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도 없고 ‘노동시간 단축’ 혜택도 없다. 나오라면 나오고, 들어가라 할 때까지 있어야 한다. 무보수에 자리라도 주면 감사하게 생각하고 페이는 열정으로 대신해야 한다. 진보도 보수도, 여당도 야당도 돌아 보지 않는 사각지대. 일부 전문직 수습생들의 현주소다. 올해 스물한 살의 송영헌 씨(대구)는 클럽이나 축제 등에서 음악을 골라 틀어 주는 디스크자키(disk jockey, 이하 DJ)가 꿈이었다. 여덟 살 때 아버지 차에서 DVD로 공연실황을 본 네덜란드의 아민 반 뷰렌이란 DJ에게 … [Read more...] about ‘견습’은 ‘사람’이 아니다: 열정페이에 목매는 수습생
전체글
늦게 들어오는 부모에 대한 아이의 감정
직장 일을 하다 보면 가끔 늦게 들어오는 날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어느 정도 커서 돌봐주는 어른 없이 빈 집을 지킬 때 부모의 걱정은 이만저만이 아닐 것입니다. 요즘에야 도둑도 별로 없고 치안도 좋아져서 큰 위험요소는 없다 치더라도, 아이들끼리 있는 상황에서 어떤 일이 발생할지는 아무래도 예측하기 어렵기에 부모로서 불안한 마음이 들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이들의 마음은 어떨까요? 외로움, 무서움, 공포, 불안, 슬픔, 원망… 이런 감정들이 떠오르시나요? 답은 의외로 전혀 … [Read more...] about 늦게 들어오는 부모에 대한 아이의 감정
네안데르탈인이 생각보다 머리가 좋았다고?
네안데르탈인은 시대에 따라 그 이미지가 극명하게 달라졌습니다. 초기에는 현생 인류와 비슷한 외형과 특징 때문에 인류의 조상 대접을 받기도 했으나 이후 연구에서 현생 인류가 네안데르탈인과 독립적으로 아프리카에서 기원했다는 증거가 발견되면서 호모 사피엔스의 다소 원시적인 근연종으로 위상이 낮아졌습니다. 여기에 인류보다 지능이 낮다는 증거들이 나오면서 결국 낮은 지능 때문에 추위에 잘 적응된 튼튼한 몸인데도 멸종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네안데르탈인의 DNA가 아프리카인을 제외한 현생 … [Read more...] about 네안데르탈인이 생각보다 머리가 좋았다고?
PPT 바보에게 제안하는 소소한 팁
취업하기 전 가장 많이 한 일이 무엇인가 물어본다면 단연 PPT 만들기라고 말할 수 있다. 약 70여 회의 공모전, 5학기 동안 20번 이상의 팀플발표, 교수님 강의자료와 발표자료, 드라마에 나오는 PPT 외주 작업, TBWA KOREA와 제일기획에서 인턴을 하며 만들었던 위클리/먼슬리 리포트, 군대에서는 행정병이었고 심지어는 훈련병 때 차출돼서 만들기까지…! 아무튼, 그러다 보니 이제는 꽤 잘 만든다! 그런데 주위를 둘러보면 대다수가 정체불명의 PPT를 만들고 있다. 차라리 판서를 하거나 … [Read more...] about PPT 바보에게 제안하는 소소한 팁
도움을 요청할 때 해서는 안 되는 말들
※ Quartz의 「A social psychologist explains how to ask for help without making it weird」를 번역한 글입니다. 돕기에 대한 가장 흔한 오해 중 하나는 전적으로 도움을 받는 사람만 생각하며 돕는 것이 올바른 자세라는 말입니다. 돕는 자신을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거죠. 하지만 이건 말도 안 됩니다. 종종 다른 사람을 돕는 선택은 최소한 부분적으로라도 도움을 주는 자신과 도움을 줄 때 드는 기분에 관한 일이기도 … [Read more...] about 도움을 요청할 때 해서는 안 되는 말들
요즘 가장 핫한 호텔 빙수 7곳
