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지니고 있는 습관은 어떤 것인가요? 습관은 오랜 기간 몸에 익혀진 것이므로 쉽게 깨기 힘듭니다만,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나쁜 습관을 새로운 습관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습관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것을 어떻게 형성하고 어떤 습관을 고쳐나가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크게 바뀐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창업이나 경영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은 경영을 위해 도움주는 습관들 중 어떤 것들이 있나 알아볼까 합니다.
경영 습관 1: 시간관리
시간은 현대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또한 시간관리는 곧 스트레스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이것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면 일을 더 많이 끝낼 수 있거나, 남는 시간에 자신이 취미활동을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관리는 사실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고, 지속적으로 연습과 습관을 굳히는데 공을 들여야 합니다. 시간 관리는 아래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우선순위 계획
- 하루의 스케쥴
- 업무집중
계획짜는 것은 각각 하루에 집중해야할 우선순위를 계획하는 것입니다. 일주일을 단위로 각각 하루에 집중해야 할 것들의 우선순위를 골라보세요.
다음 과정은 하루에 대한 스케쥴 짜기입니다. 하루마다 어떤 일들을 몇 시간씩 분배해서 할 것인가 정하는 것입니다. 하루의 스케쥴을 분배할 때는 아래의 것들을 신경써야 합니다.
- 충분한 수면시간을 고려하기
- 충분한 식사시간을 고려하기
- 각 업무사이에 효과적인 휴식시간 넣기
이제는 이에 맞춰서 업무를 방해받지 않고 하는 것입니다. 제한된 스케쥴안에서 목표로 하는 업무 한가지만 하세요. 만일 하루마다 끝내야 하는 작은 업무들이 있고, 어떤 한 업무가 너무 많이 걸려서 하루에 비중을 너무 많이 차지한다면, 일정하게 매일 조금씩 나눠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지니스 경영자를 위한 업무집중 향상법을 체크하시면 더 도움을 얻을 수 있고, 스타트업 경영자의 시간절약법도 확인해보시면 시간관리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경영 습관 2: 업무의 정기적인 평가
위의 과정을 밟은 후에, 많이들 빠뜨리는 부분이 바로 스스로 평가하는 시간입니다. 스스로 하는 평가는 자신의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업무의 질을 높이는 데 아주 중요합니다. 사실 누구나 실수도 하기도 하고, 업무를 100퍼센트 만족스럽게 마치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자기 평가는 개선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평가는 실수를 깨닫게 만들고 앞으로 같은 실수를 피하게 만듭니다. 또한 습관을 형성해나가는 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루하루 말미마다, 또 주말마다 자신이 했었던 업무에 대해 생각해보고 어떤 업무에 대한 집중도나 성과가 부족했는지, 어떤 것을 보완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경영 습관 3: 하루에 체크해야 할 목록적기
하루에 체크해야 할 모든 것에 대한 목록을 지금 갖고 있나요? 이런 작은 습관도 하루의 계획을 짜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모든 것을 적어서 파악하고 있다면, 어떤 업무의 마감일이나 고객과의 미팅 등에 대해 놓칠 일은 없을 것입니다.
경영 습관 4: 장기적으로 보고 포기하지 말기
경영 성공에 있어서 또 다른 중요한 점은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지속성이 부족해서 실패를 경험합니다. 마케팅 예산을 초반기에 과하게 썼는데 성과가 안나오거나, 아니면 초반의 사업성공을 예상하다가 시간이 오래 걸릴 시에 버티지 못하는 등 여러가지 사례가 있습니다.
어찌됐건 공통점은 지속적으로 못 버틴 점에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예상했던 것보다 결과가 안 좋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실수로부터 배우고 포기하지 않는다는 자세는 경영에 있어 필수적입니다.
경영 습관 5: 경영 성공한 분들에게 배우기
동기부여를 받고 배우기 위해서는 경영으로 성공한 분들의 면모를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삶의 방식들 중에서 분명 경영에 도움이 되는 것들이 몇몇 발견되기 때문이죠. 그분들의 자서전을 읽거나 인터뷰 또는 칼럼을 통해 독특한 시각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서 그분들이 따랐던 특정 방식이라던지, 특정상황에서의 판단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경영 습관 6: 과도한 겸업 금지
경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집중입니다.현재에 충실하고 미래나 과거에 대한 잡념들을 없애는 것이죠.한번에 하나의 것에 에너지를 집중하세요.이것은 자신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도록 만들고 현재 처한 문제에 최고의 해결책을 내놓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전에 저희에게 도움을 요청했던 한 비지니스 운영자분들께서는 다른 회사에 근무하시면서 비지니스를 빠르게 성장시키고 싶어하셨는데, 사실 그런 바람은 현실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크지 않습니다. 만약 겸업을 하게 되더라도 못 채운 시간을 채우도록 방법들을 구해야 합니다. 언급했던 회사에서 보낸 뉴스레터 하나를 함께 보시죠.
회원분들이 이해해줄 수 있다면 정말 좋겠지요. 하지만 그분들이 해당 비지니스로부터 신뢰를 얻는 것은 힘들 것이며 이로 인해 다른 분들에게 추천하는 활동도 크게 줄어듭니다. 결과적으로 바라던 만큼의 성장은 나오기 힘듭니다.
이런 것들은 고객서비스의 등급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링크된 포스팅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또한 왜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면 안되나에 대한 포스팅도 겸업에 대한 단점들을 알려줍니다.
경영 습관 7: 결과에서 기회 찾기
어떤 것은 자신이 예상했던 대로 결과가 벌어지기도 합니다만 종종 많은 것들은 예상했던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결과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만약 자신의 예상대로 결과가 좋게 벌어진다면 즐거움과 성취감을 가져다줍니다. 만약 자신의 예상과 다른 결과가 온다면 실수에 대한 깨달음과 실패를 극복하는 강인함, 투지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따라서 어떤 상황이든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 줍니다.
경영 습관 8: 실험정신 가지기
가끔씩 애초에 예상했던 문제 해결 방식이 잘 안 들어맞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절망적으로 가만히 있을 것이 아니라 기존의 방식에서 조금 방향을 바꿔서 실험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서 방향은 크게 다를 필요는 없으며 조금이라도 방향을 바꿔서 시도해 보는 것을 말합니다.
지속적으로 파고드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결과가 예상보다 저조하다면 특정 요소를 바꿔서 다시 시도해보세요. 어떤 것이든 처음부터 완벽한 모습으로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실패를 했다고 생각하면 실패로부터 잘못된 점은 무엇인지 분석하는 기회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한 가지 또 명심하셔야 할 점은, 성급하게 결과를 재기보다 충분한 시간을 둔 후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쉽게 예를 들자면 하루 동안의 결과를 재기보다는 2주 정도의 간격을 두고 결과를 비교하는 것이죠. 물론 충분한 방문자를 얼마 동안 얻느냐에 따라 기간을 줄이거나 늘릴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것은 비지니스 아이디어를 위한 A/B테스트의 개념과도 상통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문: Online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