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기분 나쁜 알람 소리에 눈을 떴다. 보통 세 번째 알람이 울리면 그제야 이불을 걷어찬다. 오늘 아침 불편한 허리를 부여잡고 꾸역꾸역 일어나는데 자동으로 입이 열렸다. 그 사이로 "지겨워"라는 말이 툭 떨어졌다. 살아 있는 동안에는 도무지 끝날 것 같지 않은 징그러운 일상을 당연한 듯 살아가는 우리다. 가끔씩 고개를 드는 화려한 일탈은 환상일 뿐 대부분 비슷한 반복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묵묵히 버틴다. 이 길이 정말 최선인지 아닌지도 모르면서, 다른 길을 찾아볼 생각조차 사치라고 … [Read more...] about 일상과 일탈의 대단한 한 끗 차이
전체글
펭수에게 입덕할 수밖에 없는 이유
※ 방송학 전공자인 글쓴이가 펭수 덕질을 하다가 사심으로 펭수 세계관을 분석해본 내용입니다. 남극이라는 먼 곳에서 한국까지 헤엄쳐서 온 펭수는 참 씩씩하고 밝다. 크리에이터의 꿈을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대견하기도 하고, 때론 찡하기도 하다. 가끔 엄마가 보고 싶다며 외로움을 표시할 때는 가서 안아주고 싶은 마음이 든다. 구독자가 몇 명 없을 때부터 크리에이터 세계에 진입하기 위해 노력하던 펭수를 보면, 대학 졸업 후 취업의 문을 뚫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내 모습이 … [Read more...] about 펭수에게 입덕할 수밖에 없는 이유
욕설과 비난이 난무했던 멘토의 신입사원 특강
‘체인지 그라운드’ ‘인생공부’ 등 십여 개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며 수백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신영준 씨가 1월 17일 천안시에 소재한 S사의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에서 욕설과 비난을 쏟아냈다. 수 차례 수강자들을 ‘병신’이나 ‘쓰레기’로 비하 니네 이거 알아? 중관촌 아는 사람들 손들어봐 중관촌. 아 진짜 씨발 나라 말아먹을 교수 새끼들, 진짜 다 죽여야 돼. 아저씨 오늘 한 명 죽여도 돼, 가다가? 절권도 배워야겠어, 팍파파팍… 니네 진짜 좆 됐어. 나는 진짜 … [Read more...] about 욕설과 비난이 난무했던 멘토의 신입사원 특강
나만 빼고 다 한다! 쇼핑몰 고객 분류
지난 글에서는 고객 분류의 개념과 필요성, 효과적인 고객 분류의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말씀드렸듯, 이커머스에서 고객을 분류하기 위한 분석 모델과 그보다 더 쉬운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커머스 내 고객 세분화 방법: RFM 모델 이커머스에서는 어떤 기준으로 고객을 분류했을 때 효과적일까요? 고객을 분류하고 관리하는 CRM 마케터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RFM 분석법이 있습니다. RFM은 구매의 최근성(Recency), 구매 빈도(Frequency), … [Read more...] about 나만 빼고 다 한다! 쇼핑몰 고객 분류
당신의 천장은 얼마나 높은가요?
아재의 답정너 아재는 결국 다 같은 아재. 다음 세대와 대화가 통하지 않는 고집불통. 나이가 든다는 건 그렇게 혼자 외롭게 죽음을 향해 질주하는 거라고 생각해왔다. 지금 것 봐온 어르신들이 그런 모습이고, 직장과 개인적 관계 속에서 닮고 싶은 어른은 한 손으로 셀 수 있을 정도로 극소수였기 때문이었다. 한국이든 캐나다이든, 아프리카 아님 유럽 어느 작은 동네이든 상관없이 아재들은 다 그렇고 그런 아재들이다, 하고 어느새 결론 내렸다. 그러다 어제 멀리 사시는 친척분에게서 전화가 왔다. 그가 … [Read more...] about 당신의 천장은 얼마나 높은가요?
