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콜라보네이션(Collabonation)’은 콜라보+네이션이다. ‘함께 만들어가는 나라’ 정도 되겠다. 부제처럼 달려있는 ‘시민✕안희정’은 안희정이 국가지도자가 되어 시민들과 이 나라를 함께 만들어가겠다는 표현이다. 일단 제목에서 평소 ‘민주주의자’임을 표방한 안희정의 의지가 드러난다. 이와 함께 안희정은 ‘경험한 적 없는 나라’라는 또 다른 부제도 붙여놨다. 이 부제는 책 맨 뒤쪽에 나오는 안희정의 ‘제언’과 연결되어 있다. 이 책을 펼치면 일단 일반적인 책에 … [Read more...] about 안희정의 ‘콜라보네이션’을 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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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친박들 지금까지 뭐 했노!”
대한민국 친박들 지금까지 뭐 했노! 이기 지금. 민주당은 옛날에 탄핵도 시키봤고 막아도 봤고, 야당은 지들 맘에 안 들면 필리버스터도 하고 전기톱도 쓰고, 최루탄도 터뜨리고, 빨갱이들 불러서 20만 원씩 주고 국회 앞에 농성도 시키고 다 했는데, 거 친박이란 사람들은 본회의장 점거도 안 하고 뭐 했어! 즈그들 주군이라는 사람 탄핵시키는 것도 못 막아 놔 놓고 "나 친박 감별사요!" "나 티케이 적자요!" 그렇게 금배찌 달고 거들먹거리고 말았다는 얘깁니까? 그냥 탄핵하면 손에 장 지진다고 … [Read more...] about “대한민국 친박들 지금까지 뭐 했노!”
‘대통령 탄핵 가결’ 기쁨의 트윗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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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보정, 완벽한 디자인에 다가서다
※ 이 글은 Luke Jones가 Medium에 기고한 「Optical Adjustment」라는 글을 번역한 글입니다. 기본적인 내용들이지만, 다시 한번 정리해보는 의미로 번역해봅니다. 학창시절에 교수님께서 항상 말씀하셨던 ‘Believe your eyes’가 생각나는 글입니다. 시각적인 보정 디자인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였다. 나는 포토샵이나 CSS가 말해주는 정보에 의존했다. 포토샵이 두 개의 도형이 정렬되어있다고 하면, 그럼 그냥 정렬되어 있는 것이었다. 두 개의 … [Read more...] about 시각 보정, 완벽한 디자인에 다가서다
SNS가 나서서 가짜 뉴스 전파를 막아야 할까?
트럼프가 당선됐다. 가짜 뉴스 덕분이라는 사람도 있다. 대부분의 언론이 트럼프에게서 돌아선 상황에서, 힐러리를 비판하는 가짜 뉴스들이 SNS에서 전파되며 트럼프의 승리를 도왔다는 주장이다. SNS가 나서서 가짜 뉴스를 폐기 처분해야 하지 않느냐는 주장도 들린다. 트위터는 가짜 뉴스든 진짜 뉴스든 똑같이 전파된다. 페이스북은 유저의 '호불호'에 따라 유저가 좋아할 만한 종류의 기사를 추천해준다. 둘 다 가짜 뉴스는 유저가 직접 구별할 수 있다는 믿음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 하지만 많은 … [Read more...] about SNS가 나서서 가짜 뉴스 전파를 막아야 할까?
어머니, 아내, 딸을 사랑하는 성차별주의자?
※ 이 기사는 The Cut의 「Why Doesn't Spending Time With Women Make Men Less Sexist?」를 번역한 글입니다. 이 글은 미 대선 전에 작성된 글임을 미리 알립니다. 최근 여성 유권자는 15%p 차이로 클린턴을 선호하고, 남성 유권자는 5%p 차이로 트럼프를 선호한다는 설문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버락 오바마와 미트 롬니가 맞붙은 2012년 대선 당시의 성별 간 지지 후보 격차를 뛰어넘을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선거에서 성별 간 … [Read more...] about 어머니, 아내, 딸을 사랑하는 성차별주의자?
보이는 작업량은 빙산의 일각
사람들이 인터랙티브 데이터 시각화를 보고 가장 많이 물어보는 것 중 하나는 "어떻게 만드나요?"다. 늘 답변하기 어려웠는데 그 이유는 사용하는 도구도 단계마다 바뀌고 작업과정도 단계마다 특징이 다르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 하나의 인터랙티브 데이터 시각화를 어떤 과정을 거쳐 제작하는지 정리하려고 한다. 제작의 시작은 도구를 준비하는 것. 장인은 도구를 탓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그래도 각 도구를 어떤 이유에서 사용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들은 아래 그림과 … [Read more...] about 보이는 작업량은 빙산의 일각
촛불은 순응인가, 저항인가?
표창원의 탄핵 반대의원 전화번호 공개도, DJ DOC의 <미스 박> 논란도 컨텍스트를 놓치고 진영논리에 따라 쓸려 다니기만 한다면 아무런 발전이 없는 도루묵이다. 표현의 자유의 제 1원리는 표현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컨텍스트가 문제라는 것이다. 표현 자체를 처벌하려 하면 안 되고, 맥락과 정황 즉 컨텍스트 상 그 표현이 외부적 해악을 일으킬 '명백하고 임박한 위험'이 있어야 처벌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혐오표현 규제가 표현의 자유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이유는 소수에 대한 차별, 폭력을 … [Read more...] about 촛불은 순응인가, 저항인가?
브랜디드 콘텐츠가 기업에 필요한 5가지 이유
온라인 미디어 공간은 이젠 미디어는 물론 다양한 기업과 개인들의 콘텐츠 각축장이 된 지 오래다. 또한, 상업 콘텐츠에 대한 반감이나 어뷰징 등으로 소비자 신뢰도를 저하하기도 했으며, 이벤트 중심적인 운영에 몰려드는 체리피커로 진성 소비자의 접점을 오히려 낮추기도 했다. 모바일이나 SNS 특성상 한정된 지면에서 카드형 콘텐츠나 동영상이 주목을 받고 있는 시점이기도 하다. 디지털과 모바일 환경에 맞춰 기업들이 페이스북이나 블로그와 같은 다양한 SNS 채널을 개설하고 소비자 접점에서 브랜드 … [Read more...] about 브랜디드 콘텐츠가 기업에 필요한 5가지 이유
애플이 미국판 삼성이 되어가고 있다
2016년 4월 2일, 미국 <포브스>는 ‘슬픈 소식’이라며 기사 하나를 실었다. 유명인사가 죽은 것도, 전쟁이 난 것도 아니었다. 주인공은 애플이었고, 기사의 제목은 이랬다. ‘애플이 미국판 삼성이 되어가고 있다’ 내용은 새로 발표한 제품들에서 하나같이 파괴적 혁신이 실종되었다는 것이었다. 애플은 아이폰이나 맥북처럼 혁신적이고 독보적인 기기로 세상을 놀라게 만들었지만, 이제는 스마트폰 생태계의 모든 부분을 만족시키려고 하면서 갈피를 못 잡는 기기군으로 전락하는 경향을 … [Read more...] about 애플이 미국판 삼성이 되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