실적발표가 모두 마무리됐습니다. 여기서 눈에 띄는 것은 SK컴즈의 실적. 네이버 맑음, 다음 흐림, KTH 비라면 SK컴즈는 천둥, 번개, 우박, 폭우라 할까. 지난 3년간 실적추이를 살펴볼까요? 2011년 2621억원 2012년 1971억원 2013년 1282억원 업계 블랙홀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계속 나빠지고 있습니다. "사실 막 인터넷업계를 담당했던 몇년전만 하더라도 SK컴즈의 위상은 꽤 대단했어. 특히 … [Read more...] about SK컴즈는 어떻게 망가졌나?
디자이너를 위한 퍼스널 브랜드의 중요성
비즈니스에서 브랜드는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사람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다른 것들 모두 배제하고 단 한 가지, 그 사람의 마음을 흔드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어느 한 특정 브랜드에 대해 매우 강렬하게 이끌리고 있다는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어떻게 사업의 상징을 만들어 낼 것인가는 고객을 끌어 모으고 유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여기 퍼스널 브랜딩에서 빠져서는 안될 세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로고(LOGO) 로고는 여러분의 브랜드를 … [Read more...] about 디자이너를 위한 퍼스널 브랜드의 중요성
UX디자인을 바르게 보는 관점 7가지
오랜만에 UX디자인의 전반적인 관점을 읽을 수 있는 아주 좋은 글을 봤다. UX디자인 팀이 조직에서 어떻게 포지션을 해야 하는지부터 UX디자이너들이 갖춰야 하는 시각들 그리고 UX리더의 역할은 어때야 하는지 전반적인 UX디자인 현황을 요약하듯 제시한다. 그리고 그 안에는 주옥같은 문장들이 많이 들어 있었다. 매우 긴 글이지만 보면서 내가 공감한 것들을 번역하고 그 말이 왜 주옥같고 어떤 의미가 내포돼 있는지 나름대로 생각하여 적어봤다. 원문 - The Future of UX … [Read more...] about UX디자인을 바르게 보는 관점 7가지
전세계의 성공한 덕후 Best 10
구글에서 오타쿠를 검색해 보았다. 사실 오타쿠가 무엇이 나쁜가. 그저 자기 좋아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고, 또 돈을 쓰는 것 뿐 아닌가. 하지만 오타쿠의 이미지는 끝을 모르고 내려가고 있다. 하지만 한 가지 예외가 있으니, 바로 성공한 덕후 – 속칭 능덕 – 이다. 이에 성공한 덕후 10인을 뽑아 보았다. 10위 코비 브라이언트 (NBA LA 레이커스 선수) 최근 NBA에서 조던을 넘어 역대득점 3위를 기록한 코비 브라이언트는 연습광이다. 그의 연습 일화는 … [Read more...] about 전세계의 성공한 덕후 Best 10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될 이승만의 업적
저희집에 놀러와 보시면 알겠지만 정말 책장 한가득 박정희 천지입니다. 제가 모르는 박정희 관련 책이나 논문은 거의 무의미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라 생각할정도로..? 그에 비하면 이승만에 관한 자료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박정희-조선-식민지(위안부 등등)-이승만 순으로 관심이 가다보니 상대적으로 소외된 느낌이 없잖아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승만에 관한 글을 하나 쓴다면 어떤 것이 좋을까 싶다가 그냥 민주주의의 입장에서 이승만 정권에 대해 평가를 내리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떻게 해서 … [Read more...] about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될 이승만의 업적
클라라 성적수치심 개드립 모음
[View the story "클라라 성적수치심 개드립 모음" on Storify] … [Read more...] about 클라라 성적수치심 개드립 모음
“법적”으로 문제 없는 EXO의 표절과, 그 전말
결론은 그래픽 디자이너의 소스에 비용을 지불해 '지금은' 법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다. 하지만 그 과정을 보면, 표절하다 걸려서 뒷처리한 게 맞다. 사건의 시작 12월 3일에 엑소 컴백 티저 영상이 공개된 후 12월 5일에 orisonofkyungsoo라는 블로그 유저가, 스웨덴 디자이너인 Erik Söderberg에게 너네 그래픽 작업이 EXO 영상에 쓰였는데 표절 아니냐며 이의를 제기한다. orisonofkyungsoo에 따르면 당시 자기가 찌를 때 Erik … [Read more...] about “법적”으로 문제 없는 EXO의 표절과, 그 전말
바이럴 마케팅 대박의 레시피
내가 광고주/대행사분들께 최근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자 올해 가장 많은 강의를 했던 주제가 ‘어떻게하면 유튜브에서 히트하는 바이럴 영상을 만들 수 있는가’이다. 이 주제에 대해 와튼스쿨에서 매우 잘 정리한 아티클이 최근에 나왔는데, 내가 평소 이야기했던 내용과 일맥상통하고 잘 정리되어있어 이 내용들을 번역/요약 정리하여 공유한다. 모든 마케터의 꿈인, ‘바이럴 캠페인 대박’의 레시피는 과연 존재하는가? 구글의 브랜드 마케팅 evangelist인 Kelli와 Gopi에 따르면, 답은 … [Read more...] about 바이럴 마케팅 대박의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