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alue Walk의 「Top 10 Most Watched YouTube Videos In The World」를 번역한 글입니다.
유튜브는 2005년 창사 이래 많은 발전을 거듭해왔다. 그 와중에 많은 유튜브 셀럽이 생겨나기도 했다. 이 플랫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채널들은 구독자 수가 1억 명에 달한다. 2005년 당시, 축구선수 호나우지뉴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나이키 광고 동영상이 최초로 1억 뷰를 돌파했다. 그 이후로 1억을 넘어 10억 뷰를 넘어선 동영상들이 속속 등장했다.
10년 전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은 대개 광고 동영상이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가장 주목받는 동영상은 뮤직비디오가 되었다. 캐나다 뮤지션 저스틴 비버는 유튜브에서 10억 뷰 이상을 기록한 동영상을 5개나 보유하고 있다.
10위. ‘Shake It Off’ – Taylor Swift (27.6억 뷰)
9위. ‘Roar’ – Katy Perry (27.9억 뷰)
8위. ‘Sugar’ – Maroon 5 (29.2억 뷰)
7위. ‘Sorry’ – Justin Bieber (31.1억 뷰)
6위. ‘Gangnam Style’ – Psy (33.2억 뷰)
5위. ‘Uptown Funk’ – Mark Ronson ft. Bruno Mars (35.1억 뷰)
4위. ‘Masha and the Bear’ – Recipe for Disaster (35.3억 뷰)
3위. ‘See You Again’ – Wiz Khalifa ft. Charlie Puth (40.6억 뷰)
2위. ‘Shape of You’ – Ed Sheeran (41.5억 뷰)
1위. ‘Despacito’ – Luis Fonsi ft. Daddy Yankee (61억 뷰)
원문: 피우스의 책도둑 &
[정재곤] 유튜브 트렌드부터 가장 효과적인 광고 방법까지
3월 진행 후 강의 피드백: 강연의 어느 부분이 제일 도움이 되었나요?
유튜브 광고의 전반적 이론과 실습을 다 다룰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유튜브 채널 개설은 했지만, 트래픽 확인이나 로직에 대해서 모르는 것들이 많았는데 유튜브 마케팅 입문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광고 세팅 관련 팁
설정 관련 활용 노하우
2주 동안 강의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꼼꼼하게 자료 준비 하셔서 믿음이 갔어요. 강의 장소가 쾌적해서 좋았습니다.
기초적인 내용부터 짬짬히 팁까지! 감사합니다!
유튜브의 세상이 도래했습니다. 조금만 둘러봐도 곳곳에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는 법, 유튜브로 돈을 버는 법 등 다양한 강의와 책이 쏟아지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이를 마케터의 관점에서 쉽게 풀어주는 곳은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저 유튜브가 대세라고 쫓기듯이 대충 영상 만들어서 광고만 돌리시면 해결되지 않습니다. 언제까지 잘 알지도 못하고 그저 대행사를 통해서만 마케팅을 진행하실 건가요?
영상 기획에서부터 제작, 그리고 효율적인 영상 업로드 및 광고 집행까지! 2011년부터 실제 크리에이터 활동을 해왔으며, 10여년간 게임, 뷰티, 푸드 등 다양한 업체에서 마케팅 실무를 직접 해온 실무자가 여러분들에게 더 넓고 현실적인 방안을 제시해드리려고 합니다.
재미없는 이론만 나열하지 않고,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다양한 예시와 실습을 기반으로 여러분들에게 단비 같은 정보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2019년의 소비자는 유튜브에 모여 있습니다.
유튜브를 흔히 키즈나 10대, 20대가 많이 보는 채널로 알지만, 몇 가지 통계만 봐도 오히려 5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즐기는 채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SNS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이용 시간을 자랑할 정도로 온 세대가 이용하는 채널인 셈이죠. 그러니 기업 입장에서나, 유튜브 채널을 키우는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나 유튜브를 이용한 광고와 마케팅은 필수인 셈입니다.
