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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다가올 주식시장의 붕괴를 알아낼 만큼 똑똑하지 않다
※본 글은 Market Watch에 실린 “We’re not smart enough to spot a coming stock-market crash”를 번역한 글입니다. 돈과 투자의 심리학은 아주 짜증 나는 문제다. 경제학자들은 우리가 합리적인 존재이므로,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속해서 비용과 가치를 평가한다고 가정한다. 하지만 우리는 선사 시대의 위험한 순간(우리가 사냥꾼이었던 만큼 먹이가 되곤 했을 때) 생존에 도움이 되었던 사고방식이 오늘날 위험이 현대적이고 장기적이 된 … [Read more...] about 우리는 다가올 주식시장의 붕괴를 알아낼 만큼 똑똑하지 않다
정말로 ‘독일의 탈핵’은 성공적일까?
“탈핵”을 시도한 독일 에너지 관련 이야기가 참으로 많다. 하지만 제대로 된 데이터는 찾을 수 없어 매우 안타까운 수준의 논의만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 와중에, 나는 아주 세밀한 통계 출처를 하나 찾을 수 있었다. 태양에너지시스템을 위한 프라우호퍼 연구소 (Fraunhofer Institute for Solar Energy Systems)가 독일 전력 당국의 각종 통계를 세밀하게 정리해 놓은 다음 사이트가 바로 그곳이다. 이번 주에는 이 통계와 유로스탯의 통계를 활용해 독일의 … [Read more...] about 정말로 ‘독일의 탈핵’은 성공적일까?
패셔니스타 문재인 대통령이 추천하는 잇 아이템 5
1. 문재인 정장 : 모데라토 맞춤 정장 문재인 대통령은 주로 낡은 옷을 오래 착용하는 편이다. 문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체형은 변하는데 옷을 바꾸지 않다 보니 소위 말하는 ‘옷 태’가 나지 않는다는 것. 측근들의 말에 따르면 재킷이 너무 커서 어깨선도 맞지 않고 바지는 너무 길었다고 한다 (…) 하지만 올해 대선레이스부터 이미지를 위해 맞춤 정장을 맞추게 되고, 덕분에 우리는 낡은 옷 안에 갇혀있던 문재인 대통령의 수트핏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었다. 당시 제작을 담당한 맞춤정장 … [Read more...] about 패셔니스타 문재인 대통령이 추천하는 잇 아이템 5
타인과의 비교는 꼭 나쁜 것인가?
심리학자들과 흔한 자기계발서들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점이 한 가지 있다. 그것은 바로 '가치 판단', 혹은 '당위성'의 존재 유무다. 심리학은 가치중립성을 지향하는 인간에 대한 '과학'이다. 인간의 생각과 행동 이면에 숨겨진 원인들을 추적하고 그것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곧 근본적인 심리학의 목적이라는 말이다. 있는 그대로의 사실들을 가지고 어떤 방향으로 활용할 것인가는, 기본적으로 심리학자들 손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자기계발서에서는 인간에 대한, 온갖 가치 판단적이고 … [Read more...] about 타인과의 비교는 꼭 나쁜 것인가?
“덩케르크”의 공중전 장면
※본 글은 AIR&SPACE smithsonian 지의 「Dogfighting Over “Dunkirk”」를 번역한 글입니다. 1940년 여름, 민간 선박을 이용해 극적으로 자국의 군대를 프랑스에서 탈출시킬 수 있었던 영국군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덩케르크는 이 사건을 서로 겹쳐지는 세 가지 다른 관점에서 끌고갑니다. 그들은 각각 해변에 갇혔던 몇 명의 보병, 이들을 구하기 위해 배를 끌고 영국해협을 건너는 아버지와 아들, 그리고 해변의 군인들을 지켜주면서 구조선을 공중 … [Read more...] about “덩케르크”의 공중전 장면
PUBLY는 어떻게 ‘팔리는 콘텐츠’로 유료 고객을 끌어모았나?
40일 만에 1,000만 원이 판매된 콘텐츠가 있습니다. 바로 지적 콘텐츠를 생산, 유통하고 있는 유료 플랫폼 PUBLY(이하 퍼블리)가 발행한 <팔리는 기획을 배우다> 콘텐츠입니다. 일본을 대표하는 기획 잡지 BRUTUS와 POPEYE의 기획력을 통해 ‘팔리는 기획’에 대해 살펴보는 콘텐츠였는데요. 사용자의 지갑을 여는 것이 그렇게 어렵다던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서 만든 성과이자 대세라 불리는 이미지, 동영상 포맷도 아닌 텍스트 포맷의 콘텐츠가 이렇게 많이 팔린 것은 정말 … [Read more...] about PUBLY는 어떻게 ‘팔리는 콘텐츠’로 유료 고객을 끌어모았나?
한국 남성 80%가 데이트폭력 가해자라는 세계일보 기사에 관하여
한국 남성 80%는 데이트폭력 가해자? 세계일보 기사 하나가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한국 남성의 80%가 데이트폭력 가해자라는 충격적인 제목의 기사. [단독] 성인 남성 80% 데이트폭력 가해자… ‘행동 통제’ 가장 많아, 세계일보 형사정책연구원 보고서를 인용 요약한 기사가 왜 [단독] 딱지를 붙이고 있는지는 둘째치고… 사실 쉽게 이해되는 기사는 아니다. 우선 남성 80%가 폭력 가해자라는 사실 자체가 경험적으로 와닿지 않고, 연구 방법이 남성 스스로가 인터넷 사이트에 … [Read more...] about 한국 남성 80%가 데이트폭력 가해자라는 세계일보 기사에 관하여
온라인 마케팅의 5가지 핵심 전략
지난 20년을 돌이켜보면 가장 큰 변화 중의 하나는 인터넷이 가져온 환경의 변화일 것이다. 브랜드 마케팅에 인터넷 마케팅 또는 온라인 마케팅이 도입되기 시작하다가 이제는 온라인 마케팅을 마케팅에서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게 되었다. 오프라인 마케팅 없이 온전히 온라인 마케팅만으로 승부하는 회사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온라인 마케팅을 꾸준히 해 온 회사라면 다시 점검하는 차원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는 회사라면 실패하지 않을 전략 수립을 위해 온라인 마케팅의 5가지 핵심 전략을 확인해 … [Read more...] about 온라인 마케팅의 5가지 핵심 전략
‘취업’을 위한 준비는 하지마라
청년실업 100만 시대, 나도 너도 모두 어렵다 취업을 위해서라면 간과 쓸개도 빼줄 수 있을 정도로 노력하는 것이 요즘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세대입니다. 유사 이래 가장 어려운 시대를 살고 있는 요즘 청년들은 솔직히 피해자입니다. 여러분이 잘못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오로지 여러분들 같은 인재를 알아보지 못한 기업놈들이 문제가 있는 것이죠. '운' 만큼 중요한 것이 있을까? 의구심이 든다 하지만, 그런데도 누군가는 취업을 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게 또 내가 되지 말라는 … [Read more...] about ‘취업’을 위한 준비는 하지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