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를 잘 풀어내는 사람’과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시스템을 설계하는 사람’은 서로 다른 능력을 갖춘 사람이다. 축구에서 공격수가 아예 수비를 할 수 없는 것은 아니고 야구에서 투수라고 홈런 치지 말란 법 없지만 더 치중된 능력은 분명 존재한다. 이를 나는 Problem solver(문제 해결사)와 System builder(규칙 설계자)로 정의하고자 한다. 전자와 후자 어느 정도 이상의 영민함을 담보로 해야 하는 일이다. 그러나 전자는 고도의 문제 해결 능력과 치밀한 분석력, 하나도 … [Read more...] about Problem solver와 System buil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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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조회 수가 가장 높은 유튜브 동영상 TOP 10
※ Value Walk의 「Top 10 Most Watched YouTube Videos In The World」를 번역한 글입니다. 유튜브는 2005년 창사 이래 많은 발전을 거듭해왔다. 그 와중에 많은 유튜브 셀럽이 생겨나기도 했다. 이 플랫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채널들은 구독자 수가 1억 명에 달한다. 2005년 당시, 축구선수 호나우지뉴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나이키 광고 동영상이 최초로 1억 뷰를 돌파했다. 그 이후로 1억을 넘어 10억 뷰를 넘어선 동영상들이 속속 … [Read more...] about 세계에서 조회 수가 가장 높은 유튜브 동영상 TOP 10
로마(Roma): 어떤 영화가 ‘시네마’가 되는가
영화와 '시네마'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아름다운 영화 <로마(Roma)>는 시네마(Cinema)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영화가 아니라 시네마. 시네마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왜 <로마>는 영화가 아니라 굳이 시네마라는 평가를 받는 것일까요. 저는 시네마가 무엇인지 무 자르듯 명쾌하게 대답하지는 못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말해보면 어떨까요. 영화만이 할 수 있는 어떤 것. 영화라는 예술의 아이덴티티. 그 아이덴티티를 살려낸 소수의 영화가 시네마라고 말이죠. 시나 소설, 사진, … [Read more...] about 로마(Roma): 어떤 영화가 ‘시네마’가 되는가
겜방부터 ASMR까지 섭렵한 유튜브 전문가가 말하는 ‘당신의 유튜브가 안 되는’ 이유: 곤PD 정재곤 인터뷰
최: 본인을 뭐라고 소개하면 될까요? 정재곤: 그냥 크리에이터 활동하면서 유튜브 마케팅 관련된 강의를 한다고 얘기하죠. 최: 유튜브 마케팅은 구글 애드 말씀하시는 건가요? 정재곤: 보통은 애드 써서 동영상 광고 집행하는 걸 많이들 생각하죠. 인플루언서나 유튜버를 활용한 마케팅도 많이 얘기하고요. 그런데 저는 이제 채널을 직접 만들고 페이스북 페이지, 카페, 블로그까지 확장해서 운영해야 진짜 유튜브 마케팅의 완성이 아닐까 생각해요. 최: 그러면 총 세 가지로 나눠볼 수 … [Read more...] about 겜방부터 ASMR까지 섭렵한 유튜브 전문가가 말하는 ‘당신의 유튜브가 안 되는’ 이유: 곤PD 정재곤 인터뷰
재난상황 속 반려동물 위한 대비책은 없나요
“아무리 급해도 목줄은 풀어주지….” 지난 4일 강원도에서 발생한 산불로 동물들이 화상을 입거나 목숨을 잃으면서 안타까운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재난과 위기 상황 시 동물 구조 체계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함께 제기됐다. 10일 산림청에 따르면 강원도 고성, 속초, 강릉, 동해, 인제 등 5개 시·군에서 발생한 산불로 1757㏊(잠정치)의 산림이 불에 탄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여의도 면적(290㏊) 6배가 넘는 엄청난 규모다. 대규모 산불의 위력은 동물들도 피해 가지 못했다. … [Read more...] about 재난상황 속 반려동물 위한 대비책은 없나요