마케팅은 마케터의 영역이 아니라 모두가 알아야 할 영역입니다. 자기 가게를 하든, 하나의 브랜드를 영업하든,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회사에서 내놓든 일단 ‘알려야’ 소비자들의 잠재 선택군에 들어가기 때문이죠. 그래서 요즘은 유튜브 마케팅을 SNS와 함께 꼭 가져가야 할 마케팅 채널로 뽑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유튜브 광고’라고 하면 굉장히 금액이 많이 들어간다든가, 화려한 영상을 뽑아야 한다든가 하는 선입견을 가져서 선뜻 유튜브 마케팅을 시작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내 상황에 맞는 유튜브 광고를 시작할 수 있게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 유튜브 광고에 대해 기본부터 배워보고 싶은 분
- 유튜브는 물론이고 그 외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에 대해 배우고 활용하고 싶은 분
- 홍보 채널로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운영하는 방법이 알고 싶은 분
- 효과적인 광고용 영상이 어떤 것인지 궁금하신 분
- 효율적인 유튜브 광고를 진행 하고 세팅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 분
- 개인 크리에이터지만 내 채널을 홍보하는 방법을 알고 싶은 분
- 유튜브 광고와 세팅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효과적인 유튜브 광고 세팅을 위한 팁을 드립니다.
- 유튜브 광고와 마케팅 초기부터 진행하고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을 대상으로도 진행한 마케팅 실무진의 꿀팁도 드립니다.
- 유튜브 광고의 세팅뿐 아니라 유튜브 브랜드 채널, 개인 채널의 세팅을 통해 노출 극대화와 유입 극대화하는 방법도 알려드립니다.
※ 세부 커리큘럼은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실습 포함)
1강: 이것만은 알고 넘어가자, 유튜브와 숏 비디오 플랫폼 트렌드
1교시: 트렌드 빠르게 훑어보기
- 유튜브+동영상 플랫폼의 성장과 변화 그리고 각 플랫폼의 특징
2교시: 구글/유튜브 동영상 광고에 대한 이해
- 유튜브 광고의 종류 및 광고별 특징과 진행 시 주의해야 할 점
3교시: 좋은 동영상 광고의 조건
- 같은 시간 같은 돈을 투자해서 만들더라도 사람들의 반응을 더 끌어낼 수 있는 광고 영상은?
4교시: 효율적인 동영상 광고를 기획하는 요령
- 한 번의 촬영으로 여러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동영상을 만들어보자
- 이제는 모르면 안 되는 스토리보드,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5교시: 브랜드 채널 개설 방법과 브랜드 또는 마케팅을 목적인 채널을 운영하는 방법 및 예시
- 개인 채널과 브랜드 채널의 차이?
- 대박 채널을 구성하는 기본 4요소, 어떻게 만들어야 효과적일까 고민해보자
2강: 유튜브 광고 세팅과 채널 세팅으로 노출을 극대화해보자
1교시: 자연 유입을 부를 수 있는 유튜브 동영상 알고리즘의 이해
- 유튜브 채널의 효율적인 운영 방법
2교시: 유튜브 동영상 광고 세팅 실습
- 기초 타깃 설정에서부터 적절한 입찰가 세팅 팁, 그리고 리마케팅 타깃을 활용하는 방법 등
3교시: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분석법
- 내가 만든 영상이 잘 만들었는지, 내 채널이 잘 운영되는지 확인 하는 방법
4교시: 인플루언서/유튜버를 활용한 마케팅 진행시 알아둬야 하는 사항들
- 구독자 많다고 좋은 게 아니다, 내 광고와 어울리는 인플루언서 찾는 법
- MCN이란? 대표적인 MCN의 종류와 그 특징들
- 실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예시
5교시: 저작권 및 커뮤니티 가이드에 대한 이해
- 저작권을 모르면 비싸게 만든 영상 활용도 못해볼 수 있다
- 이제는 반드시 챙겨야 할 저작권과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
- 날짜: 5월 14일(화) 21일(화) 2주 과정
- 시간: 07:30~9:30PM
- 장소: 위워크 삼성역 2호점(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18)
1강: 유튜브, 틱톡, 인스타스토리 등 플랫폼 트렌드와 이용 전략
2강: 유튜브 광고 세팅과 채널 세팅으로 노출을 극대화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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