여름 제철 음식 빙수! 무더운 여름, 가장 먼저 생각나는 디저트가 있다면? 그건 바로 '빙수'입니다. 오늘은 가격은 후덜덜하지만 맛과 퀄리티만큼은 최고인 요즘 가장 핫한 빙수. 여름만 되면 인기 폭발인 호텔 빙수 7곳을 소개합니다. 신라호텔 (더 라이브러리) 애플망고빙수 54,000원 서울시 중구 장충동2가 202 호텔 빙수의 선두주자이자 안 먹어봤어도 이름은 알고 있다는 신라호텔의 '애망빙'. 바로 제주산 애플망고빙수인데요. 은은한 사과향이 일품인 … [Read more...] about 요즘 가장 핫한 호텔 빙수 7곳
여름 장마철 불쾌지수를 낮추는 비밀: 실내 습도 이렇게 잡자 8
장마철 겪는 꿉꿉한 습도는 많은 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준다. 제습을 통해 실내에 꼭 필요한 적절량의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여름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데 필수적이다. 습도는 온도와 더불어 쾌적한 환경을 완성하는 요소다. 적정한 온도와 그게 맞는 최적 습도가 유지되었을 때, 우리는 한겨울에도, 한여름에도 크게 좌우되지 않는 건강하고 기분 좋은 실내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적정 습도는 온도에 따라 그 폭이 크게 달라진다. 15도일 경우는 70%, 18-20 사이에는 60%, … [Read more...] about 여름 장마철 불쾌지수를 낮추는 비밀: 실내 습도 이렇게 잡자 8
크라우드 펀딩 6000%를 달성한 신발의 비밀
계효석 LAR 대표 “내 목표는 ‘성공한 삶’의 기준 바꾸기” 서울 혁신파크 청년청 2층 사무실. 세련된 단색 스니커즈와 런닝화들이 늘어서 있다. 캐쥬얼 슬랙스나 청바지에 신으면 어울릴 듯한 디자인. 4차례에 걸쳐 크라우드펀딩 목표금액의 6000%를 달성시킨 주인공들, 라(LAR)슈즈다. 작년 12월 함께일하는재단과 한국전력이 진행한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목표 금액의 1100%를 달성했다. 이전에 진행했던 3회의 크라우드펀딩에서도 계속 1000~2000%의 펀딩 달성률을 … [Read more...] about 크라우드 펀딩 6000%를 달성한 신발의 비밀
세운상가와 용산상가의 평행이론
세운전자상가(이하 세운)와 용산전자상가(이하 용산)는 서울을 기반으로 둔 전자상가라는 점 외에도 탄생 과정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공통점을 갖고 있다. 모두 정부의 큰 기대를 안고 시작한 도시 개발의 시작이며, 한 시대 문화를 대표하는 공간이기도 했다. 그러다 점차 쇠락의 길을 걸으며 도시 재생의 공간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까지 비슷하다. 놀랍도록 비슷한 둘 사이의 평행이론을 하나씩 파헤쳐 본다. Part 1. 비범한 시작 세운상가는 한국전쟁 이후 형성된 … [Read more...] about 세운상가와 용산상가의 평행이론
바쁜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CF들
네이버나 유튜브 등을 통해서 동영상을 시청할 때 나오는 광고, 생각보다 재밌는 내용에 스킵하지 않고 끝까지 다 보게 된 경험이 있을 텐데요. 이처럼 평소에는 무관심한 광고라도, 잘 만들어진다면 소비자의 눈길을 끝까지 사로잡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킵 버튼 말고 오히려 전체 영상을 찾아보게 만드는 잘 만든 CF들, 그중에서도 6월 5주 차에 시청자들을 사로잡은 CF 5편을 같이 알아봅시다! ※ 이 글은 애드크림의 'TVCF'에서 조사된 순위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순위 선정에 대한 … [Read more...] about 바쁜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CF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