비닐하우스 안에 웬 ‘딸기 카페’
어디 색다른 카페 없을까?’ 충북 제천시 청전동 286번지. 청전(靑田)동은 의림지 아래 있어 이름 그대로 가뭄을 타지 않는 '푸른밭'이 있는 동네다. 너른 들판 한가운데로 의림지와 유수지인 솔방죽을 잇는 ‘푸른길’을 걷다 보면 길가에 주인 없이 손님을 기다리는 가판대가 있다. 새빨간 딸기들이 눈길을 사로잡는데 눈길을 한번 주거나 발길이 끌린다면, 비닐하우스 안으로 들어가 보라. 그곳이 보통 카페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흙 바닥에, 커피 향 대신 달큰한 딸기잼 향이 감도는 … [Read more...] about 비닐하우스 안에 웬 ‘딸기 카페’
죄책감 없이 거절하는 10가지 방법
※ BrightSide의 「10 Effective Ways to Say, “No” Without Feeling Guilty」를 참고한 글입니다. A: 내일 바빠? B: 어? 왜? A: ○○이랑 같이 영화 볼 건데 같이 볼래? B: 어? 나도? A: 그래~! 아직 둘이 만나기 좀 어색해서 그래. 네가 ○○이랑 친하니까. 같이 보자. B: 아… 나는 내일… 그… A: 고민하지 말고~ 저녁 쏠게! 친구야. B: 잠깐만? 내일 뭐가 있었던 것 같은데… A: 없어, 없어~! 바로 … [Read more...] about 죄책감 없이 거절하는 10가지 방법
콘텐츠 마케팅의 새로운 왕, 인플루언서 마케팅
※ Adweek의 「Why Influencer Marketing is the New Content King」을 참고한 글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마케팅에 있어서 그 비중이 점차 커지고 그만큼 그 버짓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업계에서 인플루언서들과 마케터들의 관계를 보면 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새로운 콘텐츠 마케팅의 왕인지 알 수 있습니다. 블로거는 영향력 높은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고, 쇼퍼들에게 구매 의사 결정을 하는 데 3번째로 영향력이 높은 툴이기도 합니다. … [Read more...] about 콘텐츠 마케팅의 새로운 왕, 인플루언서 마케팅
필요해지고 싶어요: 영화 ‘박화영’
『사채꾼 우시지마』라는 일본 만화가 있다. 일본 뒷골목의 세계를 리얼하게 보여주는 작품으로, 굉장히 자극적이고 무섭다. 그 험악함으로 인해 호불호가 매우 갈리기도 한다. 물론 나는 아주 좋아하지만. 우시지마를 읽다 보면 잡아먹지 않으면 잡아먹힌다는 우파적인 세계관을 생생하게 느끼게 된다. 거기엔 흔히 ‘사람 냄새’로 대변되는 어떤 인간미 따위는 전혀 없다. 오히려 자연의 생태계에 더 가까운 아주 촘촘한 먹이사슬이 있다. 그리고 그 먹이사슬은 야생의 그것보다 훨씬 더 … [Read more...] about 필요해지고 싶어요: 영화 ‘박화영’
세상 사람들 우리 앱 좀 봐주세요: 앱 마케팅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카피 전략 두 가지
남자한테 참~ 좋은데, 설명할 방법이 없네. 이런 광고 카피가 한창 유행이던 시절이 있었다. 해당 카피가 한창 드립으로 소비될 땐 마냥 웃기기만 했는데, 지금은 내 기분을 대변하는 한마디가 되었다. 우리 앱 참~ 좋은데 뭐라고 설명해야 타깃들이 유저로 전환될지 도무지 감이 안 잡힌다. 막연하게 생각해보면, 앱 마케팅에 주로 쓰이는 메시지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즉각적으로 반응을 끌어낼 강력한 한방을 가진 메시지 특정한 상황에 문득 그 메시지가 떠오르며 앱스토어나 구글 … [Read more...] about 세상 사람들 우리 앱 좀 봐주세요: 앱 마케팅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카피 전략 두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