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12일 저 아이엠피터는 ‘조국 모친 웅동학원이 사학재벌? 1년 예산 78만 원에 불과’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관련 글을 다수의 언론사에서 인용하면서 여러 가지 반박 기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웅동학원은 가난하지 않다 웅동학원도 법정전입금을 납부하지 않았다. 전형적인 물타기이다. 다양한 기사와 댓글, 나경원 의원의 반론까지 나왔지만, 곧바로 후속 글을 쓰지 않았습니다. SNS로 답글을 달기에는 댓글이 너무 많았고, 기사 보강으로 … [Read more...] about 웅동학원 재산세 체납 사건, 그 이후에 벌어진 일
전체글
유전공학 기술의 탄생 : 혁신적인 기술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Cas9 이야기와 Deja vu 최근 바이오 관련 소식 중에서 가장 핫한 이슈라고 한다면 뭐니뭐니해도 CRISPR/Cas9 과 Genome editing 소식이다. 각종 생물의 지놈(유전체)를 떡 주무르듯 조작하는 시대가 와서 형질이 개선된 농작물이나 가축이 등장하고, 불치의 유전병을 치료할 수 있는 수단이 등장하는가 하면, 일부에서는 ‘개선된 인간’, 즉 특정한 형질이 강화된 ‘슈퍼인간’의 출현도 가능한 것이 아닌가 하는, 지금으로 봐서는 우물 파기도 전에 숭늉 찾는 이야기를 하는 분들도 간혹 … [Read more...] about 유전공학 기술의 탄생 : 혁신적인 기술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미국 민주주의의 위기, 어느 정도일까?
트럼프 시대 초기를 불안한 마음으로 관찰해 온 민주주의 연구자들에게도 코미 FBI 국장 해임은 새로운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그간 트럼프 대통령은 사법부와 정보기관, 언론, 심지어는 의회 예산위원회까지도 가리지 않고 공격해왔고, 전문가들은 그때그때 점수표를 수정하느라 바빴죠. 하지만 대통령 선거 캠프와 외국 정부 간의 결탁 혐의를 조사하던 정보기관의 수장을 해임한 것은 선을 넘은 처사라는 것이 많은 이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한 연구자는 “지금까지가 위험도 10단계에서 4 정도였다면, 이번 … [Read more...] about 미국 민주주의의 위기, 어느 정도일까?
놀러갑니다, 지금
고작 1박 2일 놀러가는 것 뿐인데 마음이 벌써 한결 가볍다 힘들면 쉴 수 있다는 마음으로 사는 것과 힘들어도 쉴 수 있을 때까지 참아야 한다는 마음으로 사는 것은 매우 다를 거라고 여행가방을 챙기며 생각했다 지금 힘들면 지금 도망쳐서 쉬어야겠어 원문: 서늘한 여름밤 … [Read more...] about 놀러갑니다, 지금
브랜딩 vs 퍼포먼스 마케팅
2016년 12월 5일, 스타트업 위크 2016@테헤란로 프로그램 중에 구글 캠퍼스에서 열린 'Campus Talks: 스타트업의 브랜딩 전략' 강연을 듣고 왔습니다. 얼마 전 '배민다움'이라는 책을 쓰신 홍성태 교수님과 배달의민족 김봉진 대표님의 강연이었습니다. 강연 내용을 아주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1. 업의 본질(brand concept)을 재정의한다 배달의민족은 배달음식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나누는 행복한 시간이라고 정의했다 2. 브랜드를 내재화(internal … [Read more...] about 브랜딩 vs 퍼포먼스 마케팅
금리가 상승하면 부동산 시장이 붕괴된다?