투자에 실패하는 근본적 케이스 두 가지
투자에 실패하는 이유는 천 가지가 넘는다. 다시는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겠다고 다짐하지만, '똑같은 실수'는 아니라도 그놈의 사촌 동생이 수천 개가 넘는 것이 문제다. 엇비슷한 실수가 계속 찾아와서 사람을 괴롭힐 것이다. 근본적인 실패의 경우를 굵직하게 두 가지로 나눠보자. 투자 자체가 실패한 경우다. 어떤 가설들을 세웠는데 (혹은 세우지 않았는데) 보기 좋게 틀린 것이다. 가설이 틀리지 않았는데, 물려 있는 (설령 물려 있지 않더라도) 그 기간을 버티지 못하는 것이다. 경거망동해 … [Read more...] about 투자에 실패하는 근본적 케이스 두 가지
진격의 한 해를 보낸 애플의 에어팟
※ Business Insider의 「Apple's AirPods had a breakout year in 2019, and it proves that they're slowly becoming one of the company's most important products」를 번역한 글입니다. 애플의 에어팟(AirPod)은 2016년 출시되었지만, 2019년 나온 무선 제품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다시 한번 주목을 받았다. 2019년 들어 가장 중요한 제품인 아이폰이 판매 … [Read more...] about 진격의 한 해를 보낸 애플의 에어팟
더 이상 앙코르는 없다
명절에 나를 부르던 엄마의 낯선 목소리. 아마 엄마는 그때 연극 중이었던 거 같다. 엄마가 맡았던 캐릭터는 '딸을 명절에 교육하는 착한 며느리'. 그 낯선 목소리가 너무 싫었던 건, 나는 그 연극에 동참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나는 오랫동안 무대에서 내려오는 방법을 몰랐다. 내가 서 있는 곳이 무대인 줄 몰라서. 나 혼자 이 무대를 부술 수는 없지만, 함께 이 무대를 부수고 있는 수많은 사람이 있다는 걸 안다. 우리는 균열을 만들고 있다. 그리고 금이 간 것들은 언제가 … [Read more...] about 더 이상 앙코르는 없다
행복의 열쇠는 돈이 아니라 저축입니다
모든 사람은 돈과 행복에 나름대로의 철학이 있습니다. 크게 2가지 학파가 있지요. 근검절약해야 나중에 잘 살 수 있다. vs. 행복은 저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당장 행복해야 한다. 근검절약파의 논리는 따로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명약관화합니다만, 굳이 좋은 비유나 사례를 들자면 주말의 비유가 있습니다. 즉, 금요일 오후에 기분이 좋으냐 일요일 오후에 기분이 좋으냐 하는 것이지요. 금요일은 평일이라서 일하는 날이지만, 그래도 오후 3–4시 즈음 되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아니, 대부분 … [Read more...] about 행복의 열쇠는 돈이 아니라 저축입니다
2020 부동산 시장, 이제는 심리를 파악해 ‘상승 모멘텀’을 잡는 자가 승리한다: 부룡 신현강 대표 인터뷰
최기영(ㅍㅍㅅㅅ 본부장, 이하 최): 새로 법인 준비하시는 건가요? 부룡(부룡 신현강 대표, 이하 부룡): 12월에 법인 등기가 들어갔어요. 이제 곧 나오죠. 최: 법인명은 어떻게 정하셨나요? 부룡: ‘부와 지식의 배움터’예요. 제가 있는 카페 이름과 똑같아요. 교육적인 목적을 좀 더 생각해서 그대로 진행하기로 했어요. 줄여서 ‘부지런’이라고도 합니다. 최: 부와 지식을 배우려면 어떻게 해야 해요? 부룡: 기본에 충실하면 되죠. 그 기본은 조급하지 않는 … [Read more...] about 2020 부동산 시장, 이제는 심리를 파악해 ‘상승 모멘텀’을 잡는 자가 승리한다: 부룡 신현강 대표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