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뉴욕타임즈의 'Will Cash Disappear?'를 번역한 글입니다. 많은 나라에서 여전히 지폐와 동전은 대체할 수 없는 결제 수단입니다. 적어도 한동안 현금은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면 전자 결제 수단에 밀려 현금은 언젠가는 사라지고 말 겁니다. 뉴욕타임스가 ‘현금 없이 사는 데 익숙한 정도’를 주요 국가별로 정리해 인포그래픽으로 정리했습니다. 현금 대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적이 있거나 전자 결제 수단으로 돈을 … [Read more...] about 현금 없는 세상이 올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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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킹맘에 대한 일본의 시각
《닛케이 비즈니스》에 실린, 모바게(Mobage)로 유명한 DeNA의 설립자이자 대표이사였던 난바 도모코 사장의 인터뷰를 보자. ‘여성 임원 할당제와 같은 인사는 여성에 대한 실례’라는 공격적인 제목의 인터뷰에서 난바 사장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사회생활 시작하면서 육아나 결혼 문제로 고민한 적도 없고, 내가 여성이라서 손해를 본 적도 없다. 여성 관리직 쿼터제 등은 열심히 일하고 있는 여성에게 실례다. 그런 제도를 지지하지 않을 뿐 아니라, 여성에게는 슬픈 일이다.” 이렇게 말하는 … [Read more...] about 워킹맘에 대한 일본의 시각
비트코인과 인간의 탐욕
인간은 비이성적이고 탐욕적이며 같은 실수를 반복합니다.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역사에서 배워야 합니다. 역사는 그저 과거가 아닙니다. 현재이며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미래입니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가 뜨거운 화두입니다. 비트코인은 지금으로부터 7년 전인 2009년 탄생했습니다. 당시 가격은 약 10원 정도. 하지만 지금은 약 1,000만 원을 기록합니다. 탄생했을 때의 첫 가격보다 약 100만 배가 올랐습니다. 가상화폐는 저금리 시대 투자처를 찾지 못한 자금을 … [Read more...] about 비트코인과 인간의 탐욕
냉각기로 쓰이는 반도체
세상에는 정말로 신기한 기술이 많다. 전기가 통하는 딱딱한 고체에 물방울이 맺히는 걸 봤을 때처럼. 상식적으로 전기가 통하는 고체이니 열이 나야 하는데 오히려 차가워졌다. 과학을 발로 배운 것도 아닌데 이건 뭐지? 딱 느낌이 이랬다. 고성능 액체 크로마토그래피(HPLC)에는 자동 시료 주입기(Auto Sampler)가 있다. 대개 분석 시료는 열에 불안정한 것들이 많아 시료가 분석을 기다리는 동안 냉장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런 분석기에는 냉각 장치가 붙어 있는데 신기하게도 그 냉각장치에는 … [Read more...] about 냉각기로 쓰이는 반도체
트랜스젠더 성 정체성을 둘러싼 문화 전쟁
※ The Economist의 「Making sense of the culture war over transgender identity」를 번역한 글입니다. 높은 광대뼈를 가진 아름다운 남성이 긴 속눈썹을 자랑하며 클럽으로 들어섭니다. 머리에는 은색 반짝이를 뿌리고, 웨딩드레스와 너저분한 운동복을 함께 코디했죠. 런던 클럽에서 이런 식의 성 역할 파괴(gender-bending)는 새로울 것 없는 현상입니다. 셰익스피어의 희극에만도 크로스드레서가 잔뜩 등장하고, 남장 … [Read more...] about 트랜스젠더 성 정체성을 둘러싼 문화 전쟁
동지중해 문명이 몰락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고대 유럽의 청동기 문명은 그리스, 아나톨리아, 레반트,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일대에서 찬란하게 발전을 거듭했다. 그리스에서는 미케네 문명이 꽃을 피워 에게해 전역의 해안지역과 섬들에 작지만 강하고 부유한 왕국들을 건설했으며, 북동부 아프리카의 이집트와 아나톨리아의 히타이트는 제국을 건설해 레반트 지역의 패권을 두고 다투었다. 그러나 기원전 1200년경, 지중해의 동지중해 문명은 한순간에 붕괴한다. ‘‘바다의 민족(Sea People)’이라 불리는 정체불명의 약탈자들이 갑작스럽게 나타나 … [Read more...] about 동지중해 문명이 몰락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버티컬 플랫폼으로서의 O2O 스타트업, 그 가능성과 후퇴의 경계선에서
요즘 O2O(Online to Offline)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열기가 한층 꺾인 듯하다. 특히 카카오의 제법 공격적이었던 O2O 사업 의지가 분사 형태로 정리되고 더 이상 O2O 사업에 집중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면서 O2O 스타트업에 대한 시장의 기대는 1-2년 전과 대비해 크게 후퇴한 느낌이다. 생각해보면 카카오같은 대기업 집단이 O2O 영역, 특히 생활플랫폼으로서 고객의 일상생활 전반을 아우르는 버티컬 O2O 플랫폼을 만들어내겠다는 발상이 오히려 문제였지 않았을까? O2O로 특정 … [Read more...] about 버티컬 플랫폼으로서의 O2O 스타트업, 그 가능성과 후퇴의 경계선에서
겨울, 다시금 떠올리는 촛불 혁명
2016 겨울에 시작해 2017 봄을 이끈 촛불 혁명을 기록하다 지난 일요일에 페이스북에 들어갔다가 ‘추억 돌아보기’로 김해에 있었던 촛불 집회 사진이 떠서 문득 지난 시간을 추억했다. 지금 문재인 정부는 촛불 집회에서 시작해 마침내 적폐 정권을 심판하며 ‘촛불 혁명’이라는 단어가 붙었다. 오늘이 있기까지 정말 적잖은 시민이 오랜 시간 동안 거리로 나섰다. 나도 김해에서 열린 촛불 집회에 참여하여 한때는 마이크를 잡고 발언을 하기도 했고, 사진과 영상을 찍어서 블로그와 오마이뉴스 매체에 … [Read more...] about 겨울, 다시금 떠올리는 촛불 혁명
좋은 이메일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와 체크리스트
※ 이 글은 Campaign Monitor의 「The Really Good Guide to Email Design (+ Bonus Checklist)」를 저자의 허락을 받고 번역, 편집한 글입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원문의 저작자에게 있으며 문맥을 고려하여 표현을 수정한 부분이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원문을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원문에는 Campaign Monitor의 기능을 소개하는 링크가 많이 포함되어있는데 글의 내용과 무관한 링크는 모두 생략했습니다. 보충 … [Read more...] about 좋은 이메일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와 체크리스트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내가 원치 않은 것으로 채워진 나의 삶 당신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가. 그리고 당신은 지금 그 일을 하는 것에 만족하고 있는가. 국제사회조사프로그램(ISSP, International Social Survey Programme)의 2014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직무만족도는 69%로 OECD 평균인 81%보다 현저히 낮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일할 때 스트레스를 느끼는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서는 87%가 스트레스를 느낀다고 대답하여 OECD 국가 가운데 1위를 기록했다. 실제로 … [Read more...] about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