제 블로그에 들르시는 분 중에 부동산에 대해, 특히 서울 부동산에 대해 혐오감을 가진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런 분들의 주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최근 서울 수도권 부동산 가격 상승의 주된 원인은 저금리 때문이며, 저금리 기조가 사라지는 순간 버블이 녹아버릴 수밖에 없다. 따라서 지금의 부동산시장 붐은 착시에 불과하니, 절대로 따라가면 안 된다. 뭐, 흥미로운 주장입니다. 그러나 이상의 주장은 거시경제학의 기본적 가정을 송두리채 부정하는 것입니다. 아래 식을 한번 보시죠. … [Read more...] about 금리가 상승하면 부동산 시장이 붕괴된다?
문재인 대통령의 등장, 부끄러움이 자랑스러움으로
19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주변 장년층 친척으로부터 '문재인이 되면 나라 망한다.' 혹은 '누가 되더라도 그놈이 그놈이다.'는 말을 자주 들었다. 이러한 반응이 나오는 이유는 우리 국민이 아직 제대로 달라질 수 있는 정치를 경험해보지 못하고, 늘 국민을 배신하는 정치만 보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19대 대통령 선거 투표율은 80%에 미치지 못했다. 그리고 무효표 또한 적지 않게 나오면서 사람들이 가지는 정치에 대한 인식이 아직 멀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예전과 … [Read more...] about 문재인 대통령의 등장, 부끄러움이 자랑스러움으로
콘텐츠 마케팅으로서의 카드뉴스 제작: ‘타일’ 김지현 마케팅 팀장 인터뷰
1. 서비스를 고민하던 마케팅 담당 이야기 리가희(이하 리):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김지현(이하 김): 안녕하세요, tyle.io 마케팅팀장 김지현입니다. 리: 서비스명을 어떻게 읽어야 하나요? 김: 타일쩜아이오예요. 타일로라고 많이 읽으시는데 “타일로 만드세요!”라고 해서 그런가 봐요. 리: 서비스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김: 카드뉴스 비롯해서 디자인이 필요한 콘텐츠를 자동으로 제작하는 디자인 AI 툴이에요. "카드뉴스? 거 포토샵이나 파워포인트로 만들면 … [Read more...] about 콘텐츠 마케팅으로서의 카드뉴스 제작: ‘타일’ 김지현 마케팅 팀장 인터뷰
채권을 알면 거시경제가 보인다: ‘매크로인컴’ 한상경 대표 인터뷰
1. 잘나가던 금융인, 전업투자자가 되다 리승환(이하 리): 지금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한상경(이하 한): 전업투자자… 라고 남들은 부르는데, 반백수라고 볼 수도 있네요. 리: 몇 시간이나 일하시죠? 한: 시장이 열리는 날은 특별한 일이 없으면 사무실에 있어요. 하루 8~9시간 앉아 있는 셈이죠. 공식적으로 회사에 매여 있지 않으니 백수라고 봐도 되겠지만, 사무실에 꼭 일하러만 나오는 건 아니에요. 사무실 사람들과 얘기도 하고 밥도 먹고. 말하자면 사랑방인 … [Read more...] about 채권을 알면 거시경제가 보인다: ‘매크로인컴’ 한상경 대표 인터뷰
비즈니스 모델을 전략적으로 이해하자: ‘컴퍼니디’ 박성혁 대표 인터뷰
1. 대기업의 방식, 스타트업의 방식 리승환(이하 리): 지금 무슨 일을 하고 있나요? 박성혁(이하 박):스타트업 엑설러레이터를 하고 있어요. 그 전부터 개인 엔젤 투자자로 7년 정도, 30개 정도 회사에 투자했고요. 리: 어쩌다 이쪽 바닥으로 오게 됐나요? 박: 원래는 컨설팅을 오랫동안 했어요. 삼성에서 개발자로 시작해 IT 컨설팅을, 딜로이트에서는 경영전략 컨설팅을 했어요. 그런데 신사업 전략을 짜도 실행하기 전 체크포인트가 너무 많았어요. 작게 시작해서 하나라도 잘 되는 … [Read more...] about 비즈니스 모델을 전략적으로 이해하자: ‘컴퍼니디’ 박성혁 